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반학교, 특수학급에서 교육받고 있는 지적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즉, 거짓말과 도벽을 감소시키기 위해 토큰강화와 반응대가, 과잉교정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어떤 효과가 있고, 그 효과가 어떻게 유지되는지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토큰강화와 반응대가, 과잉교정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지적장애학생의 거짓말과 도벽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복식기초선설계’를 이용하여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은 G광역시 소재 C중학교 3학년 여학생으로 표적행동은 거짓말과 도벽이다.
이와 같은 표적행동은 토큰강화와 반응대가, 과잉교정을 포함한 행동계약을 이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였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은 거짓말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은 도벽을 감소시키는 데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거짓말과 도벽의 문제행동을 지닌 한 명의 지적장애 학생에 대한 ...
본 연구는 일반학교, 특수학급에서 교육받고 있는 지적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즉, 거짓말과 도벽을 감소시키기 위해 토큰강화와 반응대가, 과잉교정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어떤 효과가 있고, 그 효과가 어떻게 유지되는지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토큰강화와 반응대가, 과잉교정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지적장애학생의 거짓말과 도벽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복식기초선설계’를 이용하여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은 G광역시 소재 C중학교 3학년 여학생으로 표적행동은 거짓말과 도벽이다.
이와 같은 표적행동은 토큰강화와 반응대가, 과잉교정을 포함한 행동계약을 이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였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은 거짓말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은 도벽을 감소시키는 데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거짓말과 도벽의 문제행동을 지닌 한 명의 지적장애 학생에 대한 행동수정 결과이므로 일반 아동이나 다른 문제행동을 가진 지적장애 학생에게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거짓말 감소에 효과가 있었던 이유는 거짓말을 함으로써 자신의 잘못에 대한 순간의 위기를 모면하려고 했으나 행동수정 결과 위기모면의 목표보다 강화물, 즉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을 가질 수 있다는 목표가 더 큰 매력으로 다가왔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도벽 감소에 효과가 없었던 이유는 몇 개월 동안 지속된 도벽이 정서․심리상태의 불안과 더불어 충동조절 능력이 부족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 즉 강화물이 매력으로 다가오지 못한 듯 보인다.
주요어 : 지적장애, 복식기초선설계,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 행동수정
본 연구는 일반학교, 특수학급에서 교육받고 있는 지적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즉, 거짓말과 도벽을 감소시키기 위해 토큰강화와 반응대가, 과잉교정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어떤 효과가 있고, 그 효과가 어떻게 유지되는지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토큰강화와 반응대가, 과잉교정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지적장애학생의 거짓말과 도벽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복식기초선설계’를 이용하여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은 G광역시 소재 C중학교 3학년 여학생으로 표적행동은 거짓말과 도벽이다.
이와 같은 표적행동은 토큰강화와 반응대가, 과잉교정을 포함한 행동계약을 이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였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은 거짓말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은 도벽을 감소시키는 데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거짓말과 도벽의 문제행동을 지닌 한 명의 지적장애 학생에 대한 행동수정 결과이므로 일반 아동이나 다른 문제행동을 가진 지적장애 학생에게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거짓말 감소에 효과가 있었던 이유는 거짓말을 함으로써 자신의 잘못에 대한 순간의 위기를 모면하려고 했으나 행동수정 결과 위기모면의 목표보다 강화물, 즉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을 가질 수 있다는 목표가 더 큰 매력으로 다가왔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도벽 감소에 효과가 없었던 이유는 몇 개월 동안 지속된 도벽이 정서․심리상태의 불안과 더불어 충동조절 능력이 부족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 즉 강화물이 매력으로 다가오지 못한 듯 보인다.
주요어 : 지적장애, 복식기초선설계,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 행동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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