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정의는 국가마다 다르다. 이는 그 나라의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배경에 따라 다른 형태로 발전해 왔기 때문이다. 유럽의 경우는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협동조합 형태를 갖추며 사회의 통합기능을 강조하는 사회적 기업이 많고, 미국에서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혁신적 비즈니스로서 정부나 국가의 개입을 선호하지 않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지금까지 유럽과 미국 지역의 사회적 기업에 관한 논의는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나, 상대적으로 아시아 지역의 사회적 기업, 특히 중국의 사회적 기업에 관한 논의와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중국 사회적 기업의 신속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여러 사례와 심층 인터뷰조사 등 연구방법을 통해서 사회적 기업의 외부환경, 사업적 우위, 열세, 경쟁, 위험요인 등의 측면을 중심적으로 다루며, 사회적 기업의 성공 요인의 대비와 분석을 통해서 중국정부의 사회적 기업의 발전 전략을 탐구하고 중국정부에 이에 관한 전략을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1990년대부터 사회적 기업은 전 세계에 거쳐 발전하면서, 시장과 정부가 실패한 어려운 상황과 다양한 사회문제점들을 혁신과 실천을 통해 스스로 헤쳐 나가고 있다. 사회적 기업은 이미 의료위생, 교육, 환경보호, ...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정의는 국가마다 다르다. 이는 그 나라의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배경에 따라 다른 형태로 발전해 왔기 때문이다. 유럽의 경우는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협동조합 형태를 갖추며 사회의 통합기능을 강조하는 사회적 기업이 많고, 미국에서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혁신적 비즈니스로서 정부나 국가의 개입을 선호하지 않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지금까지 유럽과 미국 지역의 사회적 기업에 관한 논의는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나, 상대적으로 아시아 지역의 사회적 기업, 특히 중국의 사회적 기업에 관한 논의와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중국 사회적 기업의 신속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여러 사례와 심층 인터뷰조사 등 연구방법을 통해서 사회적 기업의 외부환경, 사업적 우위, 열세, 경쟁, 위험요인 등의 측면을 중심적으로 다루며, 사회적 기업의 성공 요인의 대비와 분석을 통해서 중국정부의 사회적 기업의 발전 전략을 탐구하고 중국정부에 이에 관한 전략을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1990년대부터 사회적 기업은 전 세계에 거쳐 발전하면서, 시장과 정부가 실패한 어려운 상황과 다양한 사회문제점들을 혁신과 실천을 통해 스스로 헤쳐 나가고 있다. 사회적 기업은 이미 의료위생, 교육, 환경보호, 지역사회 재개발, 취업 등의 영역에서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많은 국가에서 이를 연구하고 탐구할만한 가치를 가진 대상으로 여기고 있다. 20세기 후반부터 중국(여기에 나타난 중국은 홍콩, 대만 마카오가 아니라 중국 내륙을 말함.)은 국영 복지기관의 재원 부족이 점차 심각해지자 재원의 출처와 서비스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 탐구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유료 서비스와 산업의 경영 수익성을 강조하는 가운데 시장에서 수입을 얻는 것에 중점을 두기에 이르렀는데, 이는 국영복지체제의 개혁이 사회적 기업에 광활한 활동 공간과 발전 기회를 제공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중국의 민간조직, 사업기관, 사회복지기업, 협동조합 등은 사회적 기업의 이상을 실천하는 것으로 여겼고, 어떤 민간조직에서는 책임자를 사회적 기업에서 말하는 사회적 기업가라고도 표현했다. 그러므로 제3섹터에서 사회적 기업의 발전으로의 전환은 이미 중국에서 나타났다고 말할 수 있다(余晓敏, 张强 & 赖佐夫, 2011). 한․중 양국은 역사 및 문화와 경제교류면에서 유사한 점과 서로 보완해주는 점이 많다. 본문에서는 한․중 사례를 연구하면서, 두 나라 사회적 기업의 사회발전 성공요인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고찰하여, 중국의 사회적 기업의 발전과 성공 요인을 찾고 이를 기초로 하여, 중국의 사회적 기업이 발전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향후 발전 전략을 제시하였다. Defourny & Kim(2010)의 동아시아 다국적 비교연구는 대표성을 지니고 있다. 이들은 동아시아국가와 지역 사회적 기업의 발전 모델을 상업화의 비영리조직, 노동통합, 사회적 협동조합, 비영리/영리 파트너십 및 지역 개발형 등 다섯 가지로 나누었다. 한․중 두 나라에 있는 다섯 가지 사회적 기업의 성공사례 연구를 통하여 두 나라의 사회적 기업의 성공요인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파악할 수 있다. 동시에, 우리는 사회적 기업의 발전이 이미 글로벌화가 되어 있지만, 각 국가와 지역의 발전경로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주시해야 한다. 