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명화감상활동이 언어표현능력 중 단어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명화감상활동이 언어표현능력 중 문장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명화감상활동이 언어표현능력 중 내용의 일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4. 명화감상활동이 언어표현능력 중 내용의 연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5. 명화감상활동이 언어표현능력 중 창의적 표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K시에 소재한 D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0명과 K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0명의 유아들을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명화감상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6년 4월 4일부터 2016년 7월 15일까지 14주 동안 주 1~2회씩 총 16회의 명화감상활동이 이루어졌다.
유아의 언어표현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선행연구(이연섭 외, 1980; 전용신, 1971; 한국행동과학연구소, 1973)를 기반으로 장영애(1981)가 제작한 언어표현력 검사도구를 활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지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
저자 | 배정혜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연철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i, 151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1552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