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병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홈페이지 컨텐츠와 홍보의 관계를 알아보자 하였으며,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장기적으로 의료기관의 기대와 이용의도 상승 및 병원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과 병원 홈페이지의 특징 및 컨텐츠의 구성을 살펴보았으며, 병원 홍보의 이해와 인터넷 홈페이지 홍보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또한 병원 홈페이지 컨텐츠의 구성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병원 유형별로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각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컨텐츠 차이 및 평균방문자 수 및 평균페이지 뷰 수의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병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홈페이지 컨텐츠와 홍보의 관계를 알아보자 하였으며,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장기적으로 의료기관의 기대와 이용의도 상승 및 병원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과 병원 홈페이지의 특징 및 컨텐츠의 구성을 살펴보았으며, 병원 홍보의 이해와 인터넷 홈페이지 홍보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또한 병원 홈페이지 컨텐츠의 구성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병원 유형별로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각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컨텐츠 차이 및 평균방문자 수 및 평균페이지 뷰 수의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 분석을 통해 홈페이지 컨텐츠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 병원의 일반적인 분석을 살펴보면, 대학병원 홈페이지가 평균방문자 수와 평균페이지 뷰 수에서 종합병원, 국공립병원 홈페이지 보다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국공립병원 홈페이지에서 평균방문자 수와 평균페이지 뷰 수가 현저히 적어 컨텐츠 개선을 통한 홍보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2.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행정 부문 차이 중에서 조직도, 비전, 협력 기관, 의료장비, 사회봉사, 외국어 서비스, 글자크기 조절, 장례식장, 병원보/웹진, 입찰정보, 직원공간 컨텐츠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에서 국공립병원, 종합병원 홈페이지가 대학병원 홈페이지에 비해 행정부문에 대한 컨텐츠가 빈약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컨텐츠 뿐만 아니라CI, 인터넷 병문안, 이용자 안내서, 직원공간 등의 컨텐츠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3.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진료 부문 차이 중에서 응급진료, 가정간호, 외국인진료, 비 급여진료비, 진료과 도우미, 전문특성화, 특수클리닉, 진료예약, 건강검진예약, 수진/검사확인 컨텐츠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에서 국공립병원, 종합병원 홈페이지가 대학병원 홈페이지에 비해 진료부문에 대한 컨텐츠가 빈약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컨텐츠 뿐만 아니라 의료보험안내, 진료안내 동영상 등의 컨텐츠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4.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고객서비스 부문 차이 중에서 의학정보, 의료상담, 건강강좌, 의학칼럼, 영양정보, 복약정보, 환자참여, 연말정산 안내 컨텐츠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에서 국공립병원, 종합병원 홈페이지가 대학병원 홈페이지에 비해 고객서비스 부문에 대한 컨텐츠가 빈약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유의한 컨텐츠 뿐만 아니라 앨범보기, 고객설문조사, 자가진단 서비스 등의 컨텐츠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5. 일 평균방문자 수, 일 평균시간당방문자 수와 국공립병원 홈페이지 컨텐츠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고객서비스에 대한 컨텐츠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일 평균방문자 수, 일 평균페이지 뷰 수, 일 평균 시간당방문자 수와 종합병원 홈페이지 컨텐츠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병원소개, 병원이용, 진료안내, 예약/조회/발급, 의료건강정보, 고객 서비스에 대한 컨텐츠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대학병원 홈페이지 컨텐츠에서는 진료안내, 의료건강정보, 고객서비스에 대한 컨텐츠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6. 일 평균방문자 수, 일 평균시간당방문자 수와 국공립병원 홈페이지 컨텐츠간의 회귀 분석에서는 고객서비스에 대한 컨텐츠가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일 평균방문자 수, 일 평균페이지 뷰 수, 일 평균시간당 방문자 수와 종합병원 홈페이지 컨텐츠간의 회귀 분석에서는 병원이용, 진료안내, 고객서비스에 대한 컨텐츠가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대학병원 홈페이지 컨텐츠에서는 의료건강정보, 고객서비스에 대한 컨텐츠가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에서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컨텐츠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진료안내, 의료건강정보, 고객서비스에 대한 컨텐츠가 분석되었다. 