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韓國 生態幼兒敎育學의 硏究 動向 연구목적은 생태유아교육학에 대한 맥락적 입장에서 생태유아교육의 이해를 전체적으로 고찰하여 이론, 아동, 교사, 부모의 범위로 내용을 정리한다. 각각의 범위 안에서 내용분석으로 연구물을 유목화 한 결과를 목록으로 제시하며 연구동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와 같이 전체와 부분을 함께 살펴보는 것은 생태유아교육학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보며 동시에 생태유아교육의 축적된 지식체계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2000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생태유아교육 이론관련 연구동향을 고찰한다. 2) 2000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생태유아교육 아동관련 연구동향을 고찰한다. 3) 2000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생태유아교육 교사관련 연구동향을 고찰한다. 4) 2000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생태유아교육 부모관련 연구동향을 고찰한다. 연구방법은 주제중심에 의한 내용분석으로 문헌을 고찰한다. ...
요 약 韓國 生態幼兒敎育學의 硏究 動向 연구목적은 생태유아교육학에 대한 맥락적 입장에서 생태유아교육의 이해를 전체적으로 고찰하여 이론, 아동, 교사, 부모의 범위로 내용을 정리한다. 각각의 범위 안에서 내용분석으로 연구물을 유목화 한 결과를 목록으로 제시하며 연구동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와 같이 전체와 부분을 함께 살펴보는 것은 생태유아교육학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보며 동시에 생태유아교육의 축적된 지식체계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2000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생태유아교육 이론관련 연구동향을 고찰한다. 2) 2000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생태유아교육 아동관련 연구동향을 고찰한다. 3) 2000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생태유아교육 교사관련 연구동향을 고찰한다. 4) 2000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생태유아교육 부모관련 연구동향을 고찰한다. 연구방법은 주제중심에 의한 내용분석으로 문헌을 고찰한다. 분석대상은 2000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발표된 석· 박사 학위논문과 등재후보이상의 학술지논문 101편이다. 분석준거는 생태유아교육의 이론, 아동, 교사, 부모의 범위와 분석대상 연구물의 유목화 과정을 거쳐 준거표를 작성하였다. 분석과정에서 1편의 논문 내용이 각각의 준거에 해당할 경우 중복을 허용한다. 분석방법은 연구내용에 대한 결과를 빈도(%)로 산출하여 표로 제시하고, 분석대상을 목록화 한다. 연구결과는 연구내용을 분석준거에 근거하여 빈도(%)로 나타낸다. 첫째, 생태유아교육 이론관련 연구동향은 학문적 체계와 개념적 특성 관련연구가 10편(38.5%), 우리 전통 사상과 철학 관련연구 7편(26.9%), 타교육사상과의 비교연구 5편(19.2%), 동향· 과제· 전망 관련연구 4편(15.4%)으로 나타났다. 둘째, 생태유아교육 아동관련 연구동향은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아동적응과 인식 관련연구 24편(46.2%), 아동입장에 따른 교육과정 관련연구 17편(32.7%), 아동입장에 따른 운영과정 계획과 실행 관련연구 9편(17.3%), 초등학교와 연관성 관련연구 2편(3.9%)으로 나타났다. 셋째, 생태유아교육 교사관련 연구동향은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인식 관련연구 27편(56.3%), 교사 특성 변인에 따른 차이 관련연구 8편(16.7%), 교사교육과 교사연수, 실천 관련연구 7편(14.6%), 교사역할과 교사전문성 관련연구 6편(12.5%)으로 나타났다. 넷째, 생태유아교육 부모관련 연구동향은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인식 관련연구 5편(38.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 관련연구 4편(30.8%),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와 만족도 관련연구 2편(15.4%), 부모참여의 의미와 실제 관련연구 2편(15.4%)으로 나타났다.
요 약 韓國 生態幼兒敎育學의 硏究 動向 연구목적은 생태유아교육학에 대한 맥락적 입장에서 생태유아교육의 이해를 전체적으로 고찰하여 이론, 아동, 교사, 부모의 범위로 내용을 정리한다. 각각의 범위 안에서 내용분석으로 연구물을 유목화 한 결과를 목록으로 제시하며 연구동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와 같이 전체와 부분을 함께 살펴보는 것은 생태유아교육학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보며 동시에 생태유아교육의 축적된 지식체계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2000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생태유아교육 이론관련 연구동향을 고찰한다. 2) 2000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생태유아교육 아동관련 연구동향을 고찰한다. 3) 2000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생태유아교육 교사관련 연구동향을 고찰한다. 4) 2000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생태유아교육 부모관련 연구동향을 고찰한다. 연구방법은 주제중심에 의한 내용분석으로 문헌을 고찰한다. 분석대상은 2000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발표된 석· 박사 학위논문과 등재후보이상의 학술지논문 101편이다. 분석준거는 생태유아교육의 이론, 아동, 교사, 부모의 범위와 분석대상 연구물의 유목화 과정을 거쳐 준거표를 작성하였다. 분석과정에서 1편의 논문 내용이 각각의 준거에 해당할 경우 중복을 허용한다. 분석방법은 연구내용에 대한 결과를 빈도(%)로 산출하여 표로 제시하고, 분석대상을 목록화 한다. 연구결과는 연구내용을 분석준거에 근거하여 빈도(%)로 나타낸다. 첫째, 생태유아교육 이론관련 연구동향은 학문적 체계와 개념적 특성 관련연구가 10편(38.5%), 우리 전통 사상과 철학 관련연구 7편(26.9%), 타교육사상과의 비교연구 5편(19.2%), 동향· 과제· 전망 관련연구 4편(15.4%)으로 나타났다. 둘째, 생태유아교육 아동관련 연구동향은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아동적응과 인식 관련연구 24편(46.2%), 아동입장에 따른 교육과정 관련연구 17편(32.7%), 아동입장에 따른 운영과정 계획과 실행 관련연구 9편(17.3%), 초등학교와 연관성 관련연구 2편(3.9%)으로 나타났다. 셋째, 생태유아교육 교사관련 연구동향은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인식 관련연구 27편(56.3%), 교사 특성 변인에 따른 차이 관련연구 8편(16.7%), 교사교육과 교사연수, 실천 관련연구 7편(14.6%), 교사역할과 교사전문성 관련연구 6편(12.5%)으로 나타났다. 넷째, 생태유아교육 부모관련 연구동향은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인식 관련연구 5편(38.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 관련연구 4편(30.8%),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와 만족도 관련연구 2편(15.4%), 부모참여의 의미와 실제 관련연구 2편(15.4%)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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