각국은 사회적 기업의 발전 전략을 세울 때 자국의 현실상황에 맞춰 확대시켜 나가야 한다, 또한 그 과정에서 다른 나라의 성공 사례를 참고로 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거시적 측면에서 국가사회의 발전 전략을 세우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론 지속적인 보완을 통해 완벽함을 추구해야 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대책을 통해서 국가의 사회적 기업 발전 전략이 제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보장되어야 한다. 이렇게 해야 중국의 사회기업이 점점 커지고 잘 발전할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정의는 국가마다 다르다. 이는 그 나라의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배경에 따라 다른 형태로 발전해 왔기 때문이다. 유럽의 경우는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협동조합 형태를 갖추며 사회의 통합기능을 강조하는 사회적 기업이 많고, 미국에서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혁신적 비즈니스로서 정부나 국가의 개입을 선호하지 않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지금까지 유럽과 미국 지역의 사회적 기업에 관한 논의는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나, 상대적으로 아시아 지역의 사회적 기업, 특히 중국의 사회적 기업에 관한 논의와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중국 사회적 기업의 신속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여러 사례와 심층 인터뷰조사 등 연구방법을 통해서 사회적 기업의 외부환경, 사업적 우위, 열세, 경쟁, 위험요인 등의 측면을 중심적으로 다루며, 사회적 기업의 성공 요인의 대비와 분석을 통해서 중국정부의 사회적 기업의 발전 전략을 탐구하고 중국정부에 이에 관한 전략을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1990년대부터 사회적 기업은 전 세계에 거쳐 발전하면서, 시장과 정부가 실패한 어려운 상황과 다양한 사회문제점들을 혁신과 실천을 통해 스스로 헤쳐 나가고 있다. 사회적 기업은 이미 의료위생, 교육, 환경보호, 지역사회 재개발, 취업 등의 영역에서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많은 국가에서 이를 연구하고 탐구할만한 가치를 가진 대상으로 여기고 있다. 20세기 후반부터 중국(여기에 나타난 중국은 홍콩, 대만 마카오가 아니라 중국 내륙을 말함.)은 국영 복지기관의 재원 부족이 점차 심각해지자 재원의 출처와 서비스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 탐구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유료 서비스와 산업의 경영 수익성을 강조하는 가운데 시장에서 수입을 얻는 것에 중점을 두기에 이르렀는데, 이는 국영복지체제의 개혁이 사회적 기업에 광활한 활동 공간과 발전 기회를 제공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중국의 민간조직, 사업기관, 사회복지기업, 협동조합 등은 사회적 기업의 이상을 실천하는 것으로 여겼고, 어떤 민간조직에서는 책임자를 사회적 기업에서 말하는 사회적 기업가라고도 표현했다. 그러므로 제3섹터에서 사회적 기업의 발전으로의 전환은 이미 중국에서 나타났다고 말할 수 있다(余晓敏, 张强 & 赖佐夫, 2011). 한․중 양국은 역사 및 문화와 경제교류면에서 유사한 점과 서로 보완해주는 점이 많다. 본문에서는 한․중 사례를 연구하면서, 두 나라 사회적 기업의 사회발전 성공요인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고찰하여, 중국의 사회적 기업의 발전과 성공 요인을 찾고 이를 기초로 하여, 중국의 사회적 기업이 발전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향후 발전 전략을 제시하였다. Defourny & Kim(2010)의 동아시아 다국적 비교연구는 대표성을 지니고 있다. 이들은 동아시아국가와 지역 사회적 기업의 발전 모델을 상업화의 비영리조직, 노동통합, 사회적 협동조합, 비영리/영리 파트너십 및 지역 개발형 등 다섯 가지로 나누었다. 한․중 두 나라에 있는 다섯 가지 사회적 기업의 성공사례 연구를 통하여 두 나라의 사회적 기업의 성공요인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파악할 수 있다. 동시에, 우리는 사회적 기업의 발전이 이미 글로벌화가 되어 있지만, 각 국가와 지역의 발전경로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주시해야 한다. 각국은 사회적 기업의 발전 전략을 세울 때 자국의 현실상황에 맞춰 확대시켜 나가야 한다, 또한 그 과정에서 다른 나라의 성공 사례를 참고로 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거시적 측면에서 국가사회의 발전 전략을 세우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론 지속적인 보완을 통해 완벽함을 추구해야 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대책을 통해서 국가의 사회적 기업 발전 전략이 제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보장되어야 한다. 이렇게 해야 중국의 사회기업이 점점 커지고 잘 발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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