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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변별을 활용한 한국어 유의어 교육 방안 연구 :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A) study on teaching Korean synonyms using semantic distinction for advanced learners 원문보기


박새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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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급 단계의 한국어 학습자들이 효율적으로 유의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의미변별을 이용한 한국어 유의어 교육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 것이다. 본 논문의 이론적 배경으로 유의어의 개념 및 유형을 살펴본 후, 유의어의 의미변별 방법들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의미변별 방법에는 치환 검증법, 반의 검증법, 성분 분석법, 나열 검증법, 문법 체계 검증법이 있는데, 이 중에서 문맥을 통해 의미를 추론할 수 있는 치환 검증법으로 유의어 쌍의 의미를 변별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전반적인 한국어 교육에서의 유의어 교육 양상을 살펴보기 위하여 먼저 대학기관의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유의어 제시 현황을 찾아보았다. 이 교재에서는 대부분 유의어 교육의 장을 따로 마련하지 않고 의미별로 어휘장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 나타난 유의어 평가문항은 초급 3문항, 중급 4문항, 고급 2문항으로 꾸준히 일정량의 문항이 출제되고 있었다. 한국어 유의어 교육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먼저 한국어능력시험에서 제시되었던 고급 단계의 유의어 쌍들을 치환 검증법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teaching Korean synonyms with semantic distinction with the purpose of enhancing the efficiency of vocabulary practices among advanced Korean learners. For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this study, the concept of synonyms, semantic distinction method is investigated. Futhermore, ...

주제어

#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새미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전공
지도교수 이영숙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77 p.
키워드 국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61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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