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고려시대의 머리 형태를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시술과정과 함께 재현해봄으로써 고려 고전 머리기술을 필요로 하는 방송 및 패션계 그리고 교육현장에서 고려 고전 머리실제의 기초 자료가 되고자 한다. 작품의 재현은 선행연구에서 가장 많이 다루어진 빈도수에 근거하여 빈도수가 가장 높은 순서의 쌍수계, 아환계, 추마계를 선정하여 재현 하였다. 그 내용을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려시대는 918년에 건국하여 1392년 멸망 할 때까지 457년 동안 내부적으로 황 제국 체제를 취하면서 권력의 집단 무신정변과 원의 고려침탈, 공민왕 이후의 사대부등장 등으로 전기의 귀족사회와 함께 불교와 유교가 발전, 중기의 무인 집권기에는 풍수지리설과 도참설이 성행, 후기의 원 지배기 에는 성리학, 말기의 사대부가 등장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 고려초기에는 정치, 종교, 학술, 예술 면에서 신라의 문화를 이어받은 요소를 많이 내포하고 있었다. 청자가 생활 전반에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되기도 하였으며 호적을 보완하여 신분계층별 등록 부를 따로 작성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여성도 호주가 될 수 있었으며 여성의 지위가 높았다. 고려 중기에는 머리 형태는 정치적인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고 있으며 고려시대의 정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송나라 거란이 주도하였으며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또한 권세가와 지방관 등에 의한 수탈이 증가하고 무신집권이후 백성들은 도적이 되거나 유랑을 하는 경우가 빈번해졌다. 고려후기 원의 지배기인 충렬왕을 시작으로 충선왕, 충숙왕, 총혜와, 공민왕 에 이르기까지 5대에 걸쳐 7명의 원나라의 공주가 고려왕과의 결혼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또한 기황후라는 고려의 여인은 몽고의 황후가 되어서 그녀의 아들 황태자가 되기도 하였다. 또한 충렬왕이 쿠발라의 딸과 결혼하여 원 황실의 부마가 되어서 두 나라의 외교 과정에서 큰 효력을 발휘 하였다. 둘째, 고려시대의 머리 형태는 정치적인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고려시대의 정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민족의 풍습이나 문화가 타민족과의 영향으로 인하여 변화를 하면서 발전했다. 체두 변발의 몽골풍이 들어오면서 부터는 변발의 영향을 받게 되어 부녀의 머리형태도 단순히 묶는 형태에서 쪽처럼 땋아서 틀어 묶는 것이 보편화되기 시작 하였으며 가체를 사용하여 머리 형태를 화려하고 높게 하였다. 머리 형태로는 추마계, 조천계, 아환계, 쌍수계, ...
본 연구에서는 고려시대의 머리 형태를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시술과정과 함께 재현해봄으로써 고려 고전 머리기술을 필요로 하는 방송 및 패션계 그리고 교육현장에서 고려 고전 머리실제의 기초 자료가 되고자 한다. 작품의 재현은 선행연구에서 가장 많이 다루어진 빈도수에 근거하여 빈도수가 가장 높은 순서의 쌍수계, 아환계, 추마계를 선정하여 재현 하였다. 그 내용을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려시대는 918년에 건국하여 1392년 멸망 할 때까지 457년 동안 내부적으로 황 제국 체제를 취하면서 권력의 집단 무신정변과 원의 고려침탈, 공민왕 이후의 사대부등장 등으로 전기의 귀족사회와 함께 불교와 유교가 발전, 중기의 무인 집권기에는 풍수지리설과 도참설이 성행, 후기의 원 지배기 에는 성리학, 말기의 사대부가 등장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 고려초기에는 정치, 종교, 학술, 예술 면에서 신라의 문화를 이어받은 요소를 많이 내포하고 있었다. 