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브랜드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경영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 재방문의도를 측정해 그 영향관계를 규명하여, 향후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의 도입에 있어 개선점을 도출하고 경쟁력 있는 구체적인 마케팅전략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 20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2011년 10월 14일부터 2011년 10월 20일까지 온라인 패널조사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회수 분량은 316개의 데이터이나, 불성실한 응답 등의 데이터를 삭제한 후 307개의 응답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의 세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 결과, 성별은 남자가 49.2%,여자는 50.8%로 여자의 비율이 약간 더 높게 나타났고, 연령은 30~39세가 29.3%, 40~49세 27.0%로 나타났다. 직업은 회사원이 60.3% 가장 많았고, 월 소득은 200~300만원 미만 25.4%, 100~200만원 미만 22.8%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브랜드 커피전문점 이용 현황을 보면,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방문빈도는 주1회 이상~3회 미만이 32.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방문 목적은 친구, 동료와의 만남 등 사교적 목적을 위해서가 48.5%로 가장 높았다. 브랜드 커피전문점 이용 시 평균 1인당 지출비용은 4,000~6,000원이 52.4%로 가장 높았고, 주로 방문하는 브랜드 커피전문점은 스타벅스가 33.6%, 까페베네 22.5%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브랜드 커피전문점 ...
국문요약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브랜드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경영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 재방문의도를 측정해 그 영향관계를 규명하여, 향후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의 도입에 있어 개선점을 도출하고 경쟁력 있는 구체적인 마케팅전략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 20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2011년 10월 14일부터 2011년 10월 20일까지 온라인 패널조사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회수 분량은 316개의 데이터이나, 불성실한 응답 등의 데이터를 삭제한 후 307개의 응답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의 세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 결과, 성별은 남자가 49.2%,여자는 50.8%로 여자의 비율이 약간 더 높게 나타났고, 연령은 30~39세가 29.3%, 40~49세 27.0%로 나타났다. 직업은 회사원이 60.3% 가장 많았고, 월 소득은 200~300만원 미만 25.4%, 100~200만원 미만 22.8%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브랜드 커피전문점 이용 현황을 보면,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방문빈도는 주1회 이상~3회 미만이 32.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방문 목적은 친구, 동료와의 만남 등 사교적 목적을 위해서가 48.5%로 가장 높았다. 브랜드 커피전문점 이용 시 평균 1인당 지출비용은 4,000~6,000원이 52.4%로 가장 높았고, 주로 방문하는 브랜드 커피전문점은 스타벅스가 33.6%, 까페베네 22.5%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브랜드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에 대한 탐색을 위해 요인 분석 한 결과, 브랜드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은 서비스환경, 커피의 품질, 사회공정성, 브랜드 인식, 시설 및 분위기의 5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선택 속성 분석 결과, 커피의 맛과 질 그리고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전체적인 청결성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친환경 경영 활동에 대한 고객 인식 분석을 위해 요인 분석 한 결과, 친환경 경영 활동은 사회공헌 활동, 친환경 재료, 재활용, 일회용품 사용의 4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활동에 대한 고객의 인식 중요도 분석 결과, 유전자조작으로부터 안전한 재료를 사용, 친환경적으로 재배된 원두의 사용, 불필요한 포장 최소화 그리고 유기농 재료의 사용을 고객들은 중요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친환경 경영의 수행도 분석 결과, 친환경적으로 재배된 원두의 사용, 공정거래인증 커피의 사용 그리고 유전자조작으로부터 안전한 재료사용이 수행도가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매트릭스 분석 결과,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중 중요도는 높으나 수행도가 낮아 집중적으로 관리해야하는 Focus Here(노력집중화의 영역)에 속하는 항목은 일회용용기 사용하지 않을 경우 혜택 부여로 나타났다. 따라서 경영자는 고객이 일회용용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그에 따른 충분한 혜택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최우선으로 정립하고, 이에 따른 성과 향상을 위해 집중적인 투자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여섯째,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요인 중 친환경 재료, 재활용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요인이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요인 중 친환경 재료, 재활용, 일회용품 사용은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요인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요인 중 친환경 재료, 재활용 요인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들의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브랜드 이미지 요인 중 브랜드 커피전문점 고유 속성, 미래지향적 및 친환경적 속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째,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선호도가 소비자들의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브랜드 선호도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브랜드 커피전문점이 환경 친화적인 서비스 및 상품 개발, 친환경 경영 요인에 대한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면 브랜드 커피전문점은 새로운 고객의 참여와 원가절감을 통해 이익을 극대화하며, 사회적인 책임을 