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우리 사회의 선진화와 변화된 군의 지휘환경에 따라 구성원 모두의 창의력과 잠재능력 계발, 그리고 자율적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의 인간중심 리더십과 상담능력을 요구하고 있어 효과적인 병영상담을 위해 요구되는 상담 리더의 능력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인간중심이란 ‘지식정보화시대 부가가치의 근원은 사람의 지적․정신적 활동의 결과로 창출되는 지식과 정보이며, 이러한 지식과 정보의 계발 및 사용은 바로 그 인간을 통하여만 한다는 것, 그리고 인간의 변화가 곧 조직의 변화로 이어진다는 인간중심적 사고’에서 출발한다. 인간중심은 새로운 신조어라기보다는 과거의 조직중심 리더십이 지향했던 기계적 인간관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인간중심 리더십은 지식정보화시대 육군이 추구하는 새로운 리더십을 의미한다. 산업시대의 조직적 리더십과 지식정보화시대의 인간중심 리더십의 차이는 첫째, 조직의 구성원을 바라보는 인간관에 커다란 시각차가 있다. 둘째, 과거의 조직중심 리더십은 직책과 직위가 누가 더 높은가에 따라 리더십의 중심수행자가 결정되었다. 셋째, 리더십 발휘 방향이 조직중심 리더십에서는 부하만을 대상으로 한 하향적․일 방향적 이었던 것에 비해 인간중심 리더십은 부하, 동료, 상관을 대상으로 한 다 방향적이다. 넷째, 리더십활동 중점을 조직중심 리더십의 경우 안정지향적인 관리와 현상유지에 두었다면, 인간중심 리더십은 적극적인 참여와 변화의 유도를 통해 조직과 구성원을 변화시켜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다섯째, 과거엔 공식적인 리더만이 리더십을 발휘한다고 보았다. 여섯째, 리더십을 발휘하는 영향력의 원천을 보는 관점에 차이가 있다. 군 상담은 일반상담과는 달리 군의 특수성과 부대환경 및 여러 여건의 상이성 과 부대라는 특수조직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보교환을 위한 토의가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이러한 군 상담의 특수성은 첫째, 피상담자들의 대부분이 20대 초반의 청년층이라는 점이다. 둘째, 급격한 환경변화와 역할 변화에 따라 정서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적용상에 특수한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셋째, 상담자와 내담자의 이중관계로 관계형성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전통적 군대는 강압과 얼차려에 의한 지휘가 일반적 경향이 있었지만, 오늘날의 군대는 그러한 강압적 방법만으로는 통제하기가 어려워 자율과 책임, 존중과 배려아래 지휘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군 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상담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먼저 상담을 정신전력 향상, 그 중에서도 사기와 단결을 증대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상담은 개인의 정서적 부적응 상태를 교정하여 정상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군 상담 리더의 자세란 ‘군 상담자는 어떤 군인이 되어야 하고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가.’를 결정해 주는 기준이다. 상담자의 자세가 상담 효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며, 이는 어떠한 배경 지식이나 상담기술 보다도 더 중요시해야 한다. 첫째, 상담자는 ‘돕는 자’ 이다. 둘째, 상담자의 주관적인 편견을 버려야 한다. 셋째,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지 말아야 한다. 인간존중의 마음이 구성원 내면의 변화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인간 내면의 변화정도가 지식․정보 산출결과의 양과 질을 결정한다. 인간중심 리더는 부대된 임무수행 뿐만 아니라 상담과정에서도 구성원을 변화시키거나 임무를 부여하는 것보다 구성원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는 인간존중의 환경조성으로부터 출발한다. 이러한 인간중심의 환경 아래 효과적인 병영상담을 위해 군 특수성과 군 상담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상담의 최 일선 있는 리더(지휘관)에게 효과적인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리더가 되어야 하는가 하는 자질(가치관, 품성, 태도 등), 리더가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 하는 능력(지적능력, 전투수행 능력, 직무수행 능력 등), 리더가 어떻게 행동하고 실천해야 하는가 하는 행동(솔선수범, 자기계발, 성과달성 등)이 필요하다. 군 상담리더의 자세는 돕는 자 이어야 하며, 주관적 편견을 버리고, 비현실적인 기대는 하지 말아야 되며, 상담자를 수용하려는 자세, 부하를 전적으로 공감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며, 내담자를 심도 있게 살펴줄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효과적인 병영상담을 위해 리더의 바람직한 인간중심적 상담태도로 존중과 배려, 진실성과 ...
