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성경중심의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국가수준의 만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유치원 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유아기는 자신에 대한 인식과 자아 정체감이 발달하는 시기로, 하나님의 형상이 길러지는 시기, 종교의 싹이 트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주제로 ‘나’를 선정하게 되었다.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Ⅱ장에서는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철학과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에 대해 알아보고,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을 비교 분석함으로 기독교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초로 삼았다.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Ⅲ장에서 기독교 유아교육의 실제에 대한 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과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교육 내용에서 유사한 부분을 찾아볼 수 있었지만, 교육의 철학과 목적이 다르기에 교육의 방향이 서로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누리과정에 흐르고 있는 철학을 성경중심의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기독교 세계관에 비추어 보아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철학과 목적을 설정하였고 그에 따른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를 선정하였다. 둘째,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실제의 내용으로 ‘나’에 관한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교육내용을 비교 분석한 것을 중심으로 통합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였다. 교육내용의 구성은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의 교사묵상, 성경, 기도, 실천적 적용, 창조의 기본 틀과 누리과정의 주간, 일일교육계획안의 틀을 사용하여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주간 교육계획안과 일일교육계획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경중심의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국가 수준의 만5세 누리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통합함으로 수직적, ...
본 연구는 성경중심의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국가수준의 만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유치원 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유아기는 자신에 대한 인식과 자아 정체감이 발달하는 시기로, 하나님의 형상이 길러지는 시기, 종교의 싹이 트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주제로 ‘나’를 선정하게 되었다.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Ⅱ장에서는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철학과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에 대해 알아보고,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을 비교 분석함으로 기독교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초로 삼았다.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Ⅲ장에서 기독교 유아교육의 실제에 대한 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과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교육 내용에서 유사한 부분을 찾아볼 수 있었지만, 교육의 철학과 목적이 다르기에 교육의 방향이 서로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누리과정에 흐르고 있는 철학을 성경중심의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기독교 세계관에 비추어 보아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철학과 목적을 설정하였고 그에 따른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를 선정하였다. 둘째,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실제의 내용으로 ‘나’에 관한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교육내용을 비교 분석한 것을 중심으로 통합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였다. 교육내용의 구성은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의 교사묵상, 성경, 기도, 실천적 적용, 창조의 기본 틀과 누리과정의 주간, 일일교육계획안의 틀을 사용하여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주간 교육계획안과 일일교육계획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경중심의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국가 수준의 만5세 누리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통합함으로 수직적, 수평적 통합을 시도하였다. 둘째, 기독교 세계관 정립을 위한 실제적인 활동으로 유아들이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형성하고 기독교적 가치관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셋째,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성경중심의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국가수준의 만 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유치원 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유아기는 자신에 대한 인식과 자아 정체감이 발달하는 시기로, 하나님의 형상이 길러지는 시기, 종교의 싹이 트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주제로 ‘나’를 선정하게 되었다.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Ⅱ장에서는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철학과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에 대해 알아보고,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을 비교 분석함으로 기독교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초로 삼았다.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Ⅲ장에서 기독교 유아교육의 실제에 대한 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과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교육 내용에서 유사한 부분을 찾아볼 수 있었지만, 교육의 철학과 목적이 다르기에 교육의 방향이 서로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누리과정에 흐르고 있는 철학을 성경중심의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기독교 세계관에 비추어 보아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철학과 목적을 설정하였고 그에 따른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를 선정하였다. 둘째,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실제의 내용으로 ‘나’에 관한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교육내용을 비교 분석한 것을 중심으로 통합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였다. 교육내용의 구성은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의 교사묵상, 성경, 기도, 실천적 적용, 창조의 기본 틀과 누리과정의 주간, 일일교육계획안의 틀을 사용하여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주간 교육계획안과 일일교육계획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경중심의 열방대학교 유아교육과정과 국가 수준의 만5세 누리과정을 비교 분석하여 통합함으로 수직적, 수평적 통합을 시도하였다. 둘째, 기독교 세계관 정립을 위한 실제적인 활동으로 유아들이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형성하고 기독교적 가치관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셋째,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기독교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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