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은 2005년 12월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제정아래 2006년 시행령 발표와 ‘서울 아젠다: 예술교육 발전목표’ 채택을 통해 ‘전 국민 평생 문화예술교육 환경 구축’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본격적인 실행단계 중에 있다. 기존의 ‘창의성 계발’을 중점으로 두었던 교육의 목표 또한 ‘인성함양과 사회의 통합’이라는 더 넓은 범위에 두었는데, 이는 전 세계에 음악교육을 통한 사회 변화를 성공적으로 보여준 베네수엘라의 ‘엘 ...
우리나라의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은 2005년 12월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제정아래 2006년 시행령 발표와 ‘서울 아젠다: 예술교육 발전목표’ 채택을 통해 ‘전 국민 평생 문화예술교육 환경 구축’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본격적인 실행단계 중에 있다. 기존의 ‘창의성 계발’을 중점으로 두었던 교육의 목표 또한 ‘인성함양과 사회의 통합’이라는 더 넓은 범위에 두었는데, 이는 전 세계에 음악교육을 통한 사회 변화를 성공적으로 보여준 베네수엘라의 ‘엘 시스테마’의 긍정적 영향을 받은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국가지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교 및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국내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의 특징을 파악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문화예술교육의 정의와 학교·사회문화예술교육의 개념을 선행연구와 문헌을 통해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그리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과학기술부>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인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학생오케스트라’,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꿈의 오케스트라’ 각각의 교육대상 및 운영형태, 교육과정, 진행상황 등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내용을 통하여 국내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연구를 통해 파악된 국내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예술교육의 실제적 수혜대상이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둘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다. 셋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기간이 1∼4년으로, 단기적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국내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의 특징을 통해 앞으로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문화예술교육 소외계층을 아우를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향유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개념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평생교육의 개념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문화예술교육과 사회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이 두 분야가 연계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는 정부 관련부처들의 협력 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국가지원의 동일한 교육목표를 가진 문화예술교육이 분산되어 운영되는 것은 교육의 효율성 저하를 야기 시킬 수 있다. 관련부처들 간의 협력을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을 보다 집중적이고 효율적으로 실행한다면 문화예술교육의 양적인 성장 뿐 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문화예술교육이 일시적 정책에 의존하여 실행되기 보다는 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문화예술교육이 ‘창의성 계발’은 물론 ‘인성함양과 사회의 통합’면에서도 강조되고 있는 만큼, 정책과 이슈에 의한 일시적 운영 및 성과에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계획 하에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지원 할 필요가 있다. 넷째, 새로운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그동안 진행되었던 문화예술교육의 운영사례를 분석, 평가 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전에 실행되었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과정 및 결과를 파악하고 성과를 분석해 보는 것은, 앞으로 기획 및 실행될 예정에 있는 다양한 국가지원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보다 견고하게 할 것이다. 이는 또한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이 전 세계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으로 성장 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은 2005년 12월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제정아래 2006년 시행령 발표와 ‘서울 아젠다: 예술교육 발전목표’ 채택을 통해 ‘전 국민 평생 문화예술교육 환경 구축’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본격적인 실행단계 중에 있다. 기존의 ‘창의성 계발’을 중점으로 두었던 교육의 목표 또한 ‘인성함양과 사회의 통합’이라는 더 넓은 범위에 두었는데, 이는 전 세계에 음악교육을 통한 사회 변화를 성공적으로 보여준 베네수엘라의 ‘엘 시스테마’의 긍정적 영향을 받은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국가지원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교 및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국내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의 특징을 파악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문화예술교육의 정의와 학교·사회문화예술교육의 개념을 선행연구와 문헌을 통해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그리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과학기술부>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인 ‘문화예술교육 선도학교’, ‘학생오케스트라’,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꿈의 오케스트라’ 각각의 교육대상 및 운영형태, 교육과정, 진행상황 등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내용을 통하여 국내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토대로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연구를 통해 파악된 국내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예술교육의 실제적 수혜대상이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둘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다. 셋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기간이 1∼4년으로, 단기적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국내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의 특징을 통해 앞으로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국가지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문화예술교육 소외계층을 아우를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향유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개념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평생교육의 개념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문화예술교육과 사회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이 두 분야가 연계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는 정부 관련부처들의 협력 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국가지원의 동일한 교육목표를 가진 문화예술교육이 분산되어 운영되는 것은 교육의 효율성 저하를 야기 시킬 수 있다. 관련부처들 간의 협력을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을 보다 집중적이고 효율적으로 실행한다면 문화예술교육의 양적인 성장 뿐 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문화예술교육이 일시적 정책에 의존하여 실행되기 보다는 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문화예술교육이 ‘창의성 계발’은 물론 ‘인성함양과 사회의 통합’면에서도 강조되고 있는 만큼, 정책과 이슈에 의한 일시적 운영 및 성과에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계획 하에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지원 할 필요가 있다. 넷째, 새로운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그동안 진행되었던 문화예술교육의 운영사례를 분석, 평가 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전에 실행되었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과정 및 결과를 파악하고 성과를 분석해 보는 것은, 앞으로 기획 및 실행될 예정에 있는 다양한 국가지원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보다 견고하게 할 것이다. 이는 또한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이 전 세계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으로 성장 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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