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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자포니즘(Japonism)의 영향을 받은 대표적인 인상파 화가인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이하 고흐라고 함)의 1890년 자살하기 전까지 약 20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쓴 서간 전문 분석을 통해 자포니즘의 영향으로 동양의 '일본'이라는 나라와 '우키요에(浮世絵)'가 그의 작품과 삶에서 어떠한 영향을 끼쳤으며, 또한 그의 ‘상상 속의 일본’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분석하였다. 19세기 중, 후반 유럽에서 일본 미술의 열풍 속에서 고흐도 우키요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로인해 그는 가난했지만 많은 우키요에를 수집하였으며 우키요에를 연구하였다. 이 시기는 아직 고흐의 자포네즈리 단계로 고흐의 작품에 ‘모사’ 혹은 ‘그림 속에 존재하는 그림의 형태’로 우키요에가 등장한다. 우키요에인 원화보다도 더 강렬한 색상의 사용은 ‘동양은 원색이 넘친다’고 생각한 그가 처음 느낀 ‘상상 속 일본’을 표현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는 몸과 정신적인 고통으로 파리 생활에 지치게 되자 이를 ...
저자 | 이혜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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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일본 언어·문화학과 |
지도교수 | 정하미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iv, 92 p. |
키워드 | 문화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6590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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