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더욱 체계적인 높임법 교육을 통해 흔들리고 있는 높임법 현상에 대한 정체성을 바로잡고, 더 나아가 문법 교육에의 새로운 가능성을 시사하고자 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실천성과 현장성을 높이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와 ‘7차 및 2009 개정 교과서 검토’라는 두 가지의 조사를 하였고, ‘협동성’, ‘실제성’, ‘통합성’이라는 요소를 교수-학습의 방향으로 선정하여 이에 맞게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제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 연구의 구성은 크게 ‘고등학교 높임법 교육의 실태’, ‘개정 문법 교과서 속 ‘높임법’ 단원의 문제점’, ‘국어 높임법 교수-학습 방안’의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고등학교 높임법 교육의 실태’에서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교육의 주체자로서 주목받고 있는 고등학생들을 상대로 ‘문법 교육’과 ‘높임법 교육 및 사용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문법 교육’ 부분에서는 학생들이 국어의 하위 과목에서 문법 과목을 가장 꺼려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높임법 교육 및 사용실태’ 부분에서는 학생들이 높임법을 실천할 노력과 의지가 있고 필요성도 인식하고 있는 반면, 지식 면에서는 주체 높임법의 조사를 통한 실현 방법과 압존법, 객체 높임법에서 특수 어휘를 통한 실현 방법, 상대 높임법에서 비격식체와 격식체의 구분 등의 부분에서 미약한 수준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개정 문법 교과서 속 ‘높임법’ 단원의 문제점’ 부분에서는 7차 개정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와 최근 개정된 2009 ‘독서와 문법’ 교과서 4종을 중심으로 ‘높임법’ 단원의 문제점 및 보완점, 잘된 점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그 결과 ‘높임법’ 단원에서는 점차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설명 부분의 비중이 줄어들고 학습활동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그 내용 면에서는 충분한 설명이 부족하거나 혼란을 가중시킬 우려가 있는 부분이 있었고, 학습활동 역시 다양한 소재에 비해 그 내용이 단순한 답 찾기에 불과하다는 한계를 살필 수 있었다. 이 두 개의 조사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문법’ 과목 자체에의 흥미를 높여줘야 한다는 것, 개념설명과 학습활동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수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에 따라 ‘협동성’, ‘통합성’, ‘실제성’이라는 3가지의 요소를 토대로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고등학교 국어 높임법의 교수-학습 방안’ 부분에서는 앞서 살펴본 문법교육의 현황과 교과서 검토를 통해 도출된 보완점을 반영하여 더욱 적용 가능한 효율적인 활동을 고안하였다. ‘협동성’을 위해 ...
이 연구는 더욱 체계적인 높임법 교육을 통해 흔들리고 있는 높임법 현상에 대한 정체성을 바로잡고, 더 나아가 문법 교육에의 새로운 가능성을 시사하고자 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실천성과 현장성을 높이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와 ‘7차 및 2009 개정 교과서 검토’라는 두 가지의 조사를 하였고, ‘협동성’, ‘실제성’, ‘통합성’이라는 요소를 교수-학습의 방향으로 선정하여 이에 맞게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제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 연구의 구성은 크게 ‘고등학교 높임법 교육의 실태’, ‘개정 문법 교과서 속 ‘높임법’ 단원의 문제점’, ‘국어 높임법 교수-학습 방안’의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고등학교 높임법 교육의 실태’에서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교육의 주체자로서 주목받고 있는 고등학생들을 상대로 ‘문법 교육’과 ‘높임법 교육 및 사용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문법 교육’ 부분에서는 학생들이 국어의 하위 과목에서 문법 과목을 가장 꺼려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높임법 교육 및 사용실태’ 부분에서는 학생들이 높임법을 실천할 노력과 의지가 있고 필요성도 인식하고 있는 반면, 지식 면에서는 주체 높임법의 조사를 통한 실현 방법과 압존법, 객체 높임법에서 특수 어휘를 통한 실현 방법, 상대 높임법에서 비격식체와 격식체의 구분 등의 부분에서 미약한 수준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개정 문법 교과서 속 ‘높임법’ 단원의 문제점’ 부분에서는 7차 개정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와 최근 개정된 2009 ‘독서와 문법’ 교과서 4종을 중심으로 ‘높임법’ 단원의 문제점 및 보완점, 잘된 점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그 결과 ‘높임법’ 단원에서는 점차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설명 부분의 비중이 줄어들고 학습활동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그 내용 면에서는 충분한 설명이 부족하거나 혼란을 가중시킬 우려가 있는 부분이 있었고, 학습활동 역시 다양한 소재에 비해 그 내용이 단순한 답 찾기에 불과하다는 한계를 살필 수 있었다. 이 두 개의 조사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문법’ 과목 자체에의 흥미를 높여줘야 한다는 것, 개념설명과 학습활동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수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에 따라 ‘협동성’, ‘통합성’, ‘실제성’이라는 3가지의 요소를 토대로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고등학교 국어 높임법의 교수-학습 방안’ 부분에서는 앞서 살펴본 문법교육의 현황과 교과서 검토를 통해 도출된 보완점을 반영하여 더욱 적용 가능한 효율적인 활동을 고안하였다. ‘협동성’을 위해 구성주의의 대표적 모형인 ‘PBL 모형’을 도입하였고, ‘통합성’을 위해 ‘문학’ 과목과의 연계 수업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실제성’은 앞서 고안한 두 가지의 수업 모형에서 예시문이나 동기유발학습, 심화학습 등에 전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하였다. 