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갖고 있는 물리 개념은 과학적 개념의 관점에서 보면 일관성이 결여되고 상황 의존적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학생들의 인지 구조의 관점에서 보면 나름의 정합성과 일관성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힘과 운동, 열과 온도, 전류와 전압 등의 물리학 영역에 대한 중․고등학생들의 오개념에 관한 연구 문헌들을 조사 분석하여 물리 오개념들이 갖는 특징들을 규명하였다.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물리에 대한 오개념을 조사하고 문항에 대한 응답유형을 물리 오개념의 특징의 관점으로 분류하여 고등학생들의 물리 문항에 대한 응답 특징을 밝혔다. 중․고등학생들의 물리 개념에 관한 특징을 힘과 운동, 열과 온도, 전류와 전압 등의 영역에 대하여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고등학생들의 물리에 대한 오개념의 특징은 두 가지로 사료된다. 하나는 실체화이다. 학생들은 실체가 없는 추상적 물리 개념에 저장, 소모, 흐름과 같은 물질적 속성을 부여하여 실체화하는 특징을 보인다. 다른 하나의 특징은 대응 오류이다. 두 개념이 결부된 문제 상황에서 중․고등학생들은 과학적으로 옳지 않은 개념 간 대응 관계를 설정하는 경향을 보인다. 동반과 동조, 동일시 경향이 대응 오류를 대표하는 유형이다. 중․고등학생들은 힘을 운동에 동반되는 개념으로 파악하여 운동에는 운동 방향의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힘과 속력 및 질량, 열과 온도 사이에는 한 ...
학생들이 갖고 있는 물리 개념은 과학적 개념의 관점에서 보면 일관성이 결여되고 상황 의존적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학생들의 인지 구조의 관점에서 보면 나름의 정합성과 일관성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힘과 운동, 열과 온도, 전류와 전압 등의 물리학 영역에 대한 중․고등학생들의 오개념에 관한 연구 문헌들을 조사 분석하여 물리 오개념들이 갖는 특징들을 규명하였다.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물리에 대한 오개념을 조사하고 문항에 대한 응답유형을 물리 오개념의 특징의 관점으로 분류하여 고등학생들의 물리 문항에 대한 응답 특징을 밝혔다. 중․고등학생들의 물리 개념에 관한 특징을 힘과 운동, 열과 온도, 전류와 전압 등의 영역에 대하여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고등학생들의 물리에 대한 오개념의 특징은 두 가지로 사료된다. 하나는 실체화이다. 학생들은 실체가 없는 추상적 물리 개념에 저장, 소모, 흐름과 같은 물질적 속성을 부여하여 실체화하는 특징을 보인다. 다른 하나의 특징은 대응 오류이다. 두 개념이 결부된 문제 상황에서 중․고등학생들은 과학적으로 옳지 않은 개념 간 대응 관계를 설정하는 경향을 보인다. 동반과 동조, 동일시 경향이 대응 오류를 대표하는 유형이다. 중․고등학생들은 힘을 운동에 동반되는 개념으로 파악하여 운동에는 운동 방향의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힘과 속력 및 질량, 열과 온도 사이에는 한 물리량의 크기 변화에 또 다른 물리량이 동조하여 변화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힘과 운동, 열과 온도, 전류와 전압에 대한 개념을 조사하고 학생들의 응답 내용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실체화와 대응 오류의 경향이 나타났는데, 힘과 운동 영역에서는 개념 사이의 연결과 관련된 대응 오류가 주로 나타났고 전류와 전압 영역에서는 전류의 속성에 초점을 맞춘 실체화 경향이 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의 올바른 과학 개념 형성을 위한 교수 학습 지도에서는 물리 개념의 실체화 경향성과 물리 개념의 대응 오류의 원인을 고려하여 물리 개념을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한 교육활동으로 사료된다.
