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독 중심 한국어 수업이 다문화 학습자의 읽기 유창성과 이해도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송영복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 학습자들의 한국어 부적응 문제는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 대체로 교수학습 상황에서 만나게 되는 다문화 학습자들은 한국어 이해 수준이 낮아 해당 학년의 교과 활동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한국어 독해력이 조기에 형성되지 못해 지식 기반의 모든 교과 수업을 충실이 이수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들의 낮은 학업 성취는 결과적으로 학력의 격차로 이어지고 더 나아가 사회적 지위 격차로 연결된다. 따라서 다문화 학습자들이 성공적으로 학교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기초학습 능력의 핵심 요소인 한국어 읽기 능력이 신속하게 신장되어야 한다. 본 실험 연구는 초등 다문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

주제어

#읽기 유창성 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영복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노명완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x, 171 p.
키워드 읽기 유창성 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86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