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KCTC 훈련성과를 통해 강한 훈련이 부대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교육훈련과 부대관리의 상관관계를 입증함으로써 강한 훈련을 통해 부대를 단결시키고 사고를 예방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던 실증적 사례를 제시하면서 나름대로 강한 훈련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그동안 교육 훈련과 부대관리를 별개의 축으로 생각하여 사고발생에 대한 지휘부담 때문에 안전을 고려한 축소된 훈련위주로 진행하기도 하였고, 훈련과 안전문제가 상충되면 안전을 택하여 계획된 훈련 일정을 조정하는 등 실적적인 훈련을 기피하는 사례가 많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야전부대가 가장 강한훈련이라고 인식하는 KCTC 훈련을 통해 전투력을 향상시키면서 현저하게 사고를 격감시킨 성과들을 찾아볼 수 있다. 과학화 전투훈련의 성과는 냉혹한 전장마찰 체험을 통해 훈련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주고, 지휘관을 중심으로 부대가 화합 단결되어 훈련 후 부대의 사고가 약 43% 감소하는 등 강한훈련이부대관리에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분석이 나왔다. 실제로 KCTC 훈련부대를 대상으로 훈련 참가 전․후의 사고 발생 현황을 확인한 결과 KCTC 훈련부대로 선정된 이후 계속되는 훈련과 지속적인 정신교육 등으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점차 사고가 감소하다가 훈련체험 이후에는 급격하게 감소하는 성과가 있었다. 또한 KCTC 훈련을 장병들이 가장 강인한 교육훈련으로 인식하고 KCTC 훈련 종료 후 장병들의 의식이 개인적으로는 자신감과 전장실상 체험을 통한 개인 발전과 전투기술 습득의 기회가 되었으며, 부대에 미친 영향으로는 단결력과 부대 훈련방법의 변화, 그리고 사기 및 애대심 등이 향상되었다. ‘전투형 야전부대’를 재창출‘이라는 군의 흐름에 부응하여 본 연구 논문에서는 KCTC 훈련 결과를 토대로 볼 때 강한 전투훈련이 안정적인 부대관리에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는 것을 전제로 필자가 생각하는 강한 전투훈련 보장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대대장 중심의 교육훈련 전념여건 보장이다. 2011년도 전투훈련 우수부대의 사례에서도 보병대대 훈련준비 기간 가장 중요한 것은 상급부대에서의 훈련 여건 보장이라고 분석했다. 대대장에게 주어진 전투력을 최대한 통합하여 훈련에 전념할 수 있도록 상급부대 차원에서는 적극적인 지원과 여건보장이 중요하다. 둘째, 실전적인 교육훈련 및 전투준비 강화이다. 적이 있는 훈련을 하기 위해 전담 대항군 부대를 운용하고 전투준비 차원에서 장애물 설치와 진지구축, 실제적인 전투근무지원 훈련 등 다양하게 상황을 조성하여 제 기능이 전투준비가 되도록 숙달해야 한다. 셋째, 개인 전투능력 구비이다. 지금 당장 전투에 투입되는 부하에게 핵심 전투기량을 숙달시켜 생존을 보장하면서 단호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전투임무 위주의 실질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개인 전투능력을 구비해야 한다. 전투체력은 장거리 산악극복과 전투지속 능력을 구비해야 하고, 사격술 훈련은 명중률 향상에 주안을 두고 조준사격 및 개인 전투사격 기술을 숙달하기 위해 집중적인 훈련을 해야 한다. 넷째, 교육훈련 지원체제 정착이다. 잘 정비된 교장 및 교보재, 그리고 훈련에 전념할 수 있도록 상급부대의 지원과 지도가 잘 이루어진다면 대대장은 마음 놓고 훈련장을 누비며 훈련에만 전념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섯째, 교육훈련 중심의 ...
