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구약시대부터 신약시대까지 성경의 사회복지정신이 어떻게 계승 발전되어왔는지, 기독교사회복지가 성경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한국 기독교사회복지의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찾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기록된 성경은 사회복지의 출발점이며 사회복지정신이 기독교사상이 뿌리가 되었음을 밝히고자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위주로 분석하였고 또 기독교사회복지가 한국교회를 통해 어떻게 펼쳐졌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한국교회는 기독교를 통하여 사회복지 분야에 주도적인 역할을 감당해 왔다. 그러나 한국 기독교사회복지의 현재는 성경의 ...
본 연구는 구약시대부터 신약시대까지 성경의 사회복지정신이 어떻게 계승 발전되어왔는지, 기독교사회복지가 성경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한국 기독교사회복지의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찾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기록된 성경은 사회복지의 출발점이며 사회복지정신이 기독교사상이 뿌리가 되었음을 밝히고자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위주로 분석하였고 또 기독교사회복지가 한국교회를 통해 어떻게 펼쳐졌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한국교회는 기독교를 통하여 사회복지 분야에 주도적인 역할을 감당해 왔다. 그러나 한국 기독교사회복지의 현재는 성경의 사회복지정신을 제대로 계승하지 못 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독교사회복지는 고대로부터 실천되어 왔고 사회적인 책임을 요구하고 있는 부분들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대 사회복지는 살아가는데 가장 기초적이며 기본적인 의식주 문제 곧 생존을 위협받는 자 들, 권리를 박탈당한 자 들을 보호하기 위해 제시한 규범이 제도적인 사회복지의 시작점이 되어졌음을 볼 수 있다
신약시대 사회복지는 예수님이 친히 사회복지실천의 주체가 되셨으며 그 이후 초대교회가 계승, 발전 시켜왔다. 하나님이 의도하신 사회복지는 사회적인 약자를 보호하고 나눔의 삶을 사는 것 곧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 하라‘는 최고한 법을 지키는 것임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은 인간이 어떠한 경우에도 불평등한 위치에 처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셨다.
성경의 사회복지정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정신, 즉 이웃을 사랑을 실천 하는 것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표현이며 방법이다. 둘째, 인간의 존엄성과 행복권보장이다. 셋째, 봉사를 통한 공동체건설과 사회연대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사회복지정신을 기반으로 한국 기독교사회복지의 현황을 먼저 살펴보고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한국 기독교사회복지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 세 가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살펴보았다.
첫째, 목회자의 인식부족을 들 수 있다. 교회에서 사회복지활동에 대한 인식은 있으나 실천에 있어서는 미흡한 현실이다. 이는 목회자들이 해외 선교나 전도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다보니 사회복지에 관한 인식과 중요성을 놓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개선방안으로 교단 차원에서 제도적으로 사회복지부서를 두고 예산을 세워놓고 체계적인 전문 프로그램을 만들어 활동해야 할 것이며 지역사회와 유대감이 중요하다. 교인들에게는 적절한 시기에 설교를 통해 사회복지의 중요성과 참여를 격려하고 담임 목회자의 의지와 지지를 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 교회의 사회복지활동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교회사회복지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서 교회가 지역사회에서 사회복지활동을 넓혀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한국교회의 재정운영은 거의 자체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바 인건비, 건물유지비 등으로 사용되며, 사회복지를 실행하기 위한 재정확충방안이 구체적으로 세워지지 않고 있다. 그 개선방안으로는 교회의 총예산의 10분의 1 즉, 교회재정의 십일조를 사회복지 예산으로 세우는 것이 가장 성경적이다. 또한 재정이 어려운 교회들은 대안으로 몇 교회가 연합하여 재정을 각출하여 그 지역에 맞게 공동으로 협력하여 사회복지를 실천하면 좋을 것이며, 교회내의 자체 운영비를 절감하든지 기부를 받는 방법, 절기헌금 등을 사회복지를 통한 선교비로 지출하면 좋을 듯하다. 또 한 가지 제안으로는 교회 내에서는 생소한 용어이지만 ‘복지선교헌금’ 항목을 새로 만들면 사회복지 예산을 좀 더 늘릴 수 있을 것이다. 이 방법은 교인들의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도 부각시킬 수 있으며, 시대적 요청에 의해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방안이기도 하다.
셋째, 사회복지활동을 위한 구체적인 활용방안이나 시대에 맞는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그 개선방안으로 그 지역의 욕구와 상황을 파악하여 교회에서 대상별 사업과 프로그램을 만들어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시행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한국 기독교사회복지 전문화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전문화를 향한 기독교사회복지운동은 교회 사회사업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설치하고,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는 일, 교회 내에 제도적으로 공식적인 직책을 설치하는 일, 교회 사회사업 지침서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일, 기독교사회복지의 전문성을 위한 자문사업, 그리고 일반사회복지체계와 연계시키는 일 등을 포함한다.
