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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학습 자료에 대한 학습자 인식 분석
The Analysis of Learners' Perception of Mobile Learning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452 - 461  

한형종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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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테크놀로지를 통해 활용되는 학습 자료에 대해 학습자가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확인하는 목적을 지닌다. 이를 위해 다차원 척도 분석법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어떻게 모바일 학습 자료의 유형을 구분하는지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였다. 또한, 의미 변별 척도법을 통해 학습자들이 기존 전통적인 학습 자료와 비교하여 볼 때, 모바일 학습 자료가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모바일 테크놀로지를 통해 활용되는 학습 자료의 유형에 대해 학습자는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성'과 '실재감' 차원으로 구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은 모바일 학습 자료가 기존 전통적 학습 자료보다 '활동적', '학습자 중심적', '다 감각적', '흥미를 유발하는' 특성을 지닌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모바일 학습 자료의 특성을 학습자 인식을 통해 경험적이고 종합적으로 확인한 의미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how learners perceive mobile technology-based learning materials. For this purpose, two methods were utilized. Using multi-dimensional scale(MDS), it was identified that how learners perceive each type of learning materials using mobile technology. Through s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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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출된 형용사 쌍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Osgood과 동료들(1957)이 제안한 7점 척도(극도로, 매우, 약간, 이도저도 아닌, 약간, 매우, 극도 로)를 활용하여 보다 세부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인식을 지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22]. 도출된 결과는 프로필 차트(profile chart)로 시각화하였으며 SPSS Statistics 23을 활용하여 대응 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 테크놀로지를 통해 활용되는 학습 자료에 대해 학습자들이 어떠한 인식을 지니는 지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모바일 테크놀로지를 통해 활용되는 학습 자료에 대해 학습자가 어떻게 유형별로 구분하고 있는 지를 탐색하는 목적을 지닌다. 또한, 모바일 학습 자료에 대해 학습자들이 인식하는 특성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결과를 기반으로 모바일 학습 자료의 의미와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모바일 테크놀로지를 통해 활용되는 학습 자료에 대해 학습자가 어떻게 유형별로 구분하고 있는 지를 탐색하는 목적을 지닌다. 또한, 모바일 학습 자료에 대해 학습자들이 인식하는 특성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 도출된 결과는 프로필 차트(profile chart)로 시각화하였으며 SPSS Statistics 23을 활용하여 대응 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전통적 학습 자료와 모바일 학습 자료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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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테크놀로지에 활용되는 학습 자료는 어떤 특성을 지니는가? 모바일 테크놀로지는 현재 일상 도구로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교육적 맥락에서 모바일 테크놀로지는 이동성과 휴대성의 고려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을 가능 하게 한다. 모바일 테크놀로지에 활용되는 학습 자료는 시청각 요소를 통합하여 제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적 요소들을 활용한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용이하게 매개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닌다[10].
모바일 테크놀로지에 활용되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학습 자료는 무엇인가? 모바일 테크놀로지에 활용되고 있는 학습 자료는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가장 기본적으로 전통적 학습 자료인 책이나 전공 서적 등을 모바일에 적합하여 구현한 전자책이나 e-저널이 존재한다. 이는 기존 책이나 도서를 하이퍼텍스트 형태로 변환하여 제공하는 특성을 지닌다[11].
모바일 테크놀로지의 활용처와 강점은 무엇인가? 모바일 테크놀로지는 현재 일상 도구로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교육적 맥락에서 모바일 테크놀로지는 이동성과 휴대성의 고려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을 가능 하게 한다. 모바일 테크놀로지에 활용되는 학습 자료는 시청각 요소를 통합하여 제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적 요소들을 활용한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용이하게 매개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닌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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