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윤동주 시의 교재화 현황과 방안 연구 : 중학교 교과서 수록 작품 중심으로 원문보기


윤진숙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1, 2학년 교과서 문학 영역에 실린 윤동주 시의 교재화 현황을 살피고 윤동주 시의 교육적 의의와 방안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윤동주의 시는 그간 중⋅고교 국어교과서에 빠짐없이 실렸다. 이 사실은 한국 시문학사에 차지하는 윤동주 시의 위상이 매우 높음을 알게 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 만큼 많은 작품이 수록되었는데, <굴뚝>⋅<만돌이>⋅<밤>⋅<새로운 길>⋅<서시>⋅<자화상>⋅<해바라기 얼굴> 등이 바로 그것이다. 본고에서는 이들 작품들을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의 분석을 통해 교재화 현황을 살폈다. 교재화 현황에 대한 고찰은 교과서에 수록된 텍스트를 교육하는 과정을 분석할 때 교육과정의 틀 안에서 적합한 교육을 실현하도록 돕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보았다. 그중에도 특히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 제재의 적정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고의 연구 대상은 교육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 교과서만을 대상으로 삼는다. 따라서 교육 과정 자체는 본고의 연구대상으로 다루지 않았다. 본고는 교과서에 수록 된 윤동주의 시의 의의를 ‘동심 추구’와 ‘자아 성찰’로 보았다. 윤동주의 시에서 드러나는 동심은 자연을 발견하고 그것을 소재로 삼아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한 것으로 접할 수 있다. 그리고 가족과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에서도 동심이 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서시>와 <자화상>에서 드러나는 ‘자아 성찰’은 자기 스스로 자신을 관찰하고, 자기 모습의 일괄성과 독자성을 추구함으로써 내면적으로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을 채우는 시기인 청소년기의 학습자에게 자아실현을 도와주고 자신이 누구인가를 배우며 자신의 내면적 힘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교육적 의의에도 불구하고 교재화 현황에서 드러난 교육적 한계와 대안에 대한 모색도 구안해 보았다. 교재화 현황에서 문제된 점이 작품 파악에 치중한 이해 교육과 문학 영역에 국한된 표현 교육의 측면이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의 대안으로 ‘내면화를 고려하는 이해 교육’과 ‘국어 ...

주제어

#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진숙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상호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91 p.
키워드 국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61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