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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에 나타난 위기, 절망, 극복의 과정 : 문학상담 관점에서
A Life Course of Crisis, Despair and Conquest in H. Hesse’s 『Demian』: Based on the Perspective of Literary Counseling 원문보기


함희경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상담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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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제 삶 속에 다양하게 경험하는 인간의 위기를 이해하려는 시도로써 『데미안』에 나타난 위기, 절망, 극복의 과정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실존에 있어 위기와 절망의 경험이 의미하는 바와 그 극복과정에서 나타나는 세계 경험의 상담학적 함의에 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일상성 속에서는 나라고 믿고 있는 것이 나이다. 그러나 위기 앞에서 우리는 나라고 믿었던 나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된다. 예측할 수 없고 돌발적으로 밀어닥치는 위기 앞에서 누구나 한 번쯤은 ‘진정한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 앞에 서는 경험을 한다. 그렇다면 위기를 그저 피하고 제거해야 할 고통이나 불안과 절망일 따름이라고 할 수만은 없다는 것이 본 연구의 출발점이다. 그리하여 위기가 삶에서 피할 수도 제거할 수도 없는 것이라면 위기를 어떻게 인식하고 그 경험을 삶 속에 어떻게 녹여낼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자기의 답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먼저 문학작품이 가진 상담학적 의의를 제시하였다. 문학작품은 현재의 압력에 의해 왜곡된 과거의 기억을 바로잡으며 현재를 새롭게 해석하도록 하는 시간 재경험과, 자신의 선입견을 드러내고 수용하여 그 영향력을 줄이며 자신의 감정과 문제를 명확하게 인식하게 도와주는 감정 재경험의 의의가 있다. 또한 실존적 존재로서 인간의 모순과 고뇌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지평을 넓힐 수 있으며, 체험하는 앎이 그 자체로 삶이 된다는데 그 의의를 갖는다. 이러한 문학이 지닌 효용을 바탕으로 문학상담은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역사를 새롭게 해석하고, 잊어버린 이야기를 복원하며 숨겨진 감정과 자신의 모순을 직시하여 본연의 자신을 찾아 자신의 직관을 믿으며 적극적인 삶을 사는 귀중한 순간을 성취하는 것을 돕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데미안』에 나타난 위기, 절망, 극복의 과정을 고찰하기 위해 ‘밝음과 어둠의 두 세계’를 분석하여 싱클레어가 구성한 세계를 탐색하고, 외부로부터 당도한 위기와 데미안과의 만남, 위기로부터의 도피와 절망, 그리고 각성의 과정으로 나눠 주요 인물들과의 관계를 통해 자기 자신에게 도달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또한 싱클레어가 자신의 내면과 만나도록 도운 여러 만남을 통해 상담관계와 상담자의 역할에 대해서 숙고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우리는 『데미안』의 주인공 싱클레어가 겪는 위기 속에는 관계가 있고 절망을 넘어서는 만남이 있으며, 그 모든 경험의 과정을 통해 위기가 증폭되기도 하고 극복되기도 함을 확인했다. 우리는 위기를 통해 온갖 허위적인 것으로부터 자유롭게 자신의 실존을 체험하며 자기 자신의 실존의 한계와 대면한다. 그리하여 위기에서의 실존적 고통을 해결하는 것은, 두렵고 힘들지만 자신에게 몰두하는 것이 되며 우리에게 부과된 자기 자신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 life course of crisis, despair and conquest depicted in “Demian”, a bestseller of German novelist Hermann Hesse (1877~1962) as a part of attempts to understand such crisis of people as experienced diversely in reality of our life, so that it could find out ...

주제어

#데미안 문학상담 위기 절망 극복 실존적 위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함희경
학위수여기관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131 p.
키워드 데미안 문학상담 위기 절망 극복 실존적 위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387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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