본 연구의 목적은 KCTC 훈련성과를 통해 강한 훈련이 부대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교육훈련과 부대관리의 상관관계를 입증함으로써 강한 훈련을 통해 부대를 단결시키고 사고를 예방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던 실증적 사례를 제시하면서 나름대로 강한 훈련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그동안 교육 훈련과 부대관리를 별개의 축으로 생각하여 사고발생에 대한 지휘부담 때문에 안전을 고려한 축소된 훈련위주로 진행하기도 하였고, 훈련과 안전문제가 상충되면 안전을 택하여 계획된 훈련 일정을 조정하는 등 실적적인 훈련을 기피하는 사례가 많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야전부대가 가장 강한훈련이라고 인식하는 KCTC 훈련을 통해 전투력을 향상시키면서 현저하게 사고를 격감시킨 성과들을 찾아볼 수 있다. 과학화 전투훈련의 성과는 냉혹한 전장마찰 체험을 통해 훈련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주고, 지휘관을 중심으로 부대가 화합 단결되어 훈련 후 부대의 사고가 약 43% 감소하는 등 강한훈련이부대관리에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분석이 나왔다. 실제로 KCTC 훈련부대를 대상으로 훈련 참가 전․후의 사고 발생 현황을 확인한 결과 KCTC 훈련부대로 선정된 이후 계속되는 훈련과 지속적인 정신교육 등으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점차 사고가 감소하다가 훈련체험 이후에는 급격하게 감소하는 성과가 있었다. 또한 KCTC 훈련을 장병들이 가장 강인한 교육훈련으로 인식하고 KCTC 훈련 종료 후 장병들의 의식이 개인적으로는 자신감과 전장실상 체험을 통한 개인 발전과 전투기술 습득의 기회가 되었으며, 부대에 미친 영향으로는 단결력과 부대 훈련방법의 변화, 그리고 사기 및 애대심 등이 향상되었다. ‘전투형 야전부대’를 재창출‘이라는 군의 흐름에 부응하여 본 연구 논문에서는 KCTC 훈련 결과를 토대로 볼 때 강한 전투훈련이 안정적인 부대관리에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는 것을 전제로 필자가 생각하는 강한 전투훈련 보장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대대장 중심의 교육훈련 전념여건 보장이다. 2011년도 전투훈련 우수부대의 사례에서도 보병대대 훈련준비 기간 가장 중요한 것은 상급부대에서의 훈련 여건 보장이라고 분석했다. 대대장에게 주어진 전투력을 최대한 통합하여 훈련에 전념할 수 있도록 상급부대 차원에서는 적극적인 지원과 여건보장이 중요하다. 둘째, 실전적인 교육훈련 및 전투준비 강화이다. 적이 있는 훈련을 하기 위해 전담 대항군 부대를 운용하고 전투준비 차원에서 장애물 설치와 진지구축, 실제적인 전투근무지원 훈련 등 다양하게 상황을 조성하여 제 기능이 전투준비가 되도록 숙달해야 한다. 셋째, 개인 전투능력 구비이다. 지금 당장 전투에 투입되는 부하에게 핵심 전투기량을 숙달시켜 생존을 보장하면서 단호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전투임무 위주의 실질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개인 전투능력을 구비해야 한다. 전투체력은 장거리 산악극복과 전투지속 능력을 구비해야 하고, 사격술 훈련은 명중률 향상에 주안을 두고 조준사격 및 개인 전투사격 기술을 숙달하기 위해 집중적인 훈련을 해야 한다. 넷째, 교육훈련 지원체제 정착이다. 잘 정비된 교장 및 교보재, 그리고 훈련에 전념할 수 있도록 상급부대의 지원과 지도가 잘 이루어진다면 대대장은 마음 놓고 훈련장을 누비며 훈련에만 전념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섯째, 교육훈련 중심의 안전문화 확산이다. 사고예방을 위해서 강도 높은 교육훈련이 부대관리에 미치는 긍정적인 요소들(전우애, 단결력, 자신감, 사기 등)과 부대관리(사고예방) 효과를 고려하여 훈련의 성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교육훈련 중심의 안전문화가 정착되도록 의식변화가 필요하다. 또한 부대관리가 전투준비의 일환이 될 수 있도록 인적 자원 측면에서는 각종 사고발생 요인들을 제거하여 부대 전투력을 유지하고, 전투장비 및 물자는 상시 출동태세 유지를 위한 사전 점검 및 정비를 통해 가동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전투력 발휘의 중요한 수단이 된다. 교육훈련과 부대관리는 상호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강한 전투훈련을 통해 창출된 전투력을 지속시키고 유지하는 것은 부대관리에 있다는 것이다. 