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統一新羅時代 佛敎美術의 石獅子像 硏究
A Study on the Stone Lion Statues of Buddhist Art in Unified Silla Dynasty 원문보기


이성현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고고미술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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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統一新羅時代 佛敎美術에 보이는 石獅子像의 전개과정과 석탑, 승탑, 불상의 대좌, 佛碑像에 보이는 사자상을 살펴보고, 石獅子像의 양식과 양식변천, 석사자상의 특징에 대해 고찰한 것이다. 사자는 고대 페르시아 아케메네스왕조에서 강력한 왕권을 상징하여 여러 미술품에 등장하였고, 이것이 인도로 전래되어 불교에 유입되면서 부처를 상징하고, 佛法을 수호하는 동물로 나타났다. 사자는 불교에서 부처와 동일시되고, 부처님이 앉는 대좌로 나타난다. ꡔ佛說寶雨經ꡕ에서는 獅子座의 장엄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였으며, ꡔ華嚴經ꡕ에는 다양한 명칭의 사자좌가 등장하였다. 그리고 밀교경전인 ꡔ大日經ꡕ에서 사자는 수행자의 모습과 빗대어 설명되었고, ꡔ金剛頂經ꡕ은 깨달음을 얻은 부처를 사자에 비유하였으며, 비로자나불의 대좌가 獅子座임을 밝히고 있다. 불교미술에서의 사자상은 인도에서 아쇼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to investigate the process of the development of stone lion figures seen in Buddhist arts in the United Silla period, and stone lion figures seen from stone pagodas, monk pagodas, pedestals for Buddha statues, and monumental Buddhist images, and to examine modes, changes in the mod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성현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고고미술사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P17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957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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