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교 운동부 선수의 학교생활 실태, 운동부의 조직 및 운영 실태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운동부 주체들의 생활 속에 내포된 문화적 의미들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잠두초등학교 운동선수, 코치, 학부모, 감독, 관리자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심층면담, 참여관찰, 결정적 사건 기록의 방법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 운동부의 성과 위주 운영은 학교 운동부 주체들의 삶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학교 운동부 주체인 학생, 학부모, 코치, 감독, 관리자 모두 성과 위주 운영에 동조하고 있다. 긍정적인 측면으로 본다면 꿈을 실현하기 위한 정진으로 볼 수 있지만 지나친 성과 위주의 운영 속에서 생성되는 문제들로 인해 각 주체들은 힘들어 하기도 한다. 1. 학생들이 얻는 것과 잃는 것 학교 운동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얻는 것은 명확한 목표 설정을 통해 주체적인 생활을 하며 즐거움과 행복, 성취감을 통한 자신감 획득, 공동체 의식 함양 등이며 잃는 것은 지나친 훈련 계획으로 인한 수업 결손, 즉 교육 기회의 상실과 학교생활 중 교우 관계의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학부모의 반대와 지원 우리 사회에 팽배해 있는 운동부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운동부 운영에 있어서의 승리지상주의 풍토, 학생들의 불확실한 진로 등의 문제로 학부모는 자녀가 운동부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것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나친 성과 위주로 운영되는 시스템을 수정하고 운동부 학생들의 사회 진출 기회를 넓혀 사회·경제적 안정을 보장한다면 학부모의 반대로 신입 선수를 선발하기 어려운 현실적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학교 운동부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부모 지원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안정을 위한 지원이 되어야 한다. 3. 코치의 재임용과 해임 낮은 보수와 생계를 위협하는 임용제도 등 코치의 열악한 신분은 성과 위주의 운영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다. 승리지상주의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선 코치가 전문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4. 유능한 감독, 무능한 감독 학교 현장에서 기피 업무인 체육 업무는 주로 본인의 희망 여부와 관계없이 학교 상황에 따라 맡겨지게 되므로 주어진 업무를 처리하는데 있어 적극적이지 못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으며 담당자가 자주 바뀌게 되면 크고 작은 시행착오를 반복적으로 겪기도 한다. 성과와 관련된 보상 이외에 힘든 상황을 보상해 줌으로서 적극적인 역할 수행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5. 학교 운동부의 의미 엘리트 체육의 일환인 학교 운동부는 성과 위주로 운영되어 온 집단으로 현재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학교 교육의 목표아래 정해진 모든 학습을 따르도록 선수에게 학습권을 보장해 주어야 하며 코치 임용과 해임의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여 운영의 정상화를 꾀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상적인 학교 운동부는 학생 선수 스스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여 즐거움을 느끼며 운동할 수 있어야 하며 긍정적인 자신감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도록 운영 주체들이 유기적으로 노력하는 집단이 되어야 한다. ABSTRACT A Case Study on the Management of Elementary School Sports Clubs kim eun ja Majo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Ch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Supervised by Professor kim yong This study was conducted under the goal of examining the cultural ...
