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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문제와 자아실현 : 호네트의 인정 개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지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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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혼란과 인정(Anerkennung)에 대한 욕구에 대해 살펴보고, 청소년기의 문제 행동을 인정의 부재 즉, 무시나 소외에서 비롯된 빗나간 인정투쟁의 일환으로 이해해보고자 한다. 우리가 무언가와 관계를 맺기 위해선 관계 맺고자 하는 대상의 특성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앞서 가르치는 대상인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최근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은 기존의 학교가 행해 온 교육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비판적 논의를 야기시켰으며,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서도 재고찰을 요구하게 되었다. 그러나 학교와 교사의 꾸준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청소년 문제는 왕따, (성)폭행, 금품 갈취 등 그 수준이 어른의 범죄를 넘어서고 있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자신들이 저지르고 있는 악행들이 잘못된 것인지 조차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의 변화와 더불어 심리적 혼란이 발생하기 때문에 질풍노도의 시기라 불리며 사회 적응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나 실제로 모든 청소년이 이 시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로 보내는 것은 아니다. 미국의 정신분석학자 에릭 홈부르거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은 청소년기가 특별히 질풍노도의 시기일 이유는 없다고 보았다. 물론 청소년기에 겪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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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hesis examines the urge of confusion and ‘Recognition(Anerkennung)’ in the adolescence development and the problematic behavior in adolescence begins from the absence of recognition, namely the struggle for recognition, which is originated from neglect or isolation To have a connection with 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덕·윤리교육전공
지도교수 남경희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7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458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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