본 논문은 우리 사회의 선진화와 변화된 군의 지휘환경에 따라 구성원 모두의 창의력과 잠재능력 계발, 그리고 자율적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의 인간중심 리더십과 상담능력을 요구하고 있어 효과적인 병영상담을 위해 요구되는 상담 리더의 능력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인간중심이란 ‘지식정보화시대 부가가치의 근원은 사람의 지적․정신적 활동의 결과로 창출되는 지식과 정보이며, 이러한 지식과 정보의 계발 및 사용은 바로 그 인간을 통하여만 한다는 것, 그리고 인간의 변화가 곧 조직의 변화로 이어진다는 인간중심적 사고’에서 출발한다. 인간중심은 새로운 신조어라기보다는 과거의 조직중심 리더십이 지향했던 기계적 인간관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인간중심 리더십은 지식정보화시대 육군이 추구하는 새로운 리더십을 의미한다. 산업시대의 조직적 리더십과 지식정보화시대의 인간중심 리더십의 차이는 첫째, 조직의 구성원을 바라보는 인간관에 커다란 시각차가 있다. 둘째, 과거의 조직중심 리더십은 직책과 직위가 누가 더 높은가에 따라 리더십의 중심수행자가 결정되었다. 셋째, 리더십 발휘 방향이 조직중심 리더십에서는 부하만을 대상으로 한 하향적․일 방향적 이었던 것에 비해 인간중심 리더십은 부하, 동료, 상관을 대상으로 한 다 방향적이다. 넷째, 리더십활동 중점을 조직중심 리더십의 경우 안정지향적인 관리와 현상유지에 두었다면, 인간중심 리더십은 적극적인 참여와 변화의 유도를 통해 조직과 구성원을 변화시켜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다섯째, 과거엔 공식적인 리더만이 리더십을 발휘한다고 보았다. 여섯째, 리더십을 발휘하는 영향력의 원천을 보는 관점에 차이가 있다. 군 상담은 일반상담과는 달리 군의 특수성과 부대환경 및 여러 여건의 상이성 과 부대라는 특수조직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보교환을 위한 토의가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이러한 군 상담의 특수성은 첫째, 피상담자들의 대부분이 20대 초반의 청년층이라는 점이다. 둘째, 급격한 환경변화와 역할 변화에 따라 정서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적용상에 특수한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셋째, 상담자와 내담자의 이중관계로 관계형성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전통적 군대는 강압과 얼차려에 의한 지휘가 일반적 경향이 있었지만, 오늘날의 군대는 그러한 강압적 방법만으로는 통제하기가 어려워 자율과 책임, 존중과 배려아래 지휘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군 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상담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먼저 상담을 정신전력 향상, 그 중에서도 사기와 단결을 증대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상담은 개인의 정서적 부적응 상태를 교정하여 정상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군 상담 리더의 자세란 ‘군 상담자는 어떤 군인이 되어야 하고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가.’를 결정해 주는 기준이다. 상담자의 자세가 상담 효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며, 이는 어떠한 배경 지식이나 상담기술 보다도 더 중요시해야 한다. 첫째, 상담자는 ‘돕는 자’ 이다. 둘째, 상담자의 주관적인 편견을 버려야 한다. 셋째,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지 말아야 한다. 인간존중의 마음이 구성원 내면의 변화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인간 내면의 변화정도가 지식․정보 산출결과의 양과 질을 결정한다. 인간중심 리더는 부대된 임무수행 뿐만 아니라 상담과정에서도 구성원을 변화시키거나 임무를 부여하는 것보다 구성원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는 인간존중의 환경조성으로부터 출발한다. 이러한 인간중심의 환경 아래 효과적인 병영상담을 위해 군 특수성과 군 상담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상담의 최 일선 있는 리더(지휘관)에게 효과적인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리더가 되어야 하는가 하는 자질(가치관, 품성, 태도 등), 리더가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 하는 능력(지적능력, 전투수행 능력, 직무수행 능력 등), 리더가 어떻게 행동하고 실천해야 하는가 하는 행동(솔선수범, 자기계발, 성과달성 등)이 필요하다. 군 상담리더의 자세는 돕는 자 이어야 하며, 주관적 편견을 버리고, 비현실적인 기대는 하지 말아야 되며, 상담자를 수용하려는 자세, 부하를 전적으로 공감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며, 내담자를 심도 있게 살펴줄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효과적인 병영상담을 위해 리더의 바람직한 인간중심적 상담태도로 존중과 배려, 진실성과 개방성이 요구된다.
