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생태유아교육에 관한 일반어린이집 부모와 생태유아교육 기관에 다니는 유아 부모의 인식이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인식, 운영과 교육적 효과 및 향후 운영방안에 대한 요구 및 인식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생태유아교육의 적용 확대와 질적 변화를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일반 어린이집과 생태어린이집의 유아 부모들 인식 어떠한가? 둘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 현황은 어떠한가? 셋째, 생태유아교육 기관에 대한 인식과 실천을 위한 선결요건 및 적용 시 문제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경기도 A시, S시, K시에 소재한 일반교육과정을 실시하는 일반 어린이집 학부모 231명, 생태유아교육을 실시하는 생태 어린이집 학부모 2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Devall과 Session(1985)의 연구, Milbrsth(1989)의 연구를 수정 번안하여 마경희(1999)와 김성옥(2000)의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검사 결과에 대한 자료처리는 ...
본 연구는 생태유아교육에 관한 일반어린이집 부모와 생태유아교육 기관에 다니는 유아 부모의 인식이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인식, 운영과 교육적 효과 및 향후 운영방안에 대한 요구 및 인식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생태유아교육의 적용 확대와 질적 변화를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일반 어린이집과 생태어린이집의 유아 부모들 인식 어떠한가? 둘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 현황은 어떠한가? 셋째, 생태유아교육 기관에 대한 인식과 실천을 위한 선결요건 및 적용 시 문제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경기도 A시, S시, K시에 소재한 일반교육과정을 실시하는 일반 어린이집 학부모 231명, 생태유아교육을 실시하는 생태 어린이집 학부모 2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Devall과 Session(1985)의 연구, Milbrsth(1989)의 연구를 수정 번안하여 마경희(1999)와 김성옥(2000)의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검사 결과에 대한 자료처리는 SPSSWI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을 위한 선결요건 및 문제점에 대한 생태어린이집과 일반 어린이집 학부모의 인식과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방향 및 교육적 효과에 대한 생태어린이집과 일반 어린이집 학부모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생태유아교육에 관한 생태어린이집과 일반 어린이집 부모 모두 생태유아교육에 적극적 동의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방향이나 그 효과에 대하여도 상당히 효과가 있을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부모들은 유아기부터 생태교육으로 방향이 전환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정보는 생태교육을 실시하는 유아교육기관이나 대중 매체, 교육을 통해서 정보를 습득하고 있었다. 둘째, 생태유아교육을 실시한다면 생태어린이집과 일반 어린이집 부모 모두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실시할 경우 보내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생태유아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는 주변의 교육환경과 유아의 흥미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태유아교육기관에 보내는 이유로 부모들은, 자유롭게 탐구할 수 있고 감성적인 측면의 장점이 있다는 것에 가장 많은 인식을 갖고 있으며, 보내지 않는 이유로는 이후 학교생활과의 어려움을 들었다. 셋째, 생태유아교육 실천을 위한 선결요건으로 생태어린이집과 일반 어린이집 부모 모두 생태유아교육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원에서 생태유아교육을 실시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생태유아교육을 현장에 적용하는데 있어 예상되는 문제점으로는 유아의 안전 문제와 정보부족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선결요건이로는 프로그램개발과 주변 환경여건의 어려움을 들었다. 결론적으로, 생태유아교육에 대하여 대체로 부모들은 긍정적이며 상당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성장기 경험이 자녀교육에 도움이 되며 어렸을 때부터 생태유아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생태유아교육으로의 방향전환을 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은 주변 환경과 연건 부족과 유아의 안전 문제, 정보부족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이 정착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정보제공을 위한 부모교육이 매우 필요하다. 도심에서도 유아들이 안전하게 자연을 공유할 주변 환경의 개선 및 각 유아교육기관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개발 및 유아교육 담당자들의 인식전환이 매우 필요하다. 국가적·지역적 행정적 지원과 아울러 유아기 이후 초, 중등교육과의 연계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생태유아교육에 관한 일반어린이집 부모와 생태유아교육 기관에 다니는 유아 부모의 인식이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인식, 운영과 교육적 효과 및 향후 운영방안에 대한 요구 및 인식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생태유아교육의 적용 확대와 질적 변화를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일반 어린이집과 생태어린이집의 유아 부모들 인식 어떠한가? 둘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 현황은 어떠한가? 셋째, 생태유아교육 기관에 대한 인식과 실천을 위한 선결요건 및 적용 시 문제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경기도 A시, S시, K시에 소재한 일반교육과정을 실시하는 일반 어린이집 학부모 231명, 생태유아교육을 실시하는 생태 어린이집 학부모 2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Devall과 Session(1985)의 연구, Milbrsth(1989)의 연구를 수정 번안하여 마경희(1999)와 김성옥(2000)의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검사 결과에 대한 자료처리는 SPSS WI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생태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천을 위한 선결요건 및 문제점에 대한 생태어린이집과 일반 어린이집 학부모의 인식과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방향 및 교육적 효과에 대한 생태어린이집과 일반 어린이집 학부모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생태유아교육에 관한 생태어린이집과 일반 어린이집 부모 모두 생태유아교육에 적극적 동의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방향이나 그 효과에 대하여도 상당히 효과가 있을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부모들은 유아기부터 생태교육으로 방향이 전환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정보는 생태교육을 실시하는 유아교육기관이나 대중 매체, 교육을 통해서 정보를 습득하고 있었다. 둘째, 생태유아교육을 실시한다면 생태어린이집과 일반 어린이집 부모 모두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실시할 경우 보내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생태유아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는 주변의 교육환경과 유아의 흥미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태유아교육기관에 보내는 이유로 부모들은, 자유롭게 탐구할 수 있고 감성적인 측면의 장점이 있다는 것에 가장 많은 인식을 갖고 있으며, 보내지 않는 이유로는 이후 학교생활과의 어려움을 들었다. 셋째, 생태유아교육 실천을 위한 선결요건으로 생태어린이집과 일반 어린이집 부모 모두 생태유아교육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원에서 생태유아교육을 실시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생태유아교육을 현장에 적용하는데 있어 예상되는 문제점으로는 유아의 안전 문제와 정보부족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선결요건이로는 프로그램개발과 주변 환경여건의 어려움을 들었다. 결론적으로, 생태유아교육에 대하여 대체로 부모들은 긍정적이며 상당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성장기 경험이 자녀교육에 도움이 되며 어렸을 때부터 생태유아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생태유아교육으로의 방향전환을 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은 주변 환경과 연건 부족과 유아의 안전 문제, 정보부족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이 정착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정보제공을 위한 부모교육이 매우 필요하다. 도심에서도 유아들이 안전하게 자연을 공유할 주변 환경의 개선 및 각 유아교육기관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개발 및 유아교육 담당자들의 인식전환이 매우 필요하다. 국가적·지역적 행정적 지원과 아울러 유아기 이후 초, 중등교육과의 연계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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