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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음 체계표를 활용한 비음화·유음화 현상의 원리 지도 방안 연구 원문보기


나미경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어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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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음 체계표를 활용하여 비음화․유음화 현상의 원리를 중심으로 지도하는 교수-학습 과정을 구안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중학교 때 비음화․유음화 현상을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그 현상들이 나타나는 발음을 정확하게 하지 못하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기존에 배웠던 현상 중심 교육과 본고의 원리 중심 교육을 비교, 대조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통하여 문법 교육에서 원리 중심 교육의 중요성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2장에서는 ‘비음화․유음화’와 관련된 내용을 현행 교육과정인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측면과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16종 검정 교과서 측면으로 나누어 이전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와 비교했을 때 변화된 점들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음운 체계와 관련지어 탐구 학습 방법으로 지도하라는 교육과정의 내용과 탐구 학습의 구체적인 단계를 학습활동으로 제시한 몇 몇 검정 교과서의 내용을 반영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원리를 탐구할 수 있게 하는 교수-학습 과정을 구안할 필요가 있음을 인식하였다. 3장에서는 2장의 내용을 반영하여 비음화․유음화 현상의 원리 중심 지도 전략을 구체적으로 세웠다. 먼저 내용 측면에서는 자음 체계표를 활용하여 비음화․유음화 현상의 원리를 밝히는 과정을 보여주고 이를 기존 연구의 내용과 관련지어 검증하였다. 이것은 곧 학생들이 원리를 터득하는 과정에서 자음 체계표 활용의 가능성을 입증한 것이다. 이를 통해 실제 구현하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자음 체계표를 활용하는 전략을 세웠다. 형식 측면에서는 문법 교육에 있어 현행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구성이 지향하고 있는 탐구 학습의 단계를 ‘도입-전개-정리’라는 일반적인 수업 전개 과정과 엮어 교수-학습 단계를 계획하였다. 특히 탐구 학습의 전 과정을 살리면서도 부담 없이 수업이 진행될 수 있게 하는 데 중점을 두어 계획하였다. 또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esign a principle-oriented teaching method of nasalization and lateralization using a phonetic chart of the Korean consonants and to find out the effect of the teaching method in real instructions at school.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were second year hig...

주제어

#비음화 유음화 현상의 원리 중심 지도  #자음 체계표  #탐구 학습  #블록타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미경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국어학 전공
지도교수 김영욱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86 p.
키워드 비음화 유음화 현상의 원리 중심 지도, 자음 체계표, 탐구 학습, 블록타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785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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