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Develoment and effects of a classroom-based group counseling program through interactive play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이길아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사회성,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설문지를 통하여 요구조사 실시, 선행연구들의 공통점 추출,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자료와 활동 방법 선정을 위하여 문헌 고찰을 실시하여 구성요소를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는 사회성(대인관계, 협력성, 사교성),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학업적, 사회적, 정의적 적응)이었다.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해서 경상남도 창원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의 3학년 한 반 28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다른 반 25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한 후 이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창의적 체험 활동, 도덕 시간을 활용하여 40분 총 12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이 기간 동안 아무 처치도 가하지 않았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회성 검사, 자아존중감 검사, 학교생활적응 검사를 프로그램 실시 직전과 프로그램 후에 실시하였다. 각 척도별로 사전․사후검사의 점수 평균과 ...

주제어

#초등학생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길아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94p.
키워드 초등학생, 학급단위, 상호작용놀이, 집단상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941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