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논 문 요 약 특수학급 교사들의 학급운영 이야기를 통해서 본 특수교사의 자질에 관한 탐색 이 수 정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이 은 주) 이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급을 운영하고 있는 특수교사들이 갖춰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특수학급 담임 경력이 5년 이상인 특수학급 교사 8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의 주된 내용은 전반적인 특수학급 운영 실태와 특수학급 교사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료 분석 결과 특수학급 교사가 특수학급을 운영할 때 갖춰야 할 자질에 대해 다음 7가지로 정리하였다. 첫째, 장애 아동들을 따뜻하게 감싸주는 마음을 지녀야 한다. 둘째, 통합을 위한 지원자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한다. 셋째, 경계를 허물고 협력가가 되어야 한다. 넷째, ...
저자 | 이수정 |
---|---|
학위수여기관 | 청주교육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특수교육 |
지도교수 | 이은주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86 p. |
키워드 | 특수교사 특수교육 자질 통합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043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