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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의 고객관계관리(CRM)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은희 (전남대학교 대학원 기업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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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고객관계관리를 도입하고 있는 해외와 국내 공공기관의 고객관계관리의 운영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해외의 영국과 미국, 일본의 공공기관 고객관계관리 운영에 대한 사례와 국내의 중앙부처(행정안전부, 조달청)와 지방자치단체(부산광역시, 경기도 하남시)의 사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기준은 선행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도출 한 고객관계관리의 특성을 관계특성, 시스템특성, 조직환경특성으로 구분하고 각 사례의 특성 및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등을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시행하고 있는 공공기관 고객관계관리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고객관계관리를 도입하고자 하는 공공기관에게는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고, 현재 도입·운영하고 있는 공공기관에게는 운영 실태를 점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관계관리 운영의 성공요인으로는 관계특성에서는 고객그룹 구성, 고객데이터베이스 구축, 고객맞춤형 정보 제공,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로 분석되었다. 시스템특성의 공통적인 성공요인으로 고객평가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으로 분석되었고, 정부부처는 고객업무의 자동화 시스템, 실시간 온라인 조회시스템, 업무의 실시간 전자적 처리가 성공요인으로,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민원 자동분류 시스템, 고객데이터 통합시스템, 통합민원실 설치, 행정정보 기준 설정, 결재권한의 하부 위임 등이 성공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조직환경특성에서는 전문가로 이루어진 모니터단 운영과 직원들의 지속적인 교육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성공요인을 뒷받침 하고 고객관계관리의 도입 및 운영을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지원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분석되었다. 둘째, 실패요인으로 분석한 공공기관 고객관계관리의 문제점은 관계특성측면에서는 고객정보의 세분화 부족, 고객정보 업데이트 및 활용능력의 부족, 다양한 고객접점의 부족 및 고객정보 유출의 위험 등으로 분석되었고, 시스템특성측면에서는 부서간의 협조 미흡,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problems and propose the improvement by comparing the domestic and international public institutions that have used th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Th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of English, American, and Japanese were each performed for the international ...

주제어

#고객관계관리  #공공기관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희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업경영학과
지도교수 한병세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101 p.
키워드 고객관계관리, 공공기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003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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