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고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 및 스마트폰 중독과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와의 관계 The Correlations Among Highschool students' Internet Game Addiction, Smartphone Addiction, the Lack of Sleep and Stres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고등학생들의 인터넷 게임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의 실태를 알아보고, 인터넷 게임 중독 및 스마트폰과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에 위치한 인문계 H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재학생 475명(남학생 218명, 여학생 257명)이었다. 조사도구로는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개발한 인터넷 게임 중독 척도,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스마트폰 중독 질문지, 고경봉, 박중규, 김창형(2000)이 개발한 스트레스 반응 척도(The stress Response Inventory,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고등학생들의 인터넷 게임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의 실태를 알아보고, 인터넷 게임 중독 및 스마트폰과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에 위치한 인문계 H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재학생 475명(남학생 218명, 여학생 257명)이었다. 조사도구로는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개발한 인터넷 게임 중독 척도,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스마트폰 중독 질문지, 고경봉, 박중규, 김창형(2000)이 개발한 스트레스 반응 척도(The stress Response Inventory, SRI), Mass의 수면부족 척도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for Windows에 의해 실행되었고, 주요 통계분석은 요인분석과 t-검증, 적률상관분석 및 단계적 회귀분석이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인터넷 게임 중독, 폰 중독,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 반응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인터넷 게임 중독과 SNS앱 과잉사용, 폰 남용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냈으며 폰 과잉사용은 여학생이 더 높게 나타났다.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 반응에서 남학생이 수면부족과 공격성 반응에서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신체화와 좌절은 여학생의 반응이 더 높게 나타났다. 2. 학년에 따른 인터넷 게임 중독과 폰 과잉사용, SNS앱 과잉사용 및 폰 남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스트레스 반응에서도 고등학교 2학년, 1학년, 3학년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 차이를 발견하였다. 3. 학업성적 수준에 따라 인터넷 게임 중독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성적이 낮은 집단에서 인터넷 게임 중독 수준이 높았다. 또한 성적이 낮은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더 우울함을 나타났다. 4. 학교성취에 따라 수면부족과 스트레스 반응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교성취가 낮다고 응답한 학생이 긴장, 공격성, 우울, 피로, 좌절, 전체 스트레스 반응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수면부족은 학교성취가 높다고 응답한 학생들이 더 높은 수치를 보여 차이를 나타냈다. 5. 지각경험이 있다고 보고한 학생이 인터넷 게임 중독과 SNS앱 과잉사용, 폰 남용이 높게 나타났다. 6. 인터넷 게임 중독 수준이 높은 학생들이 더 높은 공격성과 우울, 피로, 전체 스트레스 반응을 나타냈다. 7. 폰 중독 수준이 높은 학생이 유의하게 스트레스 반응을 더 나타냈다. 8. 수면부족은 인터넷 게임 중독이나 폰 중독과는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반면 스트레스 반응은 인터넷 게임 중독과 폰 중독에 대하여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9. 폰 중독과 인터넷 게임 중독은 수면부족에 대한 유의한 예언변수로 나타났는데, 폰 중독 인터넷 게임 중독보다 수면부족에 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10. 폰 중독과 인터넷 게임 중독은 스트레스 반응에 대한 유의한 예언변수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 반응은 폰 중독보다 인터넷 게임 중독이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에서 나타나는 것과 같이 고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 및 스마트폰 중독과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간의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중독의 원인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그리고 점점 늘어가는 인터넷 게임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자를 위한 치료방법과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고등학생들의 인터넷 게임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의 실태를 알아보고, 인터넷 게임 중독 및 스마트폰과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에 위치한 인문계 H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재학생 475명(남학생 218명, 여학생 257명)이었다. 조사도구로는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개발한 인터넷 게임 중독 척도,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스마트폰 중독 질문지, 고경봉, 박중규, 김창형(2000)이 개발한 스트레스 반응 척도(The stress Response Inventory, SRI), Mass의 수면부족 척도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for Windows에 의해 실행되었고, 주요 통계분석은 요인분석과 t-검증, 적률상관분석 및 단계적 회귀분석이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인터넷 게임 중독, 폰 중독,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 반응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인터넷 게임 중독과 SNS앱 과잉사용, 폰 남용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냈으며 폰 과잉사용은 여학생이 더 높게 나타났다.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 반응에서 남학생이 수면부족과 공격성 반응에서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신체화와 좌절은 여학생의 반응이 더 높게 나타났다. 2. 학년에 따른 인터넷 게임 중독과 폰 과잉사용, SNS앱 과잉사용 및 폰 남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스트레스 반응에서도 고등학교 2학년, 1학년, 3학년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 차이를 발견하였다. 3. 학업성적 수준에 따라 인터넷 게임 중독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성적이 낮은 집단에서 인터넷 게임 중독 수준이 높았다. 또한 성적이 낮은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더 우울함을 나타났다. 4. 학교성취에 따라 수면부족과 스트레스 반응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교성취가 낮다고 응답한 학생이 긴장, 공격성, 우울, 피로, 좌절, 전체 스트레스 반응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수면부족은 학교성취가 높다고 응답한 학생들이 더 높은 수치를 보여 차이를 나타냈다. 5. 지각경험이 있다고 보고한 학생이 인터넷 게임 중독과 SNS앱 과잉사용, 폰 남용이 높게 나타났다. 6. 인터넷 게임 중독 수준이 높은 학생들이 더 높은 공격성과 우울, 피로, 전체 스트레스 반응을 나타냈다. 7. 폰 중독 수준이 높은 학생이 유의하게 스트레스 반응을 더 나타냈다. 8. 수면부족은 인터넷 게임 중독이나 폰 중독과는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반면 스트레스 반응은 인터넷 게임 중독과 폰 중독에 대하여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9. 폰 중독과 인터넷 게임 중독은 수면부족에 대한 유의한 예언변수로 나타났는데, 폰 중독 인터넷 게임 중독보다 수면부족에 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10. 폰 중독과 인터넷 게임 중독은 스트레스 반응에 대한 유의한 예언변수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 반응은 폰 중독보다 인터넷 게임 중독이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에서 나타나는 것과 같이 고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 및 스마트폰 중독과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간의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중독의 원인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그리고 점점 늘어가는 인터넷 게임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자를 위한 치료방법과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