청자가 생활 전반에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되기도 하였으며 호적을 보완하여 신분계층별 등록 부를 따로 작성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여성도 호주가 될 수 있었으며 여성의 지위가 높았다. 고려 중기에는 머리 형태는 정치적인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고 있으며 고려시대의 정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송나라 거란이 주도하였으며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또한 권세가와 지방관 등에 의한 수탈이 증가하고 무신집권이후 백성들은 도적이 되거나 유랑을 하는 경우가 빈번해졌다. 고려후기 원의 지배기인 충렬왕을 시작으로 충선왕, 충숙왕, 총혜와, 공민왕 에 이르기까지 5대에 걸쳐 7명의 원나라의 공주가 고려왕과의 결혼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또한 기황후라는 고려의 여인은 몽고의 황후가 되어서 그녀의 아들 황태자가 되기도 하였다. 또한 충렬왕이 쿠발라의 딸과 결혼하여 원 황실의 부마가 되어서 두 나라의 외교 과정에서 큰 효력을 발휘 하였다. 둘째, 고려시대의 머리 형태는 정치적인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고려시대의 정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민족의 풍습이나 문화가 타민족과의 영향으로 인하여 변화를 하면서 발전했다. 체두 변발의 몽골풍이 들어오면서 부터는 변발의 영향을 받게 되어 부녀의 머리형태도 단순히 묶는 형태에서 쪽처럼 땋아서 틀어 묶는 것이 보편화되기 시작 하였으며 가체를 사용하여 머리 형태를 화려하고 높게 하였다. 머리 형태로는 추마계, 조천계, 아환계, 쌍수계, 고계, 타마계, 조반부인, 하연부인 등의 머리형이 있다. 신분에 따른 하류층의 머리로는 쌍수계, 기녀와 궁녀의 머리로는 추마계, 아환계는 평범한 결혼 전 후의 부녀자 머리 형태, 조천계는 사대부여인의 머리 형태, 고계는 귀족 머리 형태, 타마계는 평범한 부녀자의 머리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머리 형태의 특징으로는 조천계는 두 개의 기둥을 중심으로 가체를 이용하여 머리를 높게 위로 올려서 앞으로 휘어지는 형태이며 쌍수계는 귀 옆으로 내려 진홍색의 댕기로 묶는 형태이다, 추마계는 말에서 떨어질 때의 형상을 보고 만든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두발을 관리하는 측면에서는 부드럽고 윤기 있는 머릿결을 유지하는데 사용하였다. 동백기름, 아주까리수유를 짜서 부드럽고 윤기 있는 머리 결을 유지하는데 사용하였다. 셋째, 고려는 국초부터 중국의 기녀제도를 본받아 교방을 두었다. 이러한 기녀 제도의 영향으로 화장의 문화는 외형상 사치해지고 화려하여 졌다. 신라의 화장 문화를 본받아서 익모초, 석고 분으로 만든 옥녀도화 분을 사용 하고 향료를첨가하여 사용하며 연지와 함께 사용 되었다. 눈썹형의 간격은 넓고 곡선이 없었으며 가늘고 평평한 눈썹을 하였다. 그리고 눈썹을 그리는 재료는 송에서 사용하던 연목으로 그렸다. 연지와 입술은 붉게 칠하였으며 각이 없는 작고 둥근 형태의 입술을 그렸다. 기녀화장은 분대화장을 하고 여러 가지 화장품을 겹겹이 바르고 화려한 보석을 착용하고 다녔다. 일반여염집 규수와 부녀자는 평상시에는 화장을 하지 않았으며 나들이나 행사경우만 분대화장을 하였다. 고려의 피부보호제로는 면약이 제조되어 사용 되었다. 화장용기도 발달되었으며 향료를 담았던 향합, 연지를 담는 연지 합, 유병, 향수병 등이 제조되고 동경, 족집게, 손톱다듬기, 불두잠, 청동거울 등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다양한 소형의 화장품을 담는 융기 합과 자가각형의 투각 화장 상자들이 예술적 가치를 지닌 청자로 만들어져 사용되어졌다. 넷째, 고려시대 관련 및 국내서적 및 선행연구, 인터넷, 벽화를 통하여 고려시대의 머리 형태로 추마계, 조천계, 아환계, 쌍수계, 고계, 타마계, 조반부인, 하연부인을 분석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가장 많이 다루어지고 빈도수에 근거하여 빈도수가 가장 높은 순서의 쌍수계, 아환계, 추마계를 선정하여 머리 형태의 시술과정을 연구하여 시술과정별 설명을 정리함으로써 재현시술과정의 체계성을 갖추었다.
