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현대인들에게 지각되고 있는 지구 온난화 등 환경오염 문제를 예방하고 건전한 여가 활동으로 자전거 운동 참여를 권장하며, 아울러 삶의 질 향상과 정신적, 신체적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스포츠 활동으로 자전거 운동의 저변 확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11년 한강 인근 지역에서 자전거를 이용해 출 퇴근하는 대상자를 비확률적 표집법인 스노우볼 표집(snowball sampling)을 이용하여 자전거 출 퇴근 이용자 143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이 중 개방형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거나 설문 답변의 일부가 누락된 11명의 설문지를 제외한 132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전문가 회의를 통해 귀납적 분석방법으로 각 자전거 출 퇴근 이용자의 재미 요인과 스트레스 요인을 탐색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의 재미 요인을 개방형 설문을 이용하여 조사한 결과 원자료, 세부영역, 일반영역으로 분류되었다. 영역별로 보면 원자료 385개, 세부영역 24개, 일반영역 7개로 분류되었다.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의 재미 요인에 따른 결과는 경제성/효율성(29.1%), 몸 관리(23.4%), 성취/만족감(17.7%), 스트레스 해소(16.4%), 주변 감상(8.3%), 자연 친화(3.1%), 친교/사교(2.1%)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의 스트레스 요인을 개방형 설문을 이용하여 조사한 결과 원자료, 세부영역, 일반영역으로 분류되었다. 영역별로 보면 원자료 396개, 세부영역 30개, 일반영역 10개로 분류되었다.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의 스트레스 요인에 따른 결과는 환경적 문제(21.0%), ...
본 연구는 최근 현대인들에게 지각되고 있는 지구 온난화 등 환경오염 문제를 예방하고 건전한 여가 활동으로 자전거 운동 참여를 권장하며, 아울러 삶의 질 향상과 정신적, 신체적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스포츠 활동으로 자전거 운동의 저변 확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11년 한강 인근 지역에서 자전거를 이용해 출 퇴근하는 대상자를 비확률적 표집법인 스노우볼 표집(snowball sampling)을 이용하여 자전거 출 퇴근 이용자 143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이 중 개방형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거나 설문 답변의 일부가 누락된 11명의 설문지를 제외한 132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전문가 회의를 통해 귀납적 분석방법으로 각 자전거 출 퇴근 이용자의 재미 요인과 스트레스 요인을 탐색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의 재미 요인을 개방형 설문을 이용하여 조사한 결과 원자료, 세부영역, 일반영역으로 분류되었다. 영역별로 보면 원자료 385개, 세부영역 24개, 일반영역 7개로 분류되었다.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의 재미 요인에 따른 결과는 경제성/효율성(29.1%), 몸 관리(23.4%), 성취/만족감(17.7%), 스트레스 해소(16.4%), 주변 감상(8.3%), 자연 친화(3.1%), 친교/사교(2.1%)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의 스트레스 요인을 개방형 설문을 이용하여 조사한 결과 원자료, 세부영역, 일반영역으로 분류되었다. 영역별로 보면 원자료 396개, 세부영역 30개, 일반영역 10개로 분류되었다.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의 스트레스 요인에 따른 결과는 환경적 문제(21.0%), 자전거 도로 부실(19.4%), 사고 위험성(18.2%), 자전거 관리시설 부족(13.1%), 샤워시설 부족(7.3%), 복장 문제(5.3%), 주행자 매너(4.8%), 자전거 장비 문제(4.5%), 신체적 부담(4.0%), 기타(2.3%)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재미 요인과 스트레스 요인의 특정적인 부분의 내용을 중심으로 각각 논의 하였으며, 추후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논의 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자전거를 출퇴근 이용자들의 재미 요인과 스트레스 요인을 분석하고 규명함으로써 ‘국민들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과제를 정당화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이론적으로 밝히는데 있고 지구 온난화 현상 방지와 개인의 효과적인 운동 시간 할애와 지속적인 스포츠 활동 참여 촉진으로 개개인의 건강에 많은 기여를 하고 또한 자전거 출 퇴근 이용자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대처방법에 관한 문제제기를 함으로써 현장 중심 학문의 질적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최근 현대인들에게 지각되고 있는 지구 온난화 등 환경오염 문제를 예방하고 건전한 여가 활동으로 자전거 운동 참여를 권장하며, 아울러 삶의 질 향상과 정신적, 신체적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스포츠 활동으로 자전거 운동의 저변 확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11년 한강 인근 지역에서 자전거를 이용해 출 퇴근하는 대상자를 비확률적 표집법인 스노우볼 표집(snowball sampling)을 이용하여 자전거 출 퇴근 이용자 143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이 중 개방형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거나 설문 답변의 일부가 누락된 11명의 설문지를 제외한 132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전문가 회의를 통해 귀납적 분석방법으로 각 자전거 출 퇴근 이용자의 재미 요인과 스트레스 요인을 탐색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의 재미 요인을 개방형 설문을 이용하여 조사한 결과 원자료, 세부영역, 일반영역으로 분류되었다. 영역별로 보면 원자료 385개, 세부영역 24개, 일반영역 7개로 분류되었다.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의 재미 요인에 따른 결과는 경제성/효율성(29.1%), 몸 관리(23.4%), 성취/만족감(17.7%), 스트레스 해소(16.4%), 주변 감상(8.3%), 자연 친화(3.1%), 친교/사교(2.1%)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의 스트레스 요인을 개방형 설문을 이용하여 조사한 결과 원자료, 세부영역, 일반영역으로 분류되었다. 영역별로 보면 원자료 396개, 세부영역 30개, 일반영역 10개로 분류되었다.
자전거 출퇴근 이용자의 스트레스 요인에 따른 결과는 환경적 문제(21.0%), 자전거 도로 부실(19.4%), 사고 위험성(18.2%), 자전거 관리시설 부족(13.1%), 샤워시설 부족(7.3%), 복장 문제(5.3%), 주행자 매너(4.8%), 자전거 장비 문제(4.5%), 신체적 부담(4.0%), 기타(2.3%)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재미 요인과 스트레스 요인의 특정적인 부분의 내용을 중심으로 각각 논의 하였으며, 추후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논의 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자전거를 출퇴근 이용자들의 재미 요인과 스트레스 요인을 분석하고 규명함으로써 ‘국민들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과제를 정당화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이론적으로 밝히는데 있고 지구 온난화 현상 방지와 개인의 효과적인 운동 시간 할애와 지속적인 스포츠 활동 참여 촉진으로 개개인의 건강에 많은 기여를 하고 또한 자전거 출 퇴근 이용자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대처방법에 관한 문제제기를 함으로써 현장 중심 학문의 질적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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