학생들이 갖고 있는 물리 개념은 과학적 개념의 관점에서 보면 일관성이 결여되고 상황 의존적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학생들의 인지 구조의 관점에서 보면 나름의 정합성과 일관성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힘과 운동, 열과 온도, 전류와 전압 등의 물리학 영역에 대한 중․고등학생들의 오개념에 관한 연구 문헌들을 조사 분석하여 물리 오개념들이 갖는 특징들을 규명하였다.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물리에 대한 오개념을 조사하고 문항에 대한 응답유형을 물리 오개념의 특징의 관점으로 분류하여 고등학생들의 물리 문항에 대한 응답 특징을 밝혔다. 중․고등학생들의 물리 개념에 관한 특징을 힘과 운동, 열과 온도, 전류와 전압 등의 영역에 대하여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고등학생들의 물리에 대한 오개념의 특징은 두 가지로 사료된다. 하나는 실체화이다. 학생들은 실체가 없는 추상적 물리 개념에 저장, 소모, 흐름과 같은 물질적 속성을 부여하여 실체화하는 특징을 보인다. 다른 하나의 특징은 대응 오류이다. 두 개념이 결부된 문제 상황에서 중․고등학생들은 과학적으로 옳지 않은 개념 간 대응 관계를 설정하는 경향을 보인다. 동반과 동조, 동일시 경향이 대응 오류를 대표하는 유형이다. 중․고등학생들은 힘을 운동에 동반되는 개념으로 파악하여 운동에는 운동 방향의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힘과 속력 및 질량, 열과 온도 사이에는 한 물리량의 크기 변화에 또 다른 물리량이 동조하여 변화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힘과 운동, 열과 온도, 전류와 전압에 대한 개념을 조사하고 학생들의 응답 내용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실체화와 대응 오류의 경향이 나타났는데, 힘과 운동 영역에서는 개념 사이의 연결과 관련된 대응 오류가 주로 나타났고 전류와 전압 영역에서는 전류의 속성에 초점을 맞춘 실체화 경향이 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의 올바른 과학 개념 형성을 위한 교수 학습 지도에서는 물리 개념의 실체화 경향성과 물리 개념의 대응 오류의 원인을 고려하여 물리 개념을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한 교육활동으로 사료된다.
Students often appear to be inconsistent in the way which they apply their conceptions to different contexts, but such responses may have an internal coherence for each individual stud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grasp the characteristic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physics conceptions. Fo...
Students often appear to be inconsistent in the way which they apply their conceptions to different contexts, but such responses may have an internal coherence for each individual stud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grasp the characteristic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physics conceptions. For this, the literatures related to secondary school students' misconceptions about force and motion, heat and temperature and electric current and voltage were explored. And high school students' answering patterns to 26 test items were analysed based on the results of literature review.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characteristic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physics conceptions was classified into two types. One of these is substantialization. For students, abstract concepts such as force and electric current were considered as having materialistic properties like conservation, consumption and flow. The other type is mismatching. The properties of mismatching are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wo physical quantities, formation of accompanying concepts, and identification of two distinct concepts. Students tend to set up one - to - one correspondence between concepts of which relation is inappropriate, i e. association made between the action of a force and moti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in designing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conceptual change, the characteristic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physics conception should be considered.
Students often appear to be inconsistent in the way which they apply their conceptions to different contexts, but such responses may have an internal coherence for each individual stud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grasp the characteristic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physics conceptions. For this, the literatures related to secondary school students' misconceptions about force and motion, heat and temperature and electric current and voltage were explored. And high school students' answering patterns to 26 test items were analysed based on the results of literature review.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characteristic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physics conceptions was classified into two types. One of these is substantialization. For students, abstract concepts such as force and electric current were considered as having materialistic properties like conservation, consumption and flow. The other type is mismatching. The properties of mismatching are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wo physical quantities, formation of accompanying concepts, and identification of two distinct concepts. Students tend to set up one - to - one correspondence between concepts of which relation is inappropriate, i e. association made between the action of a force and moti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suggested that in designing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conceptual change, the characteristic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physics conception should be consider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