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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연극에서는 앙상블은 중요한 요소로 여겨져 왔다. 앙상블은 조화, 융화, 함께 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앙상블은 무엇이며 우린 어떻게 앙상블을 이루는가. 인류가 연극을 시작하는 형태는 집단이었다. 연극이 시초가 되었던 것도 집단화를 이룰 수 있었기 때문이었고 집단에 의해 유지되어왔다. 코러스는 연극이 이성과 합리, 감정과 본능을 오가는 역사를 지나 현재까지 존재한다. 연극의 시초와 그 역사를 함께 해 온 코러스는 다양한 현대 연극은 새로운 형식의 형태로 관객과 다양한 관계를 맺기 위한 수단으로써 사용되곤 한다. 코러스라는 존재가 한 명 이상의 배우들로 이루어진 유기적 움직임을 가지는 존재가 되기 위해 배우들은 앙상블을 이루어야 한다.
연극에 양상은 다양하게 변해 왔다. 다양한 변화와 함께 배우들은 그런 변화 맞추어 감각에 유연함을 가져야 한다. 배우들에게 요구되는 수많은 감각 중 신체 감각은 현대에 실험적이고 전위전인 연극에서 그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무용, 무예, 댄스 등 양식을 가지는 신체 감각에서부터 추상적 조형적 형태를 만드는 움직임까지 그 범위는 매우 넓다. 이 연구는 다수의 배우들이 집단을 통한 조형적 표현 및 코러스 형태로 구성되는 장면들을 만들어 갈 때 배우가 유지해야 할 상태에 대한 연구이다.
‘Group Pivot’은 행동의 변화를 구분 지을 수 있는 단위개념으로 이 개념을 통해서 배우들이 집중하고 인지해야 하는 대상을 명확하게 정한다. 배우들이 서로를 기민하게 인식하고 있는 상태 즉, 앙상블을 이루고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것이 훈련에 목표다. 앙상블은 Group Pivot이라는 개념으로 훈련에 방향성을 잡는다. 이 훈련에서 그룹 ...
저자 | 박경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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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세종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화예술학과 연기전공 |
지도교수 | 송현옥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106 |
키워드 | 앙상블 훈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6192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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