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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이 창의성과 문화향유에 미치는 영향 및 정책적 시사점 : 청소년 합창단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Education through Arts on Culture Enjoyment and Political Implications 원문보기


박나송 (용인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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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문화예술 활동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의 창의성과 문화향유에 대한 실제적 변화를 규명하고자 하며 나아가 문화예술교육의 경험을 통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기의 문화경험은 문화소비 전반에 영향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문화소비를 통한 문화향유는 정서적 안정과 풍요로움을 제공하지만 그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청소년기부터 다양한 문화예술교육과 경험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의 용어는 보편적인 정의가 아직 정립되지 않고 여러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문화예술교육지원법에서 정의한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산업, 문화재를 교육내용으로 하거나 교육과정에 활용하는 교육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기본 원칙을 ‘모든 국민의 문화예술 향유와 창조력 함양을 위한 교육을 지향한다.’고 정하여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창의학습과 문화향유에 대해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인 <청소년 합창단>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vestigates in creativity and practical changes concerning culture enjoyment of youth experiencing education through arts activities via education through arts education and furthermore suggests political implications from the perspective of education through arts educational experien...

주제어

#문화예술교육 창의성 문화향유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나송
학위수여기관 용인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지도교수 최영호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89
키워드 문화예술교육 창의성 문화향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1911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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