이 연구는 초등학교 운동부 선수의 학교생활 실태, 운동부의 조직 및 운영 실태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운동부 주체들의 생활 속에 내포된 문화적 의미들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잠두초등학교 운동선수, 코치, 학부모, 감독, 관리자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심층면담, 참여관찰, 결정적 사건 기록의 방법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 운동부의 성과 위주 운영은 학교 운동부 주체들의 삶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학교 운동부 주체인 학생, 학부모, 코치, 감독, 관리자 모두 성과 위주 운영에 동조하고 있다. 긍정적인 측면으로 본다면 꿈을 실현하기 위한 정진으로 볼 수 있지만 지나친 성과 위주의 운영 속에서 생성되는 문제들로 인해 각 주체들은 힘들어 하기도 한다. 1. 학생들이 얻는 것과 잃는 것 학교 운동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얻는 것은 명확한 목표 설정을 통해 주체적인 생활을 하며 즐거움과 행복, 성취감을 통한 자신감 획득, 공동체 의식 함양 등이며 잃는 것은 지나친 훈련 계획으로 인한 수업 결손, 즉 교육 기회의 상실과 학교생활 중 교우 관계의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학부모의 반대와 지원 우리 사회에 팽배해 있는 운동부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운동부 운영에 있어서의 승리지상주의 풍토, 학생들의 불확실한 진로 등의 문제로 학부모는 자녀가 운동부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것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나친 성과 위주로 운영되는 시스템을 수정하고 운동부 학생들의 사회 진출 기회를 넓혀 사회·경제적 안정을 보장한다면 학부모의 반대로 신입 선수를 선발하기 어려운 현실적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학교 운동부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부모 지원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안정을 위한 지원이 되어야 한다. 3. 코치의 재임용과 해임 낮은 보수와 생계를 위협하는 임용제도 등 코치의 열악한 신분은 성과 위주의 운영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다. 승리지상주의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선 코치가 전문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4. 유능한 감독, 무능한 감독 학교 현장에서 기피 업무인 체육 업무는 주로 본인의 희망 여부와 관계없이 학교 상황에 따라 맡겨지게 되므로 주어진 업무를 처리하는데 있어 적극적이지 못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으며 담당자가 자주 바뀌게 되면 크고 작은 시행착오를 반복적으로 겪기도 한다. 성과와 관련된 보상 이외에 힘든 상황을 보상해 줌으로서 적극적인 역할 수행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5. 학교 운동부의 의미 엘리트 체육의 일환인 학교 운동부는 성과 위주로 운영되어 온 집단으로 현재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학교 교육의 목표아래 정해진 모든 학습을 따르도록 선수에게 학습권을 보장해 주어야 하며 코치 임용과 해임의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여 운영의 정상화를 꾀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상적인 학교 운동부는 학생 선수 스스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여 즐거움을 느끼며 운동할 수 있어야 하며 긍정적인 자신감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도록 운영 주체들이 유기적으로 노력하는 집단이 되어야 한다. ABSTRACT A Case Study on the Management of Elementary School Sports Clubs kim eun ja Majo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Ch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Supervised by Professor kim yong This study was conducted under the goal of examining the cultural meaning included in the actual of the management of the school athletic club. For the purpose of such a research, the author selected athlete, coach, school parents, manager, as participants in research and collected data through the method of various literature, in-depth interview, observation by participation, and record of a decisive event. The research result through the above research process is as follows. The performance-based management of school athletic teams has exerted a great influence on lives of their subjects. Due to structured problems, all the subjects, students, their parents, coaches, supervisors and managers, also have followed the performance-based management. On the positive side, it seems devotion for realization of dreams, however excessive performance-based management sometimes makes it hard for them to deal with its problems. 1. What Students Gain and Lose What students gain from their activities of school athletic teams is living their subjective lives according to definite goal setting, obtaining self-confidence through pleasure, happiness and feeling of accomplishment and building community spirit. On the other hand, what they lose is class absence caused by excessive training programs, such as loss of educational opportunities and difficulty in peer relationships in their school lives. 2. Parents' Opposition and Support Due to problems such as victory supremacy in management of athletic teams and uncertainty of students' careers, in addition to the spread of negative perspectives in our society, parents are shown to take objection to participation in school athletic teams of their children and their activities. H