본 연구에서는 고려시대의 머리 형태를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시술과정과 함께 재현해봄으로써 고려 고전 머리기술을 필요로 하는 방송 및 패션계 그리고 교육현장에서 고려 고전 머리실제의 기초 자료가 되고자 한다. 작품의 재현은 선행연구에서 가장 많이 다루어진 빈도수에 근거하여 빈도수가 가장 높은 순서의 쌍수계, 아환계, 추마계를 선정하여 재현 하였다. 그 내용을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려시대는 918년에 건국하여 1392년 멸망 할 때까지 457년 동안 내부적으로 황 제국 체제를 취하면서 권력의 집단 무신정변과 원의 고려침탈, 공민왕 이후의 사대부등장 등으로 전기의 귀족사회와 함께 불교와 유교가 발전, 중기의 무인 집권기에는 풍수지리설과 도참설이 성행, 후기의 원 지배기 에는 성리학, 말기의 사대부가 등장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 고려초기에는 정치, 종교, 학술, 예술 면에서 신라의 문화를 이어받은 요소를 많이 내포하고 있었다. 청자가 생활 전반에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되기도 하였으며 호적을 보완하여 신분계층별 등록 부를 따로 작성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여성도 호주가 될 수 있었으며 여성의 지위가 높았다. 고려 중기에는 머리 형태는 정치적인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고 있으며 고려시대의 정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송나라 거란이 주도하였으며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또한 권세가와 지방관 등에 의한 수탈이 증가하고 무신집권이후 백성들은 도적이 되거나 유랑을 하는 경우가 빈번해졌다. 고려후기 원의 지배기인 충렬왕을 시작으로 충선왕, 충숙왕, 총혜와, 공민왕 에 이르기까지 5대에 걸쳐 7명의 원나라의 공주가 고려왕과의 결혼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또한 기황후라는 고려의 여인은 몽고의 황후가 되어서 그녀의 아들 황태자가 되기도 하였다. 또한 충렬왕이 쿠발라의 딸과 결혼하여 원 황실의 부마가 되어서 두 나라의 외교 과정에서 큰 효력을 발휘 하였다. 둘째, 고려시대의 머리 형태는 정치적인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고려시대의 정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민족의 풍습이나 문화가 타민족과의 영향으로 인하여 변화를 하면서 발전했다. 체두 변발의 몽골풍이 들어오면서 부터는 변발의 영향을 받게 되어 부녀의 머리형태도 단순히 묶는 형태에서 쪽처럼 땋아서 틀어 묶는 것이 보편화되기 시작 하였으며 가체를 사용하여 머리 형태를 화려하고 높게 하였다. 머리 형태로는 추마계, 조천계, 아환계, 쌍수계, 고계, 타마계, 조반부인, 하연부인 등의 머리형이 있다. 신분에 따른 하류층의 머리로는 쌍수계, 기녀와 궁녀의 머리로는 추마계, 아환계는 평범한 결혼 전 후의 부녀자 머리 형태, 조천계는 사대부여인의 머리 형태, 고계는 귀족 머리 형태, 타마계는 평범한 부녀자의 머리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머리 형태의 특징으로는 조천계는 두 개의 기둥을 중심으로 가체를 이용하여 머리를 높게 위로 올려서 앞으로 휘어지는 형태이며 쌍수계는 귀 옆으로 내려 진홍색의 댕기로 묶는 형태이다, 추마계는 말에서 떨어질 때의 형상을 보고 만든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두발을 관리하는 측면에서는 부드럽고 윤기 있는 머릿결을 유지하는데 사용하였다. 동백기름, 아주까리수유를 짜서 부드럽고 윤기 있는 머리 결을 유지하는데 사용하였다. 셋째, 고려는 국초부터 중국의 기녀제도를 본받아 교방을 두었다. 이러한 기녀 제도의 영향으로 화장의 문화는 외형상 사치해지고 화려하여 졌다. 신라의 화장 문화를 본받아서 익모초, 석고 분으로 만든 옥녀도화 분을 사용 하고 향료를첨가하여 사용하며 연지와 함께 사용 되었다. 눈썹형의 간격은 넓고 곡선이 없었으며 가늘고 평평한 눈썹을 하였다. 그리고 눈썹을 그리는 재료는 송에서 사용하던 연목으로 그렸다. 연지와 입술은 붉게 칠하였으며 각이 없는 작고 둥근 형태의 입술을 그렸다. 기녀화장은 분대화장을 하고 여러 가지 화장품을 겹겹이 바르고 화려한 보석을 착용하고 다녔다. 일반여염집 규수와 부녀자는 평상시에는 화장을 하지 않았으며 나들이나 행사경우만 분대화장을 하였다. 고려의 피부보호제로는 면약이 제조되어 사용 되었다. 화장용기도 발달되었으며 향료를 담았던 향합, 연지를 담는 연지 합, 유병, 향수병 등이 제조되고 동경, 족집게, 손톱다듬기, 불두잠, 청동거울 등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다양한 소형의 화장품을 담는 융기 합과 자가각형의 투각 화장 상자들이 예술적 가치를 지닌 청자로 만들어져 사용되어졌다. 넷째, 고려시대 관련 및 국내서적 및 선행연구, 인터넷, 벽화를 통하여 고려시대의 머리 형태로 추마계, 조천계, 아환계, 쌍수계, 고계, 타마계, 조반부인, 하연부인을 분석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가장 많이 다루어지고 빈도수에 근거하여 빈도수가 가장 높은 순서의 쌍수계, 아환계, 추마계를 선정하여 머리 형태의 시술과정을 연구하여 시술과정별 설명을 정리함으로써 재현시술과정의 체계성을 갖추었다.
This research examined the beauty culture of Goryeo through domestic books and preceding thesis, Internet and wall painting of Goryeo Dynasty. The women's hair styles were analyzed and frequencies were compared and among them, its most frequent styles were Ssangsugye, Ahwangye, Chumagye and etc. Acc...