또한 안정된 부대관리는 강인한 훈련을 통해 전우애를 다지고 부대의 애대심(愛隊心)과 함께 전 장병이 지휘관을 중심으로 하나로 뭉치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KCTC 훈련을 통해 나타난 부대의 사고 격감은 결코 우연한 결과가 아니고, 강한 훈련만이 군대를 강하게 만들고 장병들을 스스로 단합시켜 전투력 향상을 물론 안정된 부대를 관리함으로써 나타나는 소중한 결과라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KCTC 훈련성과를 통해 강한 훈련이 부대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교육훈련과 부대관리의 상관관계를 입증함으로써 강한 훈련을 통해 부대를 단결시키고 사고를 예방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던 실증적 사례를 제시하면서 나름대로 강한 훈련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그동안 교육 훈련과 부대관리를 별개의 축으로 생각하여 사고발생에 대한 지휘부담 때문에 안전을 고려한 축소된 훈련위주로 진행하기도 하였고, 훈련과 안전문제가 상충되면 안전을 택하여 계획된 훈련 일정을 조정하는 등 실적적인 훈련을 기피하는 사례가 많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야전부대가 가장 강한훈련이라고 인식하는 KCTC 훈련을 통해 전투력을 향상시키면서 현저하게 사고를 격감시킨 성과들을 찾아볼 수 있다. 과학화 전투훈련의 성과는 냉혹한 전장마찰 체험을 통해 훈련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주고, 지휘관을 중심으로 부대가 화합 단결되어 훈련 후 부대의 사고가 약 43% 감소하는 등 강한훈련이부대관리에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분석이 나왔다. 실제로 KCTC 훈련부대를 대상으로 훈련 참가 전․후의 사고 발생 현황을 확인한 결과 KCTC 훈련부대로 선정된 이후 계속되는 훈련과 지속적인 정신교육 등으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점차 사고가 감소하다가 훈련체험 이후에는 급격하게 감소하는 성과가 있었다. 또한 KCTC 훈련을 장병들이 가장 강인한 교육훈련으로 인식하고 KCTC 훈련 종료 후 장병들의 의식이 개인적으로는 자신감과 전장실상 체험을 통한 개인 발전과 전투기술 습득의 기회가 되었으며, 부대에 미친 영향으로는 단결력과 부대 훈련방법의 변화, 그리고 사기 및 애대심 등이 향상되었다. ‘전투형 야전부대’를 재창출‘이라는 군의 흐름에 부응하여 본 연구 논문에서는 KCTC 훈련 결과를 토대로 볼 때 강한 전투훈련이 안정적인 부대관리에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는 것을 전제로 필자가 생각하는 강한 전투훈련 보장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대대장 중심의 교육훈련 전념여건 보장이다. 2011년도 전투훈련 우수부대의 사례에서도 보병대대 훈련준비 기간 가장 중요한 것은 상급부대에서의 훈련 여건 보장이라고 분석했다. 대대장에게 주어진 전투력을 최대한 통합하여 훈련에 전념할 수 있도록 상급부대 차원에서는 적극적인 지원과 여건보장이 중요하다. 둘째, 실전적인 교육훈련 및 전투준비 강화이다. 적이 있는 훈련을 하기 위해 전담 대항군 부대를 운용하고 전투준비 차원에서 장애물 설치와 진지구축, 실제적인 전투근무지원 훈련 등 다양하게 상황을 조성하여 제 기능이 전투준비가 되도록 숙달해야 한다. 셋째, 개인 전투능력 구비이다. 지금 당장 전투에 투입되는 부하에게 핵심 전투기량을 숙달시켜 생존을 보장하면서 단호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전투임무 위주의 실질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개인 전투능력을 구비해야 한다. 전투체력은 장거리 산악극복과 전투지속 능력을 구비해야 하고, 사격술 훈련은 명중률 향상에 주안을 두고 조준사격 및 개인 전투사격 기술을 숙달하기 위해 집중적인 훈련을 해야 한다. 넷째, 교육훈련 지원체제 정착이다. 잘 정비된 교장 및 교보재, 그리고 훈련에 전념할 수 있도록 상급부대의 지원과 지도가 잘 이루어진다면 대대장은 마음 놓고 훈련장을 누비며 훈련에만 전념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섯째, 교육훈련 중심의 안전문화 확산이다. 사고예방을 위해서 강도 높은 교육훈련이 부대관리에 미치는 긍정적인 요소들(전우애, 단결력, 자신감, 사기 등)과 부대관리(사고예방) 효과를 고려하여 훈련의 성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교육훈련 중심의 안전문화가 정착되도록 의식변화가 필요하다. 또한 부대관리가 전투준비의 일환이 될 수 있도록 인적 자원 측면에서는 각종 사고발생 요인들을 제거하여 부대 전투력을 유지하고, 전투장비 및 물자는 상시 출동태세 유지를 위한 사전 점검 및 정비를 통해 가동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전투력 발휘의 중요한 수단이 된다. 교육훈련과 부대관리는 상호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강한 전투훈련을 통해 창출된 전투력을 지속시키고 유지하는 것은 부대관리에 있다는 것이다. 또한 안정된 부대관리는 강인한 훈련을 통해 전우애를 다지고 부대의 애대심(愛隊心)과 함께 전 장병이 지휘관을 중심으로 하나로 뭉치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KCTC 훈련을 통해 나타난 부대의 사고 격감은 결코 우연한 결과가 아니고, 강한 훈련만이 군대를 강하게 만들고 장병들을 스스로 단합시켜 전투력 향상을 물론 안정된 부대를 관리함으로써 나타나는 소중한 결과라 하겠다.
