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교육 관점에서 중국
Content Analysis of Chinese Korean Textbooks In The View of Multicultural Education 원문보기


곽경수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다문화 교육의 핵심가치를 반영한 다섯 가지 항목 분석기준을 구안하여 중국의 제8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1~6학년 ˂의무교육조선족학교교과서˃조선어문과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 및 삽화의 빈도와 특징을 분석하고, 다문화 교육이 조선어문 교과서에 주는 시사점을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의 소수민족교육은 어떠한가? 셋째, 중국의 소수민족 교육정책이 조선족 초등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넷째, 다문화교육은 조선어문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분석 기준을 구안하였고, 분석 기준에 따라 조선어문과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의 처리 방법은 분석 기준의 각 항목에 따른 제시 횟수, 제시형식에 따른 제시횟수를 양적인 방법으로 처리하였고, 분석 기준과 관련된 제시형식, 문장, 삽화, 지도상의 유의점 등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경수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7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90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