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차단을 적용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 자극 훈련이 발달장애아동의 인지능력, 주의집중 및 일상생활활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mplex Stimulation Training with Tactile sense, Proprioceptive sense, and Vestibular sense Applied Visual Occlusion on Cognition Ability, Attention and ADL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동에게 8주간의 시각차단을 적용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이 인지능력, 주의집중, 및 일상생활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발달장애아동 20명으로 시각차단을 적용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을 실시한 실험 그룹 10명과 시각차단을 적용하지 않은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을 실시한 대조 그룹 10명의 2그룹으로 무작위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인지능력, 주의집중, 및 일상생활활동에서 그룹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독립검정 t-test를 실시하였으며, 그룹 내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동에게 8주간의 시각차단을 적용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이 인지능력, 주의집중, 및 일상생활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발달장애아동 20명으로 시각차단을 적용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을 실시한 실험 그룹 10명과 시각차단을 적용하지 않은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을 실시한 대조 그룹 10명의 2그룹으로 무작위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인지능력, 주의집중, 및 일상생활활동에서 그룹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독립검정 t-test를 실시하였으며, 그룹 내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 한 후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시각차단을 적용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을 실시한 후 실험 전과 후의 인지능력을 비교한 결과 인지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인 K-ABC의 순차처리척도, 동시처리척도, 습득도척도 항목 중 모두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며(p<.05), 대조군에서도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나(p< .05), 그룹간의 비교에서는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p> .05). 2. 시각차단을 적용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을 실시한 후 실험 전과 후의 주의집중을 비교한 결과 주의집중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인 전산화신경인지검사(CNT)의 시각적집중검사와 청각적집중검사, 그리고 뉴로피드백의 스푼접기검사에서 모두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며(p< .05), 그룹간의 비교에서는 청각적집중검사와 뉴로피드백의 스푼접기검사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05). 3. 시각차단을 적용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을 실시한 후 실험 전과 후의 일상생활활동을 비교한 결과 일상생활활동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인 WeeFIM의 자기관리, 대화, 사회적 인지, 및 총점 항목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며(p< .05), 대조군에서는 움직임과 이동능력을 제외한 대부분의 항목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고(p< .05), 그룹간의 비교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 .05). 이상의 결과를 정리하면 발달장애아동에게 있어서 시각차단을 적용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이 인지능력, 주의집중, 및 일상생활활동 모두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며, 특히 주의집중에서 대조군과의 유의한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복합자극에 있어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 뿐만 아니라 시각, 청각, 및 후각을 포함하는 다른 감각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와 함께 시각차단을 통한 발달장애 아동의 훈련프로그램에서 주의집중 개선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동에게 8주간의 시각차단을 적용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이 인지능력, 주의집중, 및 일상생활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발달장애아동 20명으로 시각차단을 적용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을 실시한 실험 그룹 10명과 시각차단을 적용하지 않은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을 실시한 대조 그룹 10명의 2그룹으로 무작위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인지능력, 주의집중, 및 일상생활활동에서 그룹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독립검정 t-test를 실시하였으며, 그룹 내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 한 후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시각차단을 적용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을 실시한 후 실험 전과 후의 인지능력을 비교한 결과 인지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인 K-ABC의 순차처리척도, 동시처리척도, 습득도척도 항목 중 모두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며(p<.05), 대조군에서도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나(p< .05), 그룹간의 비교에서는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p> .05). 2. 시각차단을 적용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을 실시한 후 실험 전과 후의 주의집중을 비교한 결과 주의집중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인 전산화신경인지검사(CNT)의 시각적집중검사와 청각적집중검사, 그리고 뉴로피드백의 스푼접기검사에서 모두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며(p< .05), 그룹간의 비교에서는 청각적집중검사와 뉴로피드백의 스푼접기검사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05). 3. 시각차단을 적용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을 실시한 후 실험 전과 후의 일상생활활동을 비교한 결과 일상생활활동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인 WeeFIM의 자기관리, 대화, 사회적 인지, 및 총점 항목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며(p< .05), 대조군에서는 움직임과 이동능력을 제외한 대부분의 항목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고(p< .05), 그룹간의 비교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 .05). 이상의 결과를 정리하면 발달장애아동에게 있어서 시각차단을 적용한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의 복합자극 훈련이 인지능력, 주의집중, 및 일상생활활동 모두에서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며, 특히 주의집중에서 대조군과의 유의한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복합자극에 있어 촉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 뿐만 아니라 시각, 청각, 및 후각을 포함하는 다른 감각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와 함께 시각차단을 통한 발달장애 아동의 훈련프로그램에서 주의집중 개선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주제어
#children with developmenal disabilities sensory traininig visual occlus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호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재활과학과 물리치료학과
지도교수
황보각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ⅶ, 87
키워드
children with developmenal disabilities sensory traininig visual occ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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