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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지적장애 여중생의 거짓말과 도벽 감소를 위한 행동수정 단일 실험 사례연구 원문보기


방수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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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학교, 특수학급에서 교육받고 있는 지적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즉, 거짓말과 도벽을 감소시키기 위해 토큰강화와 반응대가, 과잉교정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어떤 효과가 있고, 그 효과가 어떻게 유지되는지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토큰강화와 반응대가, 과잉교정을 포함한 행동계약이 지적장애학생의 거짓말과 도벽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복식기초선설계’를 이용하여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은 G광역시 소재 C중학교 3학년 여학생으로 표적행동은 거짓말과 도벽이다. 이와 같은 표적행동은 토큰강화와 반응대가, 과잉교정을 포함한 행동계약을 이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였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은 거짓말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토큰강화, 반응대가, 과잉교정의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약은 도벽을 감소시키는 데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거짓말과 도벽의 문제행동을 지닌 한 명의 지적장애 학생에 대한 ...

주제어

#지적장애  #거짓말  #도벽  #행동수정  #복식기초선설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방수진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신현균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43 p.
키워드 지적장애, 거짓말, 도벽, 행동수정, 복식기초선설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006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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