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점을 통한 소설 교육 방법 연구 : 교과서에 수록된 윤흥길 소설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손순옥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문학예술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윤흥길의 작품 중 중․고등학교 수록 작품을 중심으로 제7차 교육 과정 이념과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문학 교육적 교수-학습법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제7차 교육과정이 시작되면서 소설 교육을 위한 시점 교육의 중요성은 잘 알고 있으나 여전히 부룩스와 워렌의 도식적이고 단순화된 사분법을 중심으로 형식적이며, 주입식적인 교육으로 수동적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현행 학습 현장에 올바른 시점 교육을 제시하므로써 학습자를 능동적으로 참여시키고 소설의 감상과 이해를 돕는 학습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모든 소설은 시점이 존재한다. 시점은 소설에서 사실적 요소를 결합하는 문학적 장치이며, 작가의 삶의 태도나 의식을 그려내는 통로로서 작품의 주제를 파악하는 기능을 한다. 윤흥길 소설을 논의 할 때 시점과 화자의 문제가 빠지지 않는 이유도 이 때문일 것이다. 윤흥길은 분단 소설의 화자를 표면적으로는 거의 1인칭 유년 관찰자로 설정하고 있다. 현행 교과서에서는 시점을 주입식 지식으로 시점의 간단한 분류와 시점의 개념만을 다룰 뿐이다. 그로 인해 학습자는 윤흥길의 한 편의 소설 안에 주인공으로서의 1인칭과 관찰자로서의 1인칭, 작가를 대변하는 역할로서의 1인칭이 혼합되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없게 되고 이러한 시점의 기능으로 얻게 되는 많은 효과를 배울 기회마저 갖지 못한다. 본고에서는 시점의 특성이 작가의 의도를 나타내며 작품의 구조를 이해하고 주제와 결부하여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에 생각해 보고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모색하여 『장마』,『기억 속의 들꽃』,『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3편에 적용하여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소설 시점 교육이 많은 문제점을 지적받고도 여전히 7차 교육 과정까지 개선되지 않은 점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시점 교육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물론, 문학 교과서에 브룩스와 워렌의 사분법 외에 '초점자','신빙성 없는 ...

주제어

#윤흥길  #시점교육  #윤흥길  #교과서 수록 작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순옥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학예술학과
지도교수 이혜원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66장
키워드 윤흥길, 시점교육, 윤흥길, 교과서 수록 작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85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