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Develoment and effects of a classroom-based group counseling program through interactive play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사회성,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설문지를 통하여 요구조사 실시, 선행연구들의 공통점 추출,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자료와 활동 방법 선정을 위하여 문헌 고찰을 실시하여 구성요소를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는 사회성(대인관계, 협력성, 사교성),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학업적, 사회적, 정의적 적응)이었다.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해서 경상남도 창원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의 3학년 한 반 28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다른 반 25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한 후 이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창의적 체험 활동, 도덕 시간을 활용하여 40분 총 12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이 기간 동안 아무 처치도 가하지 않았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회성 검사, 자아존중감 검사, 학교생활적응 검사를 프로그램 실시 직전과 프로그램 후에 실시하였다. 각 척도별로 사전․사후검사의 점수 평균과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사회성,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설문지를 통하여 요구조사 실시, 선행연구들의 공통점 추출,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자료와 활동 방법 선정을 위하여 문헌 고찰을 실시하여 구성요소를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는 사회성(대인관계, 협력성, 사교성),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학업적, 사회적, 정의적 적응)이었다.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해서 경상남도 창원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의 3학년 한 반 28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다른 반 25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한 후 이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창의적 체험 활동, 도덕 시간을 활용하여 40분 총 12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이 기간 동안 아무 처치도 가하지 않았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회성 검사, 자아존중감 검사, 학교생활적응 검사를 프로그램 실시 직전과 프로그램 후에 실시하였다. 각 척도별로 사전․사후검사의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를 비교하는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 내 효과성 확인을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통계적 검증에 따른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활동에 대한 경험보고서를 근거로 초등학생들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을 위한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사회성 수준이 유의미하게 높아졌다.
둘째, 초등학생을 위한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수준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초등학생을 위한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학교생활적응 수준이 유의미하게 높아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비추어 볼 때,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이 상호작용놀이를 통해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 창의적 체험 활동, 도덕 교과와 연계해서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을 실시하고자 하는 담임 교사와 생활지도 교사에게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급단위 집단상담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사회성,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설문지를 통하여 요구조사 실시, 선행연구들의 공통점 추출,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자료와 활동 방법 선정을 위하여 문헌 고찰을 실시하여 구성요소를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는 사회성(대인관계, 협력성, 사교성),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학업적, 사회적, 정의적 적응)이었다.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해서 경상남도 창원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의 3학년 한 반 28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다른 반 25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한 후 이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창의적 체험 활동, 도덕 시간을 활용하여 40분 총 12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이 기간 동안 아무 처치도 가하지 않았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회성 검사, 자아존중감 검사, 학교생활적응 검사를 프로그램 실시 직전과 프로그램 후에 실시하였다. 각 척도별로 사전․사후검사의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를 비교하는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 내 효과성 확인을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통계적 검증에 따른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활동에 대한 경험보고서를 근거로 초등학생들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을 위한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사회성 수준이 유의미하게 높아졌다.
둘째, 초등학생을 위한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수준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초등학생을 위한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학교생활적응 수준이 유의미하게 높아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비추어 볼 때,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이 상호작용놀이를 통해 사회성을 향상시키고,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학교에서 창의적 체험 활동, 도덕 교과와 연계해서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을 실시하고자 하는 담임 교사와 생활지도 교사에게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급단위 집단상담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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