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 산업 발전의 시작은 비교적 느린 1970년대로, 계획경제제도의 영향에 의해 중국 자동차 시장이 미처 생성되지 못하였다. 80년대에 들어, 중국 경제가 대외적으로 개방됨에 따라 경제체제가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로 전환되었으나, 각지 각부의 개인이익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맹목적인 투자와 중복적인 건설 현상이 일어났는데 중국 자동차 산업부분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중국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성립과 점층적인 완성에 따라, 특히, 대형 외국자분의 개입이 중국 자동차 산업의 생산 집중도를 향상시켰다. 대형 자동차 기업도 적극적으로 외자를 이용하여 기술창조력을 증강시켜 상품의 구조를 조정하였으며, 대외경제 기술합작 분야에서 크게 진보하여 자동차 산업 수준을 끌어 올렸다. 2001년 12월, 중국이 WTO에 가입한 이래, 중국정부는 중국 투자 환경을 개선하였다. 누가 세계최대의 신흥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우세한 경쟁력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게 되느냐에 따라 세계자동차업계의 순위가 결정될 것이다. 유럽, 미국, 일본계 자동차 기업은 중국의 전략적 실세를 통하여 성공적으로 중국 자동차 시장을 점유하였다. 현재, 중국 자동차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주요 브랜드 자동차인 폭스바겐, 혼다, ...
중국 자동차 산업 발전의 시작은 비교적 느린 1970년대로, 계획경제제도의 영향에 의해 중국 자동차 시장이 미처 생성되지 못하였다. 80년대에 들어, 중국 경제가 대외적으로 개방됨에 따라 경제체제가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로 전환되었으나, 각지 각부의 개인이익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맹목적인 투자와 중복적인 건설 현상이 일어났는데 중국 자동차 산업부분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중국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성립과 점층적인 완성에 따라, 특히, 대형 외국자분의 개입이 중국 자동차 산업의 생산 집중도를 향상시켰다. 대형 자동차 기업도 적극적으로 외자를 이용하여 기술창조력을 증강시켜 상품의 구조를 조정하였으며, 대외경제 기술합작 분야에서 크게 진보하여 자동차 산업 수준을 끌어 올렸다. 2001년 12월, 중국이 WTO에 가입한 이래, 중국정부는 중국 투자 환경을 개선하였다. 누가 세계최대의 신흥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우세한 경쟁력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게 되느냐에 따라 세계자동차업계의 순위가 결정될 것이다. 유럽, 미국, 일본계 자동차 기업은 중국의 전략적 실세를 통하여 성공적으로 중국 자동차 시장을 점유하였다. 현재, 중국 자동차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주요 브랜드 자동차인 폭스바겐, 혼다, 포드, 아우디, 도요타, BMW, 벤츠 등 미국, 일본, 유럽 3대 세력은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형성되었으며, 이는 한국 자동차가 중국에서 발전하는 데 있어 아주 큰 도전대상이다.
한국 자동차 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한 이래, 한국 현대·기아 자동차 그룹은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눈부신 성과를 이뤄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들은 아직 시작 단계에 와 있을 뿐이다. 한국 자동차 기업들의 중국투자는 연구개발능력의 부족, 일부 기술자들의 핵심기술 독점 문제, 브랜드 이미지의 선천적 약세 등 문제점을 갖고 있다. 중국시장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한국기업은 중국 자동차 시장의 기업 환경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즉 장점을 더욱 키워나가고 단점을 끊임없이 개선 해 나감과 동시에 중국의 정책 변화에 발 빠른 대처, 위험요소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것이다. 또한 선진 과학기술과 설비 도입을 통해 기술수준을 높이고, 이미 성공을 거둔 해외 기업들의 축적된 경험은 배위 발전의 속도를 높여야 한다. 한국이 이와 같은 이상적인 전략을 적용한다면, 중국시장에서 한국기업은 밝은 미래를 펼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본문은 중국 자동차 정책과 한국 자동차 기업이 중국시장에서 갖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분석함으로써 중국 자동차 시장의 발전에 있어 성장절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국 자동차 산업 발전의 시작은 비교적 느린 1970년대로, 계획경제제도의 영향에 의해 중국 자동차 시장이 미처 생성되지 못하였다. 80년대에 들어, 중국 경제가 대외적으로 개방됨에 따라 경제체제가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로 전환되었으나, 각지 각부의 개인이익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맹목적인 투자와 중복적인 건설 현상이 일어났는데 중국 자동차 산업부분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중국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성립과 점층적인 완성에 따라, 특히, 대형 외국자분의 개입이 중국 자동차 산업의 생산 집중도를 향상시켰다. 대형 자동차 기업도 적극적으로 외자를 이용하여 기술창조력을 증강시켜 상품의 구조를 조정하였으며, 대외경제 기술합작 분야에서 크게 진보하여 자동차 산업 수준을 끌어 올렸다. 2001년 12월, 중국이 WTO에 가입한 이래, 중국정부는 중국 투자 환경을 개선하였다. 누가 세계최대의 신흥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우세한 경쟁력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게 되느냐에 따라 세계자동차업계의 순위가 결정될 것이다. 유럽, 미국, 일본계 자동차 기업은 중국의 전략적 실세를 통하여 성공적으로 중국 자동차 시장을 점유하였다. 현재, 중국 자동차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주요 브랜드 자동차인 폭스바겐, 혼다, 포드, 아우디, 도요타, BMW, 벤츠 등 미국, 일본, 유럽 3대 세력은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형성되었으며, 이는 한국 자동차가 중국에서 발전하는 데 있어 아주 큰 도전대상이다.
한국 자동차 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한 이래, 한국 현대·기아 자동차 그룹은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눈부신 성과를 이뤄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들은 아직 시작 단계에 와 있을 뿐이다. 한국 자동차 기업들의 중국투자는 연구개발능력의 부족, 일부 기술자들의 핵심기술 독점 문제, 브랜드 이미지의 선천적 약세 등 문제점을 갖고 있다. 중국시장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한국기업은 중국 자동차 시장의 기업 환경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즉 장점을 더욱 키워나가고 단점을 끊임없이 개선 해 나감과 동시에 중국의 정책 변화에 발 빠른 대처, 위험요소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것이다. 또한 선진 과학기술과 설비 도입을 통해 기술수준을 높이고, 이미 성공을 거둔 해외 기업들의 축적된 경험은 배위 발전의 속도를 높여야 한다. 한국이 이와 같은 이상적인 전략을 적용한다면, 중국시장에서 한국기업은 밝은 미래를 펼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본문은 중국 자동차 정책과 한국 자동차 기업이 중국시장에서 갖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분석함으로써 중국 자동차 시장의 발전에 있어 성장절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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