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이 국어교사전문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2011년 여름 실시된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탐구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1년 하계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의 강사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2011년 하계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에 기능, 문법, 문학의 국어과 세 영역이 어떤 비율로 반영되어 있는가? 셋째, 2011년 하계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에 국어교사전문성 요소가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
이 논문에서는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국어교사전문성의 개념을 ‘국어과 교수에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국어과 교수‧학습 업무를 잘 수행하며 그 과정에서 자신의 수행을 반성하고 발전해나가는 것’로 정의하였다. 또한 국어교사전문성을 구성하는 요소를 ① 국어과 목표 요소, ② 국어과 ...
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이 국어교사전문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2011년 여름 실시된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탐구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1년 하계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의 강사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2011년 하계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에 기능, 문법, 문학의 국어과 세 영역이 어떤 비율로 반영되어 있는가? 셋째, 2011년 하계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에 국어교사전문성 요소가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
이 논문에서는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국어교사전문성의 개념을 ‘국어과 교수에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국어과 교수‧학습 업무를 잘 수행하며 그 과정에서 자신의 수행을 반성하고 발전해나가는 것’로 정의하였다. 또한 국어교사전문성을 구성하는 요소를 ① 국어과 목표 요소, ② 국어과 내용 지식 요소, ③ 국어과 교육과정 요소, ④ 국어과 학습자 요소, ⑤ 국어과 교수・학습 요소, ⑥ 국어과 평가 요소, ⑦ 국어교사전문성 개발 요소로 설정하였다.
또한 국어교사전문성을 개발하는 과정으로서의 교사교육이 어떠한 모습이어야 하는지를 예비교사교육과 현직교사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교사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중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2011년 하계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 9개를 분석한 결과, 현장교원이 강사로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국어교육과 전공이 아닌 강사도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에서 기능・문법・문학의 세 개 영역 가운데에는 문학 영역과 관련된 교과가 가장 많았다. 앞서 설정한 국어교사전문성의 일곱 가지 요소에 ‘해당 없음’ 항목을 더한 총 8개의 분석 범주를 기준으로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주로 ‘국어 내용 지식 요소’와 ‘국어과 교수・학습 요소’가 주를 이루었다. ‘국어과 학습자 요소’나 ‘국어교사전문성 개발 요소’에 대한 강의는 미비했다.
위의 분석 결과를 검토하면서 발견한 문제점은 1) 국어교과 전공 영역이라 할 수 없는 내용이 포함, 2) 사례보다는 이론 위주의 내용이 대부분, 3) 국어교사전문성 요소를 고루 다루지 않고 있다는 세 가지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문제의 원인을 총 세 개의 층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째, 연수 강사 개인의 차원에서는 국어교육 전공자가 아닌 강사가 강의를 맡고, 국어교사교육 요구를 충족시킬만한 국어교육전문가가 부족하다는 점이 문제의 원인이 된다. 둘째, 연수 설계와 관련된 제도적 차원에서는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담당자에게 문제가 있고, 연수원간 정보 교환이 없으며, 애초에 제도적으로 국어교사전문성 요인 전체를 반영하지 못한 필수 과목 등을 원인으로 꼽았다. 셋째, 국어교사전문성과 관련된 연구가 부족하고, 더 나아가 아직 국어교과의 정체성도 학계 차원에서 합의하여 확립하지 못한 국어교육학계가 문제의 가장 본질적인 원인을 제공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이 국어교사전문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2011년 여름 실시된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탐구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1년 하계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의 강사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2011년 하계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에 기능, 문법, 문학의 국어과 세 영역이 어떤 비율로 반영되어 있는가? 셋째, 2011년 하계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에 국어교사전문성 요소가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
이 논문에서는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국어교사전문성의 개념을 ‘국어과 교수에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국어과 교수‧학습 업무를 잘 수행하며 그 과정에서 자신의 수행을 반성하고 발전해나가는 것’로 정의하였다. 또한 국어교사전문성을 구성하는 요소를 ① 국어과 목표 요소, ② 국어과 내용 지식 요소, ③ 국어과 교육과정 요소, ④ 국어과 학습자 요소, ⑤ 국어과 교수・학습 요소, ⑥ 국어과 평가 요소, ⑦ 국어교사전문성 개발 요소로 설정하였다.
또한 국어교사전문성을 개발하는 과정으로서의 교사교육이 어떠한 모습이어야 하는지를 예비교사교육과 현직교사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교사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중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2011년 하계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 9개를 분석한 결과, 현장교원이 강사로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국어교육과 전공이 아닌 강사도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에서 기능・문법・문학의 세 개 영역 가운데에는 문학 영역과 관련된 교과가 가장 많았다. 앞서 설정한 국어교사전문성의 일곱 가지 요소에 ‘해당 없음’ 항목을 더한 총 8개의 분석 범주를 기준으로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주로 ‘국어 내용 지식 요소’와 ‘국어과 교수・학습 요소’가 주를 이루었다. ‘국어과 학습자 요소’나 ‘국어교사전문성 개발 요소’에 대한 강의는 미비했다.
위의 분석 결과를 검토하면서 발견한 문제점은 1) 국어교과 전공 영역이라 할 수 없는 내용이 포함, 2) 사례보다는 이론 위주의 내용이 대부분, 3) 국어교사전문성 요소를 고루 다루지 않고 있다는 세 가지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문제의 원인을 총 세 개의 층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째, 연수 강사 개인의 차원에서는 국어교육 전공자가 아닌 강사가 강의를 맡고, 국어교사교육 요구를 충족시킬만한 국어교육전문가가 부족하다는 점이 문제의 원인이 된다. 둘째, 연수 설계와 관련된 제도적 차원에서는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담당자에게 문제가 있고, 연수원간 정보 교환이 없으며, 애초에 제도적으로 국어교사전문성 요인 전체를 반영하지 못한 필수 과목 등을 원인으로 꼽았다. 셋째, 국어교사전문성과 관련된 연구가 부족하고, 더 나아가 아직 국어교과의 정체성도 학계 차원에서 합의하여 확립하지 못한 국어교육학계가 문제의 가장 본질적인 원인을 제공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