다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은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를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고객의 재방문의도를 높이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이루어질 연구들의 밑바탕이 될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국문요약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브랜드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경영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 재방문의도를 측정해 그 영향관계를 규명하여, 향후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의 도입에 있어 개선점을 도출하고 경쟁력 있는 구체적인 마케팅전략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 20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2011년 10월 14일부터 2011년 10월 20일까지 온라인 패널조사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회수 분량은 316개의 데이터이나, 불성실한 응답 등의 데이터를 삭제한 후 307개의 응답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의 세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 결과, 성별은 남자가 49.2%,여자는 50.8%로 여자의 비율이 약간 더 높게 나타났고, 연령은 30~39세가 29.3%, 40~49세 27.0%로 나타났다. 직업은 회사원이 60.3% 가장 많았고, 월 소득은 200~300만원 미만 25.4%, 100~200만원 미만 22.8%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브랜드 커피전문점 이용 현황을 보면,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방문빈도는 주1회 이상~3회 미만이 32.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방문 목적은 친구, 동료와의 만남 등 사교적 목적을 위해서가 48.5%로 가장 높았다. 브랜드 커피전문점 이용 시 평균 1인당 지출비용은 4,000~6,000원이 52.4%로 가장 높았고, 주로 방문하는 브랜드 커피전문점은 스타벅스가 33.6%, 까페베네 22.5%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브랜드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에 대한 탐색을 위해 요인 분석 한 결과, 브랜드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은 서비스환경, 커피의 품질, 사회공정성, 브랜드 인식, 시설 및 분위기의 5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선택 속성 분석 결과, 커피의 맛과 질 그리고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전체적인 청결성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친환경 경영 활동에 대한 고객 인식 분석을 위해 요인 분석 한 결과, 친환경 경영 활동은 사회공헌 활동, 친환경 재료, 재활용, 일회용품 사용의 4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활동에 대한 고객의 인식 중요도 분석 결과, 유전자조작으로부터 안전한 재료를 사용, 친환경적으로 재배된 원두의 사용, 불필요한 포장 최소화 그리고 유기농 재료의 사용을 고객들은 중요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친환경 경영의 수행도 분석 결과, 친환경적으로 재배된 원두의 사용, 공정거래인증 커피의 사용 그리고 유전자조작으로부터 안전한 재료사용이 수행도가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매트릭스 분석 결과,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중 중요도는 높으나 수행도가 낮아 집중적으로 관리해야하는 Focus Here(노력집중화의 영역)에 속하는 항목은 일회용용기 사용하지 않을 경우 혜택 부여로 나타났다. 따라서 경영자는 고객이 일회용용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그에 따른 충분한 혜택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최우선으로 정립하고, 이에 따른 성과 향상을 위해 집중적인 투자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여섯째,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요인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요인 중 친환경 재료, 재활용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요인이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요인 중 친환경 재료, 재활용, 일회용품 사용은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요인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 요인 중 친환경 재료, 재활용 요인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들의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브랜드 이미지 요인 중 브랜드 커피전문점 고유 속성, 미래지향적 및 친환경적 속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째,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선호도가 소비자들의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브랜드 선호도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브랜드 커피전문점이 환경 친화적인 서비스 및 상품 개발, 친환경 경영 요인에 대한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면 브랜드 커피전문점은 새로운 고객의 참여와 원가절감을 통해 이익을 극대화하며, 사회적인 책임을 다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은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를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고객의 재방문의도를 높이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브랜드 커피전문점 친환경 경영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이루어질 연구들의 밑바탕이 될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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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예다해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호텔외식급식경영전공
지도교수
양일선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x, 98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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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선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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