A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hrough KCTC training, analyze how the hard training effects on unit management, so prove correlation between educational training and unit management, through the hard training shows an actual case of unit management, also indicates a device for tough combat training....
A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hrough KCTC training, analyze how the hard training effects on unit management, so prove correlation between educational training and unit management, through the hard training shows an actual case of unit management, also indicates a device for tough combat training.
According to this paper. KCTC training that field forces cognize as the toughest training, remarkably reduced accidents. through the KCTC training unit’s result of accidents, before and after training. in 2008, almost 43% reduced, 2009, 63%, finally in 2010 100% prevented accidents. result shows that KCTC training strengthen the unit management so it prevents accidents.
Also soldiers understood, KCTC training is the toughest unit training. after training they have an opportunity to learn combat skills, individual development, and boost self confidence in themselves. these affected on the unit to change system of training, realize the power of unity, also increased morale, and proud mind in their unit
Based on the belief that KCTC training and its subsequent tough training coincide with the safety of unit management. the writer aims to present proper practice of aforementioned training.
Firstly around commander the training is in fully support by upper unit. so battalion commander can focus on only training.
Secondly the training is practical and the combat-readiness is secured. to be secured it requires many situation. using opposing forces, and backup forces. also building obstructions and position.
Thirdly fulfill the ability of the combat capabilities. mastered combat capabilities increase viability of soldiers in a combat.
Fourthly well conditioned training field and teaching materials. with these, commander concentrate on only training without anxiety.
Lastly the spread of the safety culture evolving from education and training. to prevent accidents, considering affirmative points, and unit management’s affection in intensive educational training. maximize the synergy effect from intensive training, need to be change our consciousness to safety culture focus on educational training. also remove all kinds of primary factors in accidents, and make a routine check on combat equipments are important for combat ability. . educational training and unit management analyze to be correlated. through the tough combat training it maintains combat ability, these are from the unit management. also stabilized unit management will be possible, when fellowship between soldiers, and proud mind in their unit be united around commander.
The sharp decline in accidents upon the implementation of the KCTC training is not a mere coincidence. only tough training makes an Army strong, uniting soldiers each other themselves, so improve combat ability and manage stabilize unit are the valuable result.
A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hrough KCTC training, analyze how the hard training effects on unit management, so prove correlation between educational training and unit management, through the hard training shows an actual case of unit management, also indicates a device for tough combat training.
According to this paper. KCTC training that field forces cognize as the toughest training, remarkably reduced accidents. through the KCTC training unit’s result of accidents, before and after training. in 2008, almost 43% reduced, 2009, 63%, finally in 2010 100% prevented accidents. result shows that KCTC training strengthen the unit management so it prevents accidents.
Also soldiers understood, KCTC training is the toughest unit training. after training they have an opportunity to learn combat skills, individual development, and boost self confidence in themselves. these affected on the unit to change system of training, realize the power of unity, also increased morale, and proud mind in their unit
Based on the belief that KCTC training and its subsequent tough training coincide with the safety of unit management. the writer aims to present proper practice of aforementioned training.
Firstly around commander the training is in fully support by upper unit. so battalion commander can focus on only training.
Secondly the training is practical and the combat-readiness is secured. to be secured it requires many situation. using opposing forces, and backup forces. also building obstructions and position.
Thirdly fulfill the ability of the combat capabilities. mastered combat capabilities increase viability of soldiers in a combat.
Fourthly well conditioned training field and teaching materials. with these, commander concentrate on only training without anxiety.
Lastly the spread of the safety culture evolving from education and training. to prevent accidents, considering affirmative points, and unit management’s affection in intensive educational training. maximize the synergy effect from intensive training, need to be change our consciousness to safety culture focus on educational training. also remove all kinds of primary factors in accidents, and make a routine check on combat equipments are important for combat ability. . educational training and unit management analyze to be correlated. through the tough combat training it maintains combat ability, these are from the unit management. also stabilized unit management will be possible, when fellowship between soldiers, and proud mind in their unit be united around commander.
The sharp decline in accidents upon the implementation of the KCTC training is not a mere coincidence. only tough training makes an Army strong, uniting soldiers each other themselves, so improve combat ability and manage stabilize unit are the valuable res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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