This research examined the beauty culture of Goryeo through domestic books and preceding thesis, Internet and wall painting of Goryeo Dynasty. The women's hair styles were analyzed and frequencies were compared and among them, its most frequent styles were Ssangsugye, Ahwangye, Chumagye and etc. Accordingly, the most frequent 3 hair styles of Ssangsugye, Ahwangye, Chumagye were reproduced and as for the research method, the surgical operation course to reproduce the analyzed hair styles were explained in order and its scope was for the hair styles of Goryeo Dynasty. The research method of Goryeo Dynasty is as following. First, the cultural background and hair styles of Goryeo Dynasty were investigated and the hair styled shown in the domestic books and preceding studies, Internet, wall paintings were categorized and their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Second, among the analyzed hair styles of Goryeo Dynasty the most frequent 3 hair styles were Ssangsugye, Ahwangye and Chumagye. The above 3 works were directly reproduced to manikins and models and the surgical operation course was arranged in order and explained by suing pictures. In addition, the piece making method was explained together and it tried to improve the understanding of easy approach to the creating course of the classical hair style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below. First, it was shown that Goryeo Dynasty was influenced very much by political effects between 918 and 1392 and the social status of the females of Goryeo was high and they were liberal. Furthermore, they used Gache influenced by Mongol to make Hwan round and put it on the head and Ahwangye is shown in Park Ik Tomb. Moreover, Ssanggyesik made Hwan or Gye which is shown as a female's hair style of marriage. Besides, it was found that Chumagye was affected by Han Dynasty and it was a type to hang down after Gye was made using Gache that expressed one's rank by making its volume according to one's rank. Kisaengs raised Gache high and decorated it luxuriously. Second, as a result of analysis and categorization of the hair styles of Goryeo Dynasty, the most frequent hair styles were Ssangsugye, Chumagye and Ahwangye in order. Furthermore, the hair styles of the most frequent 3 styles were reproduced to models and manikins and it focused notification of the method to make a piece and its surgical operation course. Accordingly, the reproduction course was arranged to improve understanding to easily follow the reproduction of the classical hair styles. Third, the limit of this research is insufficient data on accessories or hair styles used in Goryeo Dynasty when the hair styles of Goryeo Dynasty were reproduced. In addition, there are difficulties in reproduction from reference to painting. Consequently, this researcher tried to reveal and help understand reproduction and surgical operation course referring to the domestic books and preceding thesis, Internet and wall painting of Goryeo Dynasty. It is expected that studies on the new hair styles of Goryeo's women and systematic studies on accessories and beauty culture tools would be expanded through historical investigation.
