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발달과정에서 가장 극심한 혼돈과 좌절, 도전과 격동의 시기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기에 억압된 감정의 발산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청소년기에 적절한 정서표현과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서지능이 매우 중요하다. 정서지능이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자신의 정서를 표현, 조절하며 대인관계에서 그 정서를 적절히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다. 어려움에 처했을 때 슬기롭게 대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서지능은 원만한 인간관계의 토대가 되며 향후 보다 복잡하고 다양화된 사회를 살아감에 절실히 요구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정서지능을 성취할 하나의 방도로써 명화감상활동을 통해 내면화 과정을 거쳐 미술표현으로 감정의 분출과 정화를 경험하게 되면, 정서적 갈등과 심리적 증상을 완화시키는 미술치료의 효과와 상호 보완되어 치료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명화감상을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시행함으로써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 번째로 명화감상을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지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두 번째로 명화감상을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정서인식과 표현, 정서의 사고촉진, 감정이입, 정서활용, ...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가장 극심한 혼돈과 좌절, 도전과 격동의 시기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기에 억압된 감정의 발산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청소년기에 적절한 정서표현과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서지능이 매우 중요하다. 정서지능이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자신의 정서를 표현, 조절하며 대인관계에서 그 정서를 적절히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다. 어려움에 처했을 때 슬기롭게 대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서지능은 원만한 인간관계의 토대가 되며 향후 보다 복잡하고 다양화된 사회를 살아감에 절실히 요구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정서지능을 성취할 하나의 방도로써 명화감상활동을 통해 내면화 과정을 거쳐 미술표현으로 감정의 분출과 정화를 경험하게 되면, 정서적 갈등과 심리적 증상을 완화시키는 미술치료의 효과와 상호 보완되어 치료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명화감상을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시행함으로써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 번째로 명화감상을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지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두 번째로 명화감상을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정서인식과 표현, 정서의 사고촉진, 감정이입, 정서활용, 정서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는 첫째, 명화감상을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참가자들의 정서지능이 향상되어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이런 결과로 볼 때, 명화감상을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 정서지능을 높여,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조절하고, 효과적으로 표현 및 활용하여 관계의 어려움들을 해결하는데 효과적임을 증명하였다. 참가자들은 프로그램 참가 후 후련한 느낌을 받았고,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였으며, 친구와의 관계에서도 자신감과 친밀감 등이 높아졌다고 보고하였다. 둘째,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의 변화를 분석해본 결과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점수의 평균값이 모두 향상되었다. 그러나 정서인식과 표현, 사고촉진영역에서는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나머지 영역인 감정이입, 정서활용, 정서조절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로써 하위 요소 중 3개의 영역에 긍정적인 효과를 입증하였다. 명화감상은 미학적이거나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연구가 많고 치료적, 상담적인 측면에서의 연구가 미흡한 편이다. 본 연구를 통해 예술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는 예술 활동의 치유적인 효과에 다각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느낀다. 이를 위해 일반 대상자가 아닌 우울증이나 조울증, ADHD 등 정신적인 고통을 지니고 있는 대상자를 선정하여 적용할 수 있는 명화감상을 활용한 프로그램의 더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가장 극심한 혼돈과 좌절, 도전과 격동의 시기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기에 억압된 감정의 발산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청소년기에 적절한 정서표현과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서지능이 매우 중요하다. 정서지능이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자신의 정서를 표현, 조절하며 대인관계에서 그 정서를 적절히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다. 어려움에 처했을 때 슬기롭게 대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서지능은 원만한 인간관계의 토대가 되며 향후 보다 복잡하고 다양화된 사회를 살아감에 절실히 요구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정서지능을 성취할 하나의 방도로써 명화감상활동을 통해 내면화 과정을 거쳐 미술표현으로 감정의 분출과 정화를 경험하게 되면, 정서적 갈등과 심리적 증상을 완화시키는 미술치료의 효과와 상호 보완되어 치료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명화감상을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시행함으로써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 번째로 명화감상을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지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두 번째로 명화감상을 활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정서인식과 표현, 정서의 사고촉진, 감정이입, 정서활용, 정서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는 첫째, 명화감상을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참가자들의 정서지능이 향상되어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이런 결과로 볼 때, 명화감상을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 정서지능을 높여,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조절하고, 효과적으로 표현 및 활용하여 관계의 어려움들을 해결하는데 효과적임을 증명하였다. 참가자들은 프로그램 참가 후 후련한 느낌을 받았고,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였으며, 친구와의 관계에서도 자신감과 친밀감 등이 높아졌다고 보고하였다. 둘째,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의 변화를 분석해본 결과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점수의 평균값이 모두 향상되었다. 그러나 정서인식과 표현, 사고촉진영역에서는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나머지 영역인 감정이입, 정서활용, 정서조절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로써 하위 요소 중 3개의 영역에 긍정적인 효과를 입증하였다. 명화감상은 미학적이거나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연구가 많고 치료적, 상담적인 측면에서의 연구가 미흡한 편이다. 본 연구를 통해 예술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는 예술 활동의 치유적인 효과에 다각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느낀다. 이를 위해 일반 대상자가 아닌 우울증이나 조울증, ADHD 등 정신적인 고통을 지니고 있는 대상자를 선정하여 적용할 수 있는 명화감상을 활용한 프로그램의 더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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