교회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사회적 약자들을 사회의 일원으로 이끌어 내야 할 역할을 감당해 나가야 할 것이며, 기독교사회복지는 일회성이나 단 회적이 되어서는 안 되며 이웃을 향한 관심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기독교사회복지는 성경에서 제시한 사회복지정신을 실천 계승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구약시대부터 신약시대까지 성경의 사회복지정신이 어떻게 계승 발전되어왔는지, 기독교사회복지가 성경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한국 기독교사회복지의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찾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기록된 성경은 사회복지의 출발점이며 사회복지정신이 기독교사상이 뿌리가 되었음을 밝히고자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위주로 분석하였고 또 기독교사회복지가 한국교회를 통해 어떻게 펼쳐졌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한국교회는 기독교를 통하여 사회복지 분야에 주도적인 역할을 감당해 왔다. 그러나 한국 기독교사회복지의 현재는 성경의 사회복지정신을 제대로 계승하지 못 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독교사회복지는 고대로부터 실천되어 왔고 사회적인 책임을 요구하고 있는 부분들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대 사회복지는 살아가는데 가장 기초적이며 기본적인 의식주 문제 곧 생존을 위협받는 자 들, 권리를 박탈당한 자 들을 보호하기 위해 제시한 규범이 제도적인 사회복지의 시작점이 되어졌음을 볼 수 있다
신약시대 사회복지는 예수님이 친히 사회복지실천의 주체가 되셨으며 그 이후 초대교회가 계승, 발전 시켜왔다. 하나님이 의도하신 사회복지는 사회적인 약자를 보호하고 나눔의 삶을 사는 것 곧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 하라‘는 최고한 법을 지키는 것임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은 인간이 어떠한 경우에도 불평등한 위치에 처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셨다.
성경의 사회복지정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정신, 즉 이웃을 사랑을 실천 하는 것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표현이며 방법이다. 둘째, 인간의 존엄성과 행복권보장이다. 셋째, 봉사를 통한 공동체건설과 사회연대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사회복지정신을 기반으로 한국 기독교사회복지의 현황을 먼저 살펴보고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한국 기독교사회복지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 세 가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살펴보았다.
첫째, 목회자의 인식부족을 들 수 있다. 교회에서 사회복지활동에 대한 인식은 있으나 실천에 있어서는 미흡한 현실이다. 이는 목회자들이 해외 선교나 전도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다보니 사회복지에 관한 인식과 중요성을 놓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개선방안으로 교단 차원에서 제도적으로 사회복지부서를 두고 예산을 세워놓고 체계적인 전문 프로그램을 만들어 활동해야 할 것이며 지역사회와 유대감이 중요하다. 교인들에게는 적절한 시기에 설교를 통해 사회복지의 중요성과 참여를 격려하고 담임 목회자의 의지와 지지를 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 교회의 사회복지활동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교회사회복지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서 교회가 지역사회에서 사회복지활동을 넓혀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한국교회의 재정운영은 거의 자체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바 인건비, 건물유지비 등으로 사용되며, 사회복지를 실행하기 위한 재정확충방안이 구체적으로 세워지지 않고 있다. 그 개선방안으로는 교회의 총예산의 10분의 1 즉, 교회재정의 십일조를 사회복지 예산으로 세우는 것이 가장 성경적이다. 또한 재정이 어려운 교회들은 대안으로 몇 교회가 연합하여 재정을 각출하여 그 지역에 맞게 공동으로 협력하여 사회복지를 실천하면 좋을 것이며, 교회내의 자체 운영비를 절감하든지 기부를 받는 방법, 절기헌금 등을 사회복지를 통한 선교비로 지출하면 좋을 듯하다. 또 한 가지 제안으로는 교회 내에서는 생소한 용어이지만 ‘복지선교헌금’ 항목을 새로 만들면 사회복지 예산을 좀 더 늘릴 수 있을 것이다. 이 방법은 교인들의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도 부각시킬 수 있으며, 시대적 요청에 의해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방안이기도 하다.
셋째, 사회복지활동을 위한 구체적인 활용방안이나 시대에 맞는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그 개선방안으로 그 지역의 욕구와 상황을 파악하여 교회에서 대상별 사업과 프로그램을 만들어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시행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한국 기독교사회복지 전문화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전문화를 향한 기독교사회복지운동은 교회 사회사업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설치하고,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는 일, 교회 내에 제도적으로 공식적인 직책을 설치하는 일, 교회 사회사업 지침서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일, 기독교사회복지의 전문성을 위한 자문사업, 그리고 일반사회복지체계와 연계시키는 일 등을 포함한다.
교회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사회적 약자들을 사회의 일원으로 이끌어 내야 할 역할을 감당해 나가야 할 것이며, 기독교사회복지는 일회성이나 단 회적이 되어서는 안 되며 이웃을 향한 관심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기독교사회복지는 성경에서 제시한 사회복지정신을 실천 계승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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