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학생의 국어 사용능력 신장에 대한 연구 : 말하기와 쓰기를 중심으로 Study on the increase of Korean use ability to north Korean refugee student - focused on speaking and writing activities원문보기
우리 남한사회는 현재 이미 1만 6천여 명의 북한이탈주민이 입국하여 전국에 정착하여 살아가고 있다. 북한이탈학생들은 풍토와 언어 쓰임이 다른 한국의 학교생활을 갑작스럽게 접하게 됨으로써 정신적인 부담이 가중되고, 탈북 후 중국 등 여러 나라를 거치는 과정에서 장기간의 학습 공백상태가 있다. 이들이 빠른 시일 내에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북한이탈학생에게 맞는 개별화 프로그램과 많은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특별 맞춤형 국어교육의 틀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에 연구자는 말하기와 쓰기 지도를 중심으로 북한이탈학생들의 국어 사용능력 신장을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 선정, 운영하게 되었고 운영 기간 동안 얻은 자료들을 바탕으로 북한이탈학생의 한국어 사용능력 신장에 대한 질적 ...
우리 남한사회는 현재 이미 1만 6천여 명의 북한이탈주민이 입국하여 전국에 정착하여 살아가고 있다. 북한이탈학생들은 풍토와 언어 쓰임이 다른 한국의 학교생활을 갑작스럽게 접하게 됨으로써 정신적인 부담이 가중되고, 탈북 후 중국 등 여러 나라를 거치는 과정에서 장기간의 학습 공백상태가 있다. 이들이 빠른 시일 내에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북한이탈학생에게 맞는 개별화 프로그램과 많은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특별 맞춤형 국어교육의 틀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에 연구자는 말하기와 쓰기 지도를 중심으로 북한이탈학생들의 국어 사용능력 신장을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 선정, 운영하게 되었고 운영 기간 동안 얻은 자료들을 바탕으로 북한이탈학생의 한국어 사용능력 신장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약 2년간의 북한이탈학생들의 한국어 사용능력 신장 교실의 운영 과정을 기술하고, 북한이탈학생들의 언어실태와 언어생활, 언어문화를 논의할 수 있었다. 실태분석에서는 북한이탈학생들의 언어생활의 말하기, 쓰기와 관련하여 현저히 낮은 어휘력, 전투적인 언어 사용, 의존적인 언어학습 성향 등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북한이탈 학생의 국어사용능력 신장 방안을 말하기와 쓰기 중심으로 제안해보면 먼저 말하기 능력 향상에 있어서 본 연구를 사례로 친구들과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 어휘력, 발음교정, 언어예절 등의 요소에 언어향상 프로그램, 동화구연, 학습 연극 프로그램과 같은 교육을 실시할 수 있겠다. 동화구연 프로그램은 풍부한 표현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될 수 있으며 학습 연극 프로그램도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표현력, 어휘력 신장을 꾀할 수 있다. 또한 북한어에 익숙해져 있는 학생들에게 언어치료 프로그램은 전문적인 인력을 투입하여 발음을 교정할 수 있으며, 남한의 언어 예절에 대해서도 바르게 배울 수 있는 과정이 될 수 있다. 다음 쓰기 능력의 향상을 위해 연필을 잡는 바른 자세부터 시작하여 국어의 이해력, 표현력, 띄어쓰기, 받아쓰기, 어휘력, 글의 구조 지식 등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며 글을 쓰는데 필요한 남한의 맞춤법을 익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북한이탈학생을 쓰기 중심의 국어사용능력 신장을 위해서는 우선 우리나라 남한어의 이해와 표현과 독해력 향상과 맞춤법 이해에 맞는 교재를 개발한 다음, 학생 개별에 맞는 맞춤식 교육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Ⅴ장에서는 연구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아울러 북한이탈학생들의 말하기와 글쓰기 수준에서 상당히 많은 발전이 있었다는 것을 제시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그들의 말하기와 쓰기 실력을 향상하여 국어의 사용에 있어서 남한의 학생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는 북한이탈학생들의 국어사용 실태를 말하기와 쓰기를 중심으로 실태 분석을 통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밝혀봄으로써 국어 지도 방안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좀 더 많은 북한이탈학생들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비교 연구를 통해 북한이탈학생의 한국어 사용능력 신장의 총체적인 이해를 기대한다.
우리 남한사회는 현재 이미 1만 6천여 명의 북한이탈주민이 입국하여 전국에 정착하여 살아가고 있다. 북한이탈학생들은 풍토와 언어 쓰임이 다른 한국의 학교생활을 갑작스럽게 접하게 됨으로써 정신적인 부담이 가중되고, 탈북 후 중국 등 여러 나라를 거치는 과정에서 장기간의 학습 공백상태가 있다. 이들이 빠른 시일 내에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북한이탈학생에게 맞는 개별화 프로그램과 많은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특별 맞춤형 국어교육의 틀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에 연구자는 말하기와 쓰기 지도를 중심으로 북한이탈학생들의 국어 사용능력 신장을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 선정, 운영하게 되었고 운영 기간 동안 얻은 자료들을 바탕으로 북한이탈학생의 한국어 사용능력 신장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약 2년간의 북한이탈학생들의 한국어 사용능력 신장 교실의 운영 과정을 기술하고, 북한이탈학생들의 언어실태와 언어생활, 언어문화를 논의할 수 있었다. 실태분석에서는 북한이탈학생들의 언어생활의 말하기, 쓰기와 관련하여 현저히 낮은 어휘력, 전투적인 언어 사용, 의존적인 언어학습 성향 등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북한이탈 학생의 국어사용능력 신장 방안을 말하기와 쓰기 중심으로 제안해보면 먼저 말하기 능력 향상에 있어서 본 연구를 사례로 친구들과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 어휘력, 발음교정, 언어예절 등의 요소에 언어향상 프로그램, 동화구연, 학습 연극 프로그램과 같은 교육을 실시할 수 있겠다. 동화구연 프로그램은 풍부한 표현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될 수 있으며 학습 연극 프로그램도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표현력, 어휘력 신장을 꾀할 수 있다. 또한 북한어에 익숙해져 있는 학생들에게 언어치료 프로그램은 전문적인 인력을 투입하여 발음을 교정할 수 있으며, 남한의 언어 예절에 대해서도 바르게 배울 수 있는 과정이 될 수 있다. 다음 쓰기 능력의 향상을 위해 연필을 잡는 바른 자세부터 시작하여 국어의 이해력, 표현력, 띄어쓰기, 받아쓰기, 어휘력, 글의 구조 지식 등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며 글을 쓰는데 필요한 남한의 맞춤법을 익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북한이탈학생을 쓰기 중심의 국어사용능력 신장을 위해서는 우선 우리나라 남한어의 이해와 표현과 독해력 향상과 맞춤법 이해에 맞는 교재를 개발한 다음, 학생 개별에 맞는 맞춤식 교육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Ⅴ장에서는 연구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아울러 북한이탈학생들의 말하기와 글쓰기 수준에서 상당히 많은 발전이 있었다는 것을 제시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그들의 말하기와 쓰기 실력을 향상하여 국어의 사용에 있어서 남한의 학생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는 북한이탈학생들의 국어사용 실태를 말하기와 쓰기를 중심으로 실태 분석을 통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밝혀봄으로써 국어 지도 방안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좀 더 많은 북한이탈학생들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비교 연구를 통해 북한이탈학생의 한국어 사용능력 신장의 총체적인 이해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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