본 논문은 우리 사회의 선진화와 변화된 군의 지휘환경에 따라 구성원 모두의 창의력과 잠재능력 계발, 그리고 자율적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의 인간중심 리더십과 상담능력을 요구하고 있어 효과적인 병영상담을 위해 요구되는 상담 리더의 능력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인간중심이란 ‘지식정보화시대 부가가치의 근원은 사람의 지적․정신적 활동의 결과로 창출되는 지식과 정보이며, 이러한 지식과 정보의 계발 및 사용은 바로 그 인간을 통하여만 한다는 것, 그리고 인간의 변화가 곧 조직의 변화로 이어진다는 인간중심적 사고’에서 출발한다. 인간중심은 새로운 신조어라기보다는 과거의 조직중심 리더십이 지향했던 기계적 인간관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인간중심 리더십은 지식정보화시대 육군이 추구하는 새로운 리더십을 의미한다. 산업시대의 조직적 리더십과 지식정보화시대의 인간중심 리더십의 차이는 첫째, 조직의 구성원을 바라보는 인간관에 커다란 시각차가 있다. 둘째, 과거의 조직중심 리더십은 직책과 직위가 누가 더 높은가에 따라 리더십의 중심수행자가 결정되었다. 셋째, 리더십 발휘 방향이 조직중심 리더십에서는 부하만을 대상으로 한 하향적․일 방향적 이었던 것에 비해 인간중심 리더십은 부하, 동료, 상관을 대상으로 한 다 방향적이다. 넷째, 리더십활동 중점을 조직중심 리더십의 경우 안정지향적인 관리와 현상유지에 두었다면, 인간중심 리더십은 적극적인 참여와 변화의 유도를 통해 조직과 구성원을 변화시켜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다섯째, 과거엔 공식적인 리더만이 리더십을 발휘한다고 보았다. 여섯째, 리더십을 발휘하는 영향력의 원천을 보는 관점에 차이가 있다. 군 상담은 일반상담과는 달리 군의 특수성과 부대환경 및 여러 여건의 상이성 과 부대라는 특수조직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보교환을 위한 토의가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이러한 군 상담의 특수성은 첫째, 피상담자들의 대부분이 20대 초반의 청년층이라는 점이다. 둘째, 급격한 환경변화와 역할 변화에 따라 정서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적용상에 특수한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셋째, 상담자와 내담자의 이중관계로 관계형성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전통적 군대는 강압과 얼차려에 의한 지휘가 일반적 경향이 있었지만, 오늘날의 군대는 그러한 강압적 방법만으로는 통제하기가 어려워 자율과 책임, 존중과 배려아래 지휘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군 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상담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먼저 상담을 정신전력 향상, 그 중에서도 사기와 단결을 증대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상담은 개인의 정서적 부적응 상태를 교정하여 정상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군 상담 리더의 자세란 ‘군 상담자는 어떤 군인이 되어야 하고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가.’를 결정해 주는 기준이다. 상담자의 자세가 상담 효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며, 이는 어떠한 배경 지식이나 상담기술 보다도 더 중요시해야 한다. 첫째, 상담자는 ‘돕는 자’ 이다. 둘째, 상담자의 주관적인 편견을 버려야 한다. 셋째,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지 말아야 한다. 인간존중의 마음이 구성원 내면의 변화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인간 내면의 변화정도가 지식․정보 산출결과의 양과 질을 결정한다. 인간중심 리더는 부대된 임무수행 뿐만 아니라 상담과정에서도 구성원을 변화시키거나 임무를 부여하는 것보다 구성원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는 인간존중의 환경조성으로부터 출발한다. 이러한 인간중심의 환경 아래 효과적인 병영상담을 위해 군 특수성과 군 상담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상담의 최 일선 있는 리더(지휘관)에게 효과적인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리더가 되어야 하는가 하는 자질(가치관, 품성, 태도 등), 리더가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 하는 능력(지적능력, 전투수행 능력, 직무수행 능력 등), 리더가 어떻게 행동하고 실천해야 하는가 하는 행동(솔선수범, 자기계발, 성과달성 등)이 필요하다. 군 상담리더의 자세는 돕는 자 이어야 하며, 주관적 편견을 버리고, 비현실적인 기대는 하지 말아야 되며, 상담자를 수용하려는 자세, 부하를 전적으로 공감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며, 내담자를 심도 있게 살펴줄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효과적인 병영상담을 위해 리더의 바람직한 인간중심적 상담태도로 존중과 배려, 진실성과 개방성이 요구된다.
Because of the modern development of high-science-technology, which caused a change into a information-based society, the military's structure and sense of values has reformed, and requires changes in battlefield situation, military doctrine, organizational structure, leadership and etc. The change ...
