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극에서 그리스 비극의 코러스 활용연구 예술학과(연극영화TV전공) 표 정 화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그리스 비극에서의 코러스의 특성 1. 코러스의 탄생 배경 2. 코러스의 연극적 기능과 표현 방식 1) 연극적기능 2) 표현방식 3. 코러스의 현대적 변용 Ⅲ. 현대극에서의 코러스 활용 1. 마르마리노스 연출의 「아가멤논-유령소나타」 2. 브레히트의 「코카서스의 백묵원」 3. 에우리피데스 「트로이의 여인들」 Ⅳ. 현대극에서 코러스의 문제점과 활용 방안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기원전 5세기의 그리스 비극은 디오니소스 축제 기간 동안 15,000명에서 18,000명 정도를 수용하는 극장에서 대부분 신화를 소재로 공연되었다. 그리스 비극은 현재까지도 계속 개작되고 변형, 재해석되며 연극의 중요한 소재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그리스 비극에서 특히 중요한 요소로 코러스를 들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비극은 코러스에서 탄생했으며 코러스가 사라지면서 끝났다고 ...
현대극에서 그리스 비극의 코러스 활용연구 예술학과(연극영화TV전공) 표 정 화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그리스 비극에서의 코러스의 특성 1. 코러스의 탄생 배경 2. 코러스의 연극적 기능과 표현 방식 1) 연극적기능 2) 표현방식 3. 코러스의 현대적 변용 Ⅲ. 현대극에서의 코러스 활용 1. 마르마리노스 연출의 「아가멤논-유령소나타」 2. 브레히트의 「코카서스의 백묵원」 3. 에우리피데스 「트로이의 여인들」 Ⅳ. 현대극에서 코러스의 문제점과 활용 방안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기원전 5세기의 그리스 비극은 디오니소스 축제 기간 동안 15,000명에서 18,000명 정도를 수용하는 극장에서 대부분 신화를 소재로 공연되었다. 그리스 비극은 현재까지도 계속 개작되고 변형, 재해석되며 연극의 중요한 소재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그리스 비극에서 특히 중요한 요소로 코러스를 들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비극은 코러스에서 탄생했으며 코러스가 사라지면서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코러스는 그리스 비극의 핵심이었다. 고대 그리스 비극에서 코러스는 배우이면서 관객이고, 참여자이면서 비평자인 이중적 정체성을 지닌다. 또한, 노래와 춤을 활용한 연기, 이러한 특성으로 코러스는 현대연극에서 다시 부각되었다. 20세기 아방가르드 연극이 대두하면서 사실주의 중심의 현대 연극이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연극의 원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고, 이와 함께 고대 그리스 연극과 코러스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었던 것이다. 마르마리노스 연출의 「아가멤논-유령소나타」, 브레히트의「코카서스의 백묵원」, 에우리피데스의「트로이의 여인들」은 코러스의 현대적 활용양상의 좋은 예이다. 이 공연은 극 전반에 걸쳐 코러스를 부각시킴으로써 과거 그리스비극의 본질을 계승하면서도 현대성과 현장성을 확보하면서 고대 그리스 비극의 현대적 활용 가능성을 확장시켰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 공연은 코러스의 활용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연극적 형식임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그리스 비극은 다양한 방법으로 변주되어 활용되어 나타난다. 특히, 그리스 비극의 코러스를 연구하고 현대극에서 새로운 형태로써 코러스 활용을 연구하는 것은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다. 이는, 현대극을 정리하고 발전하는 과정을 모색함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논의를 전개하였다. Ⅱ장에서는 그리스 비극에서의 코러스의 특성을 이해하며 코러스의 탄생 배경, 코러스의 연극적 기능과 표현 방식, 코러스의 현대적 변용을 짚어보았다. Ⅲ장에서는 현대극에서 코러스를 활용한 작품인 마르마리노스 연출의「아가멤논-유령소나타」, 브레히트의「코카서스의 백묵원」, 에우리피데스의「트로이의 여인들」을 토대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Ⅳ장에서는 현대극에서 코러스의 문제점과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고, 결론에서는 논의된 내용을 정리하면서 그리스 비극의 코러스와 현대극에서 코러스 활용 연구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논의로 본 연구는 코러스의 탄생 배경과 코러스의 연극적 기능과 표현 방식, 현대극에서 코러스의 문제점과 활용방안을 통해 현대극을 연구 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현대극에서 그리스 비극의 코러스 활용연구 예술학과(연극영화TV전공) 표 정 화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그리스 비극에서의 코러스의 특성 1. 