이는 고객이 홈페이지를 방문할 때 가장 많이 찾는 서비스인 진료안내와 건강정보, 고객을 위한 의료서비스 컨텐츠를 가장 눈에 띄는 위치에 배치하여 웹 접근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정보의 다양성 등 홈페이지의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병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홈페이지 컨텐츠와 홍보의 관계를 알아보자 하였으며,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장기적으로 의료기관의 기대와 이용의도 상승 및 병원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과 병원 홈페이지의 특징 및 컨텐츠의 구성을 살펴보았으며, 병원 홍보의 이해와 인터넷 홈페이지 홍보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또한 병원 홈페이지 컨텐츠의 구성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병원 유형별로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각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컨텐츠 차이 및 평균방문자 수 및 평균페이지 뷰 수의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 분석을 통해 홈페이지 컨텐츠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 병원의 일반적인 분석을 살펴보면, 대학병원 홈페이지가 평균방문자 수와 평균페이지 뷰 수에서 종합병원, 국공립병원 홈페이지 보다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국공립병원 홈페이지에서 평균방문자 수와 평균페이지 뷰 수가 현저히 적어 컨텐츠 개선을 통한 홍보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2.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행정 부문 차이 중에서 조직도, 비전, 협력 기관, 의료장비, 사회봉사, 외국어 서비스, 글자크기 조절, 장례식장, 병원보/웹진, 입찰정보, 직원공간 컨텐츠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에서 국공립병원, 종합병원 홈페이지가 대학병원 홈페이지에 비해 행정부문에 대한 컨텐츠가 빈약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컨텐츠 뿐만 아니라CI, 인터넷 병문안, 이용자 안내서, 직원공간 등의 컨텐츠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3.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진료 부문 차이 중에서 응급진료, 가정간호, 외국인진료, 비 급여진료비, 진료과 도우미, 전문특성화, 특수클리닉, 진료예약, 건강검진예약, 수진/검사확인 컨텐츠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에서 국공립병원, 종합병원 홈페이지가 대학병원 홈페이지에 비해 진료부문에 대한 컨텐츠가 빈약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컨텐츠 뿐만 아니라 의료보험안내, 진료안내 동영상 등의 컨텐츠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4.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고객서비스 부문 차이 중에서 의학정보, 의료상담, 건강강좌, 의학칼럼, 영양정보, 복약정보, 환자참여, 연말정산 안내 컨텐츠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에서 국공립병원, 종합병원 홈페이지가 대학병원 홈페이지에 비해 고객서비스 부문에 대한 컨텐츠가 빈약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의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유의한 컨텐츠 뿐만 아니라 앨범보기, 고객설문조사, 자가진단 서비스 등의 컨텐츠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5. 일 평균방문자 수, 일 평균시간당방문자 수와 국공립병원 홈페이지 컨텐츠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고객서비스에 대한 컨텐츠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일 평균방문자 수, 일 평균페이지 뷰 수, 일 평균 시간당방문자 수와 종합병원 홈페이지 컨텐츠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병원소개, 병원이용, 진료안내, 예약/조회/발급, 의료건강정보, 고객 서비스에 대한 컨텐츠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대학병원 홈페이지 컨텐츠에서는 진료안내, 의료건강정보, 고객서비스에 대한 컨텐츠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6. 일 평균방문자 수, 일 평균시간당방문자 수와 국공립병원 홈페이지 컨텐츠간의 회귀 분석에서는 고객서비스에 대한 컨텐츠가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일 평균방문자 수, 일 평균페이지 뷰 수, 일 평균시간당 방문자 수와 종합병원 홈페이지 컨텐츠간의 회귀 분석에서는 병원이용, 진료안내, 고객서비스에 대한 컨텐츠가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대학병원 홈페이지 컨텐츠에서는 의료건강정보, 고객서비스에 대한 컨텐츠가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에서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컨텐츠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진료안내, 의료건강정보, 고객서비스에 대한 컨텐츠가 분석되었다. 이는 고객이 홈페이지를 방문할 때 가장 많이 찾는 서비스인 진료안내와 건강정보, 고객을 위한 의료서비스 컨텐츠를 가장 눈에 띄는 위치에 배치하여 웹 접근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정보의 다양성 등 홈페이지의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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