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수묵애니메이션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 : 특위(特偉)의 수묵애니메이션 작품을 중심으로
A Studay About The Production Techniques of Chinese Water Ink Animation:Focused on TeWei's Chinese Water Ink Animation 원문보기


공덕외 (한서대학교 국제예술디자인대학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영상애니메이션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묵애니메이션은 중국의 전통 수묵화를 애니메이션에 도입한 중국 특유의 표현형식으로, 이의 출현에는 깊은 문화적 기반과 특정한 시대적 배경 및 역사적 사상이 들어있다. 중국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1926년 중국의 첫 애니메이션 작품 <소란스런 화실(大鬧畫室)>의 제작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수묵 애니메이션은 1956년경 제작을 시작으로 1960년에 정식 제작된 <엄마 찾는 올챙이(小蝌蚪找妈妈)>로 서막을 열기 시작하였다. 문화혁명 이후, 경제 개방 전에는 정부로 부터 경제적으로 안정된 지원을 받았다, 그당시는 해외의 유명 애니메이션이 중국에 수입되기 전이었으며 또한 중국내의 애니메이션 인력이 해외로 빠져나가기 전으로써 중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에 총력을 다 할 수가 있었다. 이런 조건 하에 다양한 소재와 제작 방법이 개발되었다. 수묵애니메이션은 전통 애니메이션에서의 새로운 시도로써 전통적인 수묵화(水墨畫)를 애니메이션에 도입하여 유무상생(有無相生)의 분위기와 우아한 화면으로, 애니메이션의 예술적 격조에서도 큰 기여를 하게 되었다. 수묵 애니메이션은 중국 예술가들이 창조한 새로운 애니메이션 형식으로서 중국의 수묵화 기법으로 캐릭터와 배경을 각각 분리하여 표현하고, 애니메이션 촬영의 특수 처리기술로 촬영함으로써, 농후(濃厚)하고 허실(虛實)한 수묵화의 분위기를 영상으로 표현한 것이다. 수묵화는 중국의 전통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독특한 회화 형식 중 하나이다. 수묵화가 겸 애니메이터였던 특위는 수묵화를 애니메이션에 도입하여 수묵애니메이션이라는 독특한 영역을 개발하였다. 특히<엄마 찾는 올챙이>와 <피리 부는 목동>은 중국의 수묵애니메이션을 세계적으로 알렸던 작품으로, 중국의 전통 화법인 산수화의 다양한 표현을 애니메이션에 융합하여 붓끝에서 이루어지는 서정을 그려내었을 뿐 만 아니라 컷 아웃 기법으로 제작한 독특한 작품으로 수묵애니메이션중 대표적인 작품이다. 수묵애니메이션은 중국 애니메이션의 전통화 과정중의 또 다른 발전이다. 일반 애니메이션은 윤곽선을 위주로 채색을 하지만, 수묵 애니메이션은 필선과 선염(渲染)을 이용하여, 먹색의 농염(濃艶)과 허실로 대상을 표현하는 독특한 회화 양식으로 표현한다. 화면의 반 정도가 여백으로 은은한 퉁소 소리와 단소 소리가 흘러 나오고, 대사는 최대한 절제하여 표현한다. 한편의 애니메이션을 보면 동양화 전시회에 갔다 온 것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다. 1960년에 제작된 수묵애니메이션 <엄마 찾는 올챙이>가 발표된 이후 10년 동안 중국 애니메이션의 최고로 불리는 <산수정(山水情)>은 국제무대에서의 각종 수상을 통하여 중국 수묵 애니메이션의 세계적 명예를 누렸다. 수묵애니메이션의 시각적 충격, 시각적 감수(甘受)는 복잡한 제작과정과 많은 제작 소요시간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한 편의 단편 수묵 애니메이션 작품제작에 소요되는 시간은 일반적인 애니메이션 보다 3배 내지 4배의 제작 시간이 소요된다. 1978년 개혁 개방 이후 외국 애니메이션의 대량 전래로 중국 애니메이션은 간단한 스토리, 복잡한 제작과정 등의 폐단으로 인하여 쇠락의 기미를 보이기 시작하였으며. 수묵애니메이션도 차츰 사람들의 관심에서 벗어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20세기 말 컴퓨터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은 수묵 애니메이션의 재도약의 계기가 되었다 . 중국 애니메이터들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k-and-wash animation which is Chinese own expression introducing Chinese traditional ink-and-wash painting to animation includes deeply cultural base, particular periodical background and historical thought. The history of Chinese animation started from which was Chinese first animation in 1926 a...

주제어

#수묵애니메이션 제작기법 화면 구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공덕외
학위수여기관 한서대학교 국제예술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상애니메이션학과 영상애니메이션
지도교수 장동렬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63p
키워드 수묵애니메이션 제작기법 화면 구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880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