이 연구는 초등학교 운동부 선수의 학교생활 실태, 운동부의 조직 및 운영 실태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운동부 주체들의 생활 속에 내포된 문화적 의미들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잠두초등학교 운동선수, 코치, 학부모, 감독, 관리자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심층면담, 참여관찰, 결정적 사건 기록의 방법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 운동부의 성과 위주 운영은 학교 운동부 주체들의 삶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학교 운동부 주체인 학생, 학부모, 코치, 감독, 관리자 모두 성과 위주 운영에 동조하고 있다. 긍정적인 측면으로 본다면 꿈을 실현하기 위한 정진으로 볼 수 있지만 지나친 성과 위주의 운영 속에서 생성되는 문제들로 인해 각 주체들은 힘들어 하기도 한다. 1. 학생들이 얻는 것과 잃는 것 학교 운동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얻는 것은 명확한 목표 설정을 통해 주체적인 생활을 하며 즐거움과 행복, 성취감을 통한 자신감 획득, 공동체 의식 함양 등이며 잃는 것은 지나친 훈련 계획으로 인한 수업 결손, 즉 교육 기회의 상실과 학교생활 중 교우 관계의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학부모의 반대와 지원 우리 사회에 팽배해 있는 운동부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운동부 운영에 있어서의 승리지상주의 풍토, 학생들의 불확실한 진로 등의 문제로 학부모는 자녀가 운동부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것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나친 성과 위주로 운영되는 시스템을 수정하고 운동부 학생들의 사회 진출 기회를 넓혀 사회·경제적 안정을 보장한다면 학부모의 반대로 신입 선수를 선발하기 어려운 현실적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학교 운동부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부모 지원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안정을 위한 지원이 되어야 한다. 3. 코치의 재임용과 해임 낮은 보수와 생계를 위협하는 임용제도 등 코치의 열악한 신분은 성과 위주의 운영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다. 승리지상주의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선 코치가 전문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4. 유능한 감독, 무능한 감독 학교 현장에서 기피 업무인 체육 업무는 주로 본인의 희망 여부와 관계없이 학교 상황에 따라 맡겨지게 되므로 주어진 업무를 처리하는데 있어 적극적이지 못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으며 담당자가 자주 바뀌게 되면 크고 작은 시행착오를 반복적으로 겪기도 한다. 성과와 관련된 보상 이외에 힘든 상황을 보상해 줌으로서 적극적인 역할 수행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5. 학교 운동부의 의미 엘리트 체육의 일환인 학교 운동부는 성과 위주로 운영되어 온 집단으로 현재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학교 교육의 목표아래 정해진 모든 학습을 따르도록 선수에게 학습권을 보장해 주어야 하며 코치 임용과 해임의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여 운영의 정상화를 꾀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상적인 학교 운동부는 학생 선수 스스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여 즐거움을 느끼며 운동할 수 있어야 하며 긍정적인 자신감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도록 운영 주체들이 유기적으로 노력하는 집단이 되어야 한다. ABSTRACT A Case Study on the Management of Elementary School Sports Clubs kim eun ja Majo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Ch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Supervised by Professor kim yong This study was conducted under the goal of examining the cultural meaning included in the actual of the management of the school athletic club. For the purpose of such a research, the author selected athlete, coach, school parents, manager, as participants in research and collected data through the method of various literature, in-depth interview, observation by participation, and record of a decisive event. The research result through the above research process is as follows. The performance-based management of school athletic teams has exerted a great influence on lives of their subjects. Due to structured problems, all the subjects, students, their parents, coaches, supervisors and managers, also have followed the performance-based management. On the positive side, it seems devotion for realization of dreams, however excessive performance-based management sometimes makes it hard for them to deal with its problems. 1. What Students Gain and Lose What students gain from their activities of school athletic teams is living their subjective lives according to definite goal setting, obtaining self-confidence through pleasure, happiness and feeling of accomplishment and building community spirit. On the other hand, what they lose is class absence caused by excessive training programs, such as loss of educational opportunities and difficulty in peer relationships in their school lives. 2. Parents' Opposition and Support Due to problems such as victory supremacy in management of athletic teams and uncertainty of students' careers, in addition to the spread of negative perspectives in our society, parents are shown to take objection to participation in school athletic teams of their children and their activities. H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