This research examined the beauty culture of Goryeo through domestic books and preceding thesis, Internet and wall painting of Goryeo Dynasty. The women's hair styles were analyzed and frequencies were compared and among them, its most frequent styles were Ssangsugye, Ahwangye, Chumagye and etc. Accordingly, the most frequent 3 hair styles of Ssangsugye, Ahwangye, Chumagye were reproduced and as for the research method, the surgical operation course to reproduce the analyzed hair styles were explained in order and its scope was for the hair styles of Goryeo Dynasty. The research method of Goryeo Dynasty is as following. First, the cultural background and hair styles of Goryeo Dynasty were investigated and the hair styled shown in the domestic books and preceding studies, Internet, wall paintings were categorized and their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Second, among the analyzed hair styles of Goryeo Dynasty the most frequent 3 hair styles were Ssangsugye, Ahwangye and Chumagye. The above 3 works were directly reproduced to manikins and models and the surgical operation course was arranged in order and explained by suing pictures. In addition, the piece making method was explained together and it tried to improve the understanding of easy approach to the creating course of the classical hair style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below. First, it was shown that Goryeo Dynasty was influenced very much by political effects between 918 and 1392 and the social status of the females of Goryeo was high and they were liberal. Furthermore, they used Gache influenced by Mongol to make Hwan round and put it on the head and Ahwangye is shown in Park Ik Tomb. Moreover, Ssanggyesik made Hwan or Gye which is shown as a female's hair style of marriage. Besides, it was found that Chumagye was affected by Han Dynasty and it was a type to hang down after Gye was made using Gache that expressed one's rank by making its volume according to one's rank. Kisaengs raised Gache high and decorated it luxuriously. Second, as a result of analysis and categorization of the hair styles of Goryeo Dynasty, the most frequent hair styles were Ssangsugye, Chumagye and Ahwangye in order. Furthermore, the hair styles of the most frequent 3 styles were reproduced to models and manikins and it focused notification of the method to make a piece and its surgical operation course. Accordingly, the reproduction course was arranged to improve understanding to easily follow the reproduction of the classical hair styles. Third, the limit of this research is insufficient data on accessories or hair styles used in Goryeo Dynasty when the hair styles of Goryeo Dynasty were reproduced. In addition, there are difficulties in reproduction from reference to painting. Consequently, this researcher tried to reveal and help understand reproduction and surgical operation course referring to the domestic books and preceding thesis, Internet and wall painting of Goryeo Dynasty. It is expected that studies on the new hair styles of Goryeo's women and systematic studies on accessories and beauty culture tools would be expanded through historical investig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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