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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 자동차기업의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Growth strategies for Korean Auto Industry -Focused on the Chinese Market- 원문보기


장겅지에 (군산대학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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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 산업 발전의 시작은 비교적 느린 1970년대로, 계획경제제도의 영향에 의해 중국 자동차 시장이 미처 생성되지 못하였다. 80년대에 들어, 중국 경제가 대외적으로 개방됨에 따라 경제체제가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로 전환되었으나, 각지 각부의 개인이익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맹목적인 투자와 중복적인 건설 현상이 일어났는데 중국 자동차 산업부분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중국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성립과 점층적인 완성에 따라, 특히, 대형 외국자분의 개입이 중국 자동차 산업의 생산 집중도를 향상시켰다. 대형 자동차 기업도 적극적으로 외자를 이용하여 기술창조력을 증강시켜 상품의 구조를 조정하였으며, 대외경제 기술합작 분야에서 크게 진보하여 자동차 산업 수준을 끌어 올렸다. 2001년 12월, 중국이 WTO에 가입한 이래, 중국정부는 중국 투자 환경을 개선하였다. 누가 세계최대의 신흥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우세한 경쟁력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게 되느냐에 따라 세계자동차업계의 순위가 결정될 것이다. 유럽, 미국, 일본계 자동차 기업은 중국의 전략적 실세를 통하여 성공적으로 중국 자동차 시장을 점유하였다. 현재, 중국 자동차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주요 브랜드 자동차인 폭스바겐, 혼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겅지에
학위수여기관 군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1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516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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