Because of the modern development of high-science-technology, which caused a change into a information-based society, the military's structure and sense of values has reformed, and requires changes in battlefield situation, military doctrine, organizational structure, leadership and etc. The change in military is focused on increasing warfare capability. And because a commander's leadership and consulting skills affect the creation and preservation of combat capability, accomplishment of the military's goals, and the safety of the subordinates directly, the importance of such skills is increasing. The military leadership begun because of the answers for two questions; what kind of leader is an effective leader? And what is the most suitable for tool that would select and discriminate these leaders? The 'GP Shooting Accident,' occurred in 2005, is thought to be the greatest reason that the necessity of consultation has risen. There are various methods that can solve problems before military personnel become maladjusted emotionally and socially, or cause accidents because of the Army's peculiarity. A commander's indoctrination, expansion of welfare institutions, fair command, and strict directions are all examples of these methods. Among these methods is military consultation within a private or small group, which is necessary to solve problems of subordinates such as complaints, prevent accidents, elevate morale and work volition, and lead subordinates. Because of military's peculiarity and innovative changes into a information-based society, military leaders needed the skills for Effective Barracks Consultation which is the core of human-centered leadership, creation and maintenance of warfare capability, and the achievement of the military organization's goals. the following is the conclusion of this research. First, the kind of leadership that is needed to the military is human centered leadership. The human-centered concept starts from the thought that human's change is connected organizational change. Human-centered leadership can correspond spontaneously to new circumstance by changing the organization and members through multilateral and active participation, which is subject to subordinates, colleagues, and higher officers. In other words, by persuading the members to participate, it changes them into a way that leads them into prosperity and development of the organization. Second, we must understand the necessity of military consultation in accordance to the military's special characteristic. Unlike other organizations of the general public, the military requires absolute obedience to commands and directions in order to carry on the duty and mission given by the nation. For this reason, there are special qualities in missions, functions, organizations, and the surrounding environments. Therefore, military consultation is necessary to solve problems of subordinates such as complaints, prevent accidents, elevate morale and work volition, and lead subordinates. Third, a human-center based military consultant leader must be able to help others, cast away any subjective prejudices, abandon any unrealistic expectations, have an attitude that accommodates and understands the subordinate, and be able to pay attention closely. In conclusion, the leader needs respect and care, fidelity and openness, and a human-centered consulting attitude for an effective barracks consultation.
Because of the modern development of high-science-technology, which caused a change into a information-based society, the military's structure and sense of values has reformed, and requires changes in battlefield situation, military doctrine, organizational structure, leadership and etc. The change in military is focused on increasing warfare capability. And because a commander's leadership and consulting skills affect the creation and preservation of combat capability, accomplishment of the military's goals, and the safety of the subordinates directly, the importance of such skills is increasing. The military leadership begun because of the answers for two questions; what kind of leader is an effective leader? And what is the most suitable for tool that would select and discriminate these leaders? The 'GP Shooting Accident,' occurred in 2005, is thought to be the greatest reason that the necessity of consultation has risen. There are various methods that can solve problems before military personnel become maladjusted emotionally and socially, or cause accidents because of the Army's peculiarity. A commander's indoctrination, expansion of welfare institutions, fair command, and strict directions are all examples of these methods. Among these methods is military consultation within a private or small group, which is necessary to solve problems of subordinates such as complaints, prevent accidents, elevate morale and work volition, and lead subordinates. Because of military's peculiarity and innovative changes into a information-based society, military leaders needed the skills for Effective Barracks Consultation which is the core of human-centered leadership, creation and maintenance of warfare capability, and the achievement of the military organization's goals. the following is the conclusion of this research. First, the kind of leadership that is needed to the military is human centered leadership. The human-centered concept starts from the thought that human's change is connected organizational change. Human-centered leadership can correspond spontaneously to new circumstance by changing the organization and members through multilateral and active participation, which is subject to subordinates, colleagues, and higher officers. In other words, by persuading the members to participate, it changes them into a way that leads them into prosperity and development of the organization. Second, we must understand the necessity of military consultation in accordance to the military's special characteristic. Unlike other organizations of the general public, the military requires absolute obedience to commands and directions in order to carry on the duty and mission given by the nation. For this reason, there are special qualities in missions, functions, organizations, and the surrounding environments. Therefore, military consultation is necessary to solve problems of subordinates such as complaints, prevent accidents, elevate morale and work volition, and lead subordinates. Third, a human-center based military consultant leader must be able to help others, cast away any subjective prejudices, abandon any unrealistic expectations, have an attitude that accommodates and understands the subordinate, and be able to pay attention closely. In conclusion, the leader needs respect and care, fidelity and openness, and a human-centered consulting attitude for an effective barracks consul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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