코러스의 탄생 배경 2. 코러스의 연극적 기능과 표현 방식 1) 연극적기능 2) 표현방식 3. 코러스의 현대적 변용 Ⅲ. 현대극에서의 코러스 활용 1. 마르마리노스 연출의 「아가멤논-유령소나타」 2. 브레히트의 「코카서스의 백묵원」 3. 에우리피데스 「트로이의 여인들」 Ⅳ. 현대극에서 코러스의 문제점과 활용 방안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기원전 5세기의 그리스 비극은 디오니소스 축제 기간 동안 15,000명에서 18,000명 정도를 수용하는 극장에서 대부분 신화를 소재로 공연되었다. 그리스 비극은 현재까지도 계속 개작되고 변형, 재해석되며 연극의 중요한 소재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그리스 비극에서 특히 중요한 요소로 코러스를 들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비극은 코러스에서 탄생했으며 코러스가 사라지면서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코러스는 그리스 비극의 핵심이었다. 고대 그리스 비극에서 코러스는 배우이면서 관객이고, 참여자이면서 비평자인 이중적 정체성을 지닌다. 또한, 노래와 춤을 활용한 연기, 이러한 특성으로 코러스는 현대연극에서 다시 부각되었다. 20세기 아방가르드 연극이 대두하면서 사실주의 중심의 현대 연극이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연극의 원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고, 이와 함께 고대 그리스 연극과 코러스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었던 것이다. 마르마리노스 연출의 「아가멤논-유령소나타」, 브레히트의「코카서스의 백묵원」, 에우리피데스의「트로이의 여인들」은 코러스의 현대적 활용양상의 좋은 예이다. 이 공연은 극 전반에 걸쳐 코러스를 부각시킴으로써 과거 그리스비극의 본질을 계승하면서도 현대성과 현장성을 확보하면서 고대 그리스 비극의 현대적 활용 가능성을 확장시켰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 공연은 코러스의 활용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연극적 형식임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그리스 비극은 다양한 방법으로 변주되어 활용되어 나타난다. 특히, 그리스 비극의 코러스를 연구하고 현대극에서 새로운 형태로써 코러스 활용을 연구하는 것은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다. 이는, 현대극을 정리하고 발전하는 과정을 모색함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논의를 전개하였다. Ⅱ장에서는 그리스 비극에서의 코러스의 특성을 이해하며 코러스의 탄생 배경, 코러스의 연극적 기능과 표현 방식, 코러스의 현대적 변용을 짚어보았다. Ⅲ장에서는 현대극에서 코러스를 활용한 작품인 마르마리노스 연출의「아가멤논-유령소나타」, 브레히트의「코카서스의 백묵원」, 에우리피데스의「트로이의 여인들」을 토대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Ⅳ장에서는 현대극에서 코러스의 문제점과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고, 결론에서는 논의된 내용을 정리하면서 그리스 비극의 코러스와 현대극에서 코러스 활용 연구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논의로 본 연구는 코러스의 탄생 배경과 코러스의 연극적 기능과 표현 방식, 현대극에서 코러스의 문제점과 활용방안을 통해 현대극을 연구 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ABSTRACT Major in Drama & Movie TV major Pyo Jung Hwa Greek tragedies were played as in the mythology in the theater where allowed about 15,000~18,000 audiences during Dyonisus festival in 5th century BC. They have been used that Greek tragedy were adapted, transformed and reinterpretated as the i...
