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 내러티브(self-narrative)에 나타난 국어교사의 전문성 발달 과정 연구
A study o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process of the Korean language teacher in self-narrative 원문보기


서은숙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국어교사인 연구자가 자기 내러티브(self-narrative)에 나타난 교사 전문성 발달 과정을 탐구하는 데 목적을 둔 질적 연구이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교사가 성장하며 전문성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역에 있어 관심과 열정과 노력이 필요하고, 꾸준한 지적 탐구심이 바탕이 될 때, 국어교사의 전문성은 점층적으로 발달하고 성장의 폭도 커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교사 성장 단계별로 요구되는 전문성의 요소나 필요한 교과 역량이 어떠한 것인지 제시하였고, 단계별 역량을 키워주는 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실질적인 기초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셋째, 예비 교원을 위한 현장에 적합한 교육학적 이론, 장학의 실제적 운영 방법 등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였고, 교사 문화, 학교 문화를 개선하여 교사의 사기를 높이는 데 적절한 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
넷째, 개인적 환경인 개인사, 개인적 성향, 교육철학, 자기 연수⋅연찬의 요소뿐만 아니라 조직적 환경인 학교 조직 문화 풍토, 관리자의 리더십, 그리고 수업 및 교육과정, 교육 정책 등의 요소가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것을 드러냈다.
다섯째, 전문성 발달 단계에서 국어교사 연구자에게만 보이는 특징이 있었다. 다른 전문성 발달 단계와 달리, 연구자의 전문성 발달 단계에는 ‘직업적 좌절’이나 ‘침체’의 과정이 보이지 않았고, 그 ‘좌절’이나 ‘침체’와 같은 어려운 시기에 연구자는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을 시도하여 문제를 해결하며 자기 목표 성취와 성장으로 전문성이 더욱 심화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자기 내러티브(self-narrative) 탐구 방법을 사용하여 한 교사의 생애를 담은 종단적 연구이다. 연구자의 연령, 경력,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qualitative research done by a Korean language teacher aimed at exploring the development process of teacher's professionalism in self-narrative.
The result of the study was that first, in order for a Korean language teachers to develop and achieve professionalism, it took intere...

주제어

#교사전문성 전문성발달 자기내러티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은숙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지도교수 정옥년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177 p.
키워드 교사전문성 전문성발달 자기내러티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2958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