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학적 지식을 교과서의 학습 내용중심으로 기계적으로 암기하고 기억하고 있을 뿐, 수학적 의미를 생각하고 어떻게 일상생활에 활용되고 있는가를 문제 삼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수학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할 만큼 그 역사가 유구하며, 우리의 사회현상이나 자연과 우주 어디에나 존재하고 있다. 이처럼 수학의 필요성을 학생들에게 깨달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수학교육의 매체로 가장 중요한 교과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접목시켜, 보다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수학의 중요성과 실용성을 인식하여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가치를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12년 출판된 4종의 고등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필요성을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실생활과 관련된 교과서의 구성 내용 및 특징 분석 둘째, 교과서의 실생활 문제를 단원별로 소재 분석 셋째, 단원별 실생활 문제 비율 및 활용 방법(도입⦁본문⦁마무리)에 대한 적절성 분석 연구대상은 현재 출판되어 있는 10여종의 고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들 중에서 부산에서 교과서를 판매하는 곳에서 가장 많이 ...
저자 | 안소영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권혁진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78장 |
키워드 | 실생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6809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