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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실용 영어 회화 교과서의 구어 특성 분석 원문보기


이경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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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 7차 개정 고등학교 실용 영어 회화 교과서의 대화문이 실제 영어의 구어 문법(spoken grammar) 특성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용 영어 회화 교과서 4종을 HSPEC 코퍼스로 구축하고, 구어 특성 중 TTR, 모호한 표현, 휴지부와 보충어, 삽입어, 의문문, 상황적 생략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산출된 결과를 LGSWE(Longman Grammar of Spoken and Written English)의 원어민 코퍼스와 비교하고, 구어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 교과서 용례를 정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의 표준 타입-토큰 비율은 LGSWE의 문어 영역보다는 낮은 수치를 보였지만 LGSWE의 대화문 보다는 높아 실제 영어 대화보다 문어에 가까운 어휘 밀도와 어휘 다양성을 보여주었다. 둘째, 모호한 표현의 경우 kind of가 원어민 코퍼스와 비슷한 빈도로 사용되었으나 그 밖의 표현들은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모호한 언어는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정확한 어휘가 떠오르지 않을 때 의사소통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셋째, 휴지부와 보충어는 실제 영어와 교과서의 빈도수에서 큰 차이를 보였으며, 화자가 자신의 발화 순서가 계속 됨을 암시하고 다음 말을 이어갈 시간을 벌어주는 역할을 하였다. 넷째, 8개의 주요 담화 표지어 ...

주제어

#구어문법 영어회화 교과서 코퍼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미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허명혜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78 p.
키워드 구어문법 영어회화 교과서 코퍼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80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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