ABSTRACT Major in Drama & Movie TV major Pyo Jung Hwa Greek tragedies were played as in the mythology in the theater where allowed about 15,000~18,000 audiences during Dyonisus festival in 5th century BC. They have been used that Greek tragedy were adapted, transformed and reinterpretated as the important subject matter in a play. Especially, the Chorus is the most important subject matter in the Greek tragedy. It is no exaggeration to say that the ancient Greek tragedy came from the Chorus and as the Chorus disappeared, they faded out. That is why the Chorus is the core of the Greek tragedy. The chorus could be actors, audiences, participants and criticism as well in the Greek tragedy. Also, it was highlighted by using the matters such as sings, dances and acting, The original form of the play was focused in order to overcome the crisis on the realism of the modern drama as Avant-garde theater had been going up in the 20th century. There are good examples of advantage of the modern aspects of the chorus such as「Agamemnon-Ghost」by Marmarinous,「The Caucasian Chalk Circle」by Brecht and「The Trojan Women」by Euripides. It is evaluated to expand the possibility of advantage of the modern aspects of the chorus as the chorus is highlighted in the whole play and have been making a tradition of the essence of Greek tragedy and being modernized. It proved that the utilization of the chorus is still effective form of the play. Recently, Greek tragedy have been performed in a various way. Both performing Greek tragedy and studying on utilization of the chorus in a various form are very meaningful. It is necessary that the modern drama should be organized, improved. Here is the development of this study. In the second phase, we are going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 of the chorus in the Greek tragedy and the back ground of the chorus, the theatrical features and the modern variation on the chorus. In the third phase, we are going to study those plays which are utilized by the chorus ; Agamemnon-Ghost by Marmarinous, The Caucasian Chalk Circle by Brecht, The Trojan Women by Euripides. In the fourth phase, we are going to figure out the problems and the utilization of the chorus in the modern drama. In the conclusion, we are going to summarize what we discussed before and find out the studies on the chorus utilization in the both modern play and Greek tragedy. This study will be the basic work for researching the modern drama through the background, the theatrical features and the problems and the utilization of the chorus.
ABSTRACT Major in Drama & Movie TV major Pyo Jung Hwa Greek tragedies were played as in the mythology in the theater where allowed about 15,000~18,000 audiences during Dyonisus festival in 5th century BC. They have been used that Greek tragedy were adapted, transformed and reinterpretated as the important subject matter in a play. Especially, the Chorus is the most important subject matter in the Greek tragedy. It is no exaggeration to say that the ancient Greek tragedy came from the Chorus and as the Chorus disappeared, they faded out. That is why the Chorus is the core of the Greek tragedy. The chorus could be actors, audiences, participants and criticism as well in the Greek tragedy. Also, it was highlighted by using the matters such as sings, dances and acting, The original form of the play was focused in order to overcome the crisis on the realism of the modern drama as Avant-garde theater had been going up in the 20th century. There are good examples of advantage of the modern aspects of the chorus such as「Agamemnon-Ghost」by Marmarinous,「The Caucasian Chalk Circle」by Brecht and「The Trojan Women」by Euripides. It is evaluated to expand the possibility of advantage of the modern aspects of the chorus as the chorus is highlighted in the whole play and have been making a tradition of the essence of Greek tragedy and being modernized. It proved that the utilization of the chorus is still effective form of the play. Recently, Greek tragedy have been performed in a various way. Both performing Greek tragedy and studying on utilization of the chorus in a various form are very meaningful. It is necessary that the modern drama should be organized, improved. Here is the development of this study. In the second phase, we are going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 of the chorus in the Greek tragedy and the back ground of the chorus, the theatrical features and the modern variation on the chorus. In the third phase, we are going to study those plays which are utilized by the chorus ; Agamemnon-Ghost by Marmarinous, The Caucasian Chalk Circle by Brecht, The Trojan Women by Euripides. In the fourth phase, we are going to figure out the problems and the utilization of the chorus in the modern drama. In the conclusion, we are going to summarize what we discussed before and find out the studies on the chorus utilization in the both modern play and Greek tragedy. This study will be the basic work for researching the modern drama through the background, the theatrical features and the problems and the utilization of the choru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