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이 연구는 신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 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주의집중 지속시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신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주의산만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Y초등학교 2-3학년 통합학급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학생 3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11년 9월 5일부터 10월 28일까지 주 2-3회 6주간 총 16회기를 실시하였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유성종(2008), 신철(2010), 신국빈(2010)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연구 목적과 대상 학생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평가도구는 모든 회기 기초선, 중재, 유지의 실험 전 과정동안 학생의 행동을 ...
국문 초록 이 연구는 신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 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주의집중 지속시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신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주의산만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Y초등학교 2-3학년 통합학급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학생 3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11년 9월 5일부터 10월 28일까지 주 2-3회 6주간 총 16회기를 실시하였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유성종(2008), 신철(2010), 신국빈(2010)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연구 목적과 대상 학생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평가도구는 모든 회기 기초선, 중재, 유지의 실험 전 과정동안 학생의 행동을 캠코더로 녹화하여, 동영상을 통해서 연구자와 보조 연구자가 각각 단일대상연구의 등간 기록법으로 행동 관찰 기록표에 기록하였다. 자료처리는 행동의 빈도 변화를 표로 제시하였고 이것을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실험 장면에서 나타난 대상 학생의 변화 추이를 관찰하고, 연구자의 소감을 종합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활동은 지적장애학생의 주의집중 지속시간에 긍정정인 영향을 미친다. 신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활동하고 싶은 욕구를 해결해 주며, 신체활동에 대한 집중력을 꾸준히 자극함으로써, 지정된 과제에 주의를 집중하는 시간과 신체활동을 하는 동안 교사의 말과 행동에 집중하는 시간이 증가되었으며, 단위 시간에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집중하는 시간이 증가하는 등 주의집중 지속시간이 증가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신체활동은 지적장애학생의 주의산만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정인 영향을 미친다. 신체활동을 통해 지적장애학생들이 주의산만 행동을 통제, 조절하는 능력을 배우고 문제 상황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익혀, 수업 중 멍하니 앉아 있거나 학용품 등 물건을 만지작거리는 행동, 친구에게 장난을 하거나 말을 거는 행동, 수업에 필요 없는 움직임을 보이는 행동, 자리를 이탈하는 행동이 줄어들고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는 모습 등 주의산만 행동이 감소된 것으로 보인다.
국문 초록 이 연구는 신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 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주의집중 지속시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신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주의산만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Y초등학교 2-3학년 통합학급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학생 3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11년 9월 5일부터 10월 28일까지 주 2-3회 6주간 총 16회기를 실시하였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유성종(2008), 신철(2010), 신국빈(2010)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연구 목적과 대상 학생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평가도구는 모든 회기 기초선, 중재, 유지의 실험 전 과정동안 학생의 행동을 캠코더로 녹화하여, 동영상을 통해서 연구자와 보조 연구자가 각각 단일대상연구의 등간 기록법으로 행동 관찰 기록표에 기록하였다. 자료처리는 행동의 빈도 변화를 표로 제시하였고 이것을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실험 장면에서 나타난 대상 학생의 변화 추이를 관찰하고, 연구자의 소감을 종합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활동은 지적장애학생의 주의집중 지속시간에 긍정정인 영향을 미친다. 신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활동하고 싶은 욕구를 해결해 주며, 신체활동에 대한 집중력을 꾸준히 자극함으로써, 지정된 과제에 주의를 집중하는 시간과 신체활동을 하는 동안 교사의 말과 행동에 집중하는 시간이 증가되었으며, 단위 시간에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집중하는 시간이 증가하는 등 주의집중 지속시간이 증가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신체활동은 지적장애학생의 주의산만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정인 영향을 미친다. 신체활동을 통해 지적장애학생들이 주의산만 행동을 통제, 조절하는 능력을 배우고 문제 상황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익혀, 수업 중 멍하니 앉아 있거나 학용품 등 물건을 만지작거리는 행동, 친구에게 장난을 하거나 말을 거는 행동, 수업에 필요 없는 움직임을 보이는 행동, 자리를 이탈하는 행동이 줄어들고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는 모습 등 주의산만 행동이 감소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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