높임법을 실생활에서 사용할 때 도움이 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도출해 내었으며, 나아가 더 이상 ‘문서 위주’의, ‘암기 과목’으로서의 문법 교육이 아닌 협동학습이 가능한, 실생활과 연계된 쉽고 재미있는 과목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의미 있는 제시를 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더욱 체계적인 높임법 교육을 통해 흔들리고 있는 높임법 현상에 대한 정체성을 바로잡고, 더 나아가 문법 교육에의 새로운 가능성을 시사하고자 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실천성과 현장성을 높이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와 ‘7차 및 2009 개정 교과서 검토’라는 두 가지의 조사를 하였고, ‘협동성’, ‘실제성’, ‘통합성’이라는 요소를 교수-학습의 방향으로 선정하여 이에 맞게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제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 연구의 구성은 크게 ‘고등학교 높임법 교육의 실태’, ‘개정 문법 교과서 속 ‘높임법’ 단원의 문제점’, ‘국어 높임법 교수-학습 방안’의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고등학교 높임법 교육의 실태’에서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교육의 주체자로서 주목받고 있는 고등학생들을 상대로 ‘문법 교육’과 ‘높임법 교육 및 사용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문법 교육’ 부분에서는 학생들이 국어의 하위 과목에서 문법 과목을 가장 꺼려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높임법 교육 및 사용실태’ 부분에서는 학생들이 높임법을 실천할 노력과 의지가 있고 필요성도 인식하고 있는 반면, 지식 면에서는 주체 높임법의 조사를 통한 실현 방법과 압존법, 객체 높임법에서 특수 어휘를 통한 실현 방법, 상대 높임법에서 비격식체와 격식체의 구분 등의 부분에서 미약한 수준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개정 문법 교과서 속 ‘높임법’ 단원의 문제점’ 부분에서는 7차 개정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와 최근 개정된 2009 ‘독서와 문법’ 교과서 4종을 중심으로 ‘높임법’ 단원의 문제점 및 보완점, 잘된 점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그 결과 ‘높임법’ 단원에서는 점차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설명 부분의 비중이 줄어들고 학습활동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그 내용 면에서는 충분한 설명이 부족하거나 혼란을 가중시킬 우려가 있는 부분이 있었고, 학습활동 역시 다양한 소재에 비해 그 내용이 단순한 답 찾기에 불과하다는 한계를 살필 수 있었다. 이 두 개의 조사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문법’ 과목 자체에의 흥미를 높여줘야 한다는 것, 개념설명과 학습활동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수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에 따라 ‘협동성’, ‘통합성’, ‘실제성’이라는 3가지의 요소를 토대로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고등학교 국어 높임법의 교수-학습 방안’ 부분에서는 앞서 살펴본 문법교육의 현황과 교과서 검토를 통해 도출된 보완점을 반영하여 더욱 적용 가능한 효율적인 활동을 고안하였다. ‘협동성’을 위해 구성주의의 대표적 모형인 ‘PBL 모형’을 도입하였고, ‘통합성’을 위해 ‘문학’ 과목과의 연계 수업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실제성’은 앞서 고안한 두 가지의 수업 모형에서 예시문이나 동기유발학습, 심화학습 등에 전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하였다. 높임법을 실생활에서 사용할 때 도움이 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도출해 내었으며, 나아가 더 이상 ‘문서 위주’의, ‘암기 과목’으로서의 문법 교육이 아닌 협동학습이 가능한, 실생활과 연계된 쉽고 재미있는 과목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의미 있는 제시를 하고자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project is that to correct a identity of honorific system phenomenon through well-organized teaching a system of honorifics, furthermore, to suggest a new possibility of grammar education. In this project, we research the two ways; 1)the survey of high school students, 2)the...
The purpose of this project is that to correct a identity of honorific system phenomenon through well-organized teaching a system of honorifics, furthermore, to suggest a new possibility of grammar education. In this project, we research the two ways; 1)the survey of high school students, 2)the examination of year 2009 7th revised textbook, and reach a conclusion that cooperativity, authenticity, and integration are required. With the result, we seek for practical teaching & learning methods to use in the education field. First of all, to analysis of the teaching a system of honorifics on high school, we research the grammar education, the teaching a system of honorifics, and practical use status on high school students who are main party in the education field. As a result, we can find out the students feel the most difficulty on the grammar. They realize the importance of the honorific system, while the lack of knowledge. Secondly, in the examination of the problem on the honorific system section in the high school grammar text book, we critically analyse weak points, supplement points, and good points on the 7th revised ‘grammar’ textbook and 2009 ‘reading and grammar’. We can find out the decreased explaining for the basic concept and the increased various learning activities on the high school grammar text book. The insufficient explanation could make students confuse on the learning content. Additionally, despite the various learning activities, the content has only simple finding answers. Lastly, in the practical teaching & learning methods of the honorific system, we design the efficient activity that reflect the previous researches. We adopt the pbl model, a typical constructivism model, for ‘cooperativity’, seek a connective lesson with literature for ‘integration’, and try to make ‘authenticity’ appear on the example, the motivation learning, and the intensified learning. Finally, we can find the effective teaching & learning methods in real life, and suggest not a boring grammar education base on needing memorizing, but interesting and easy subject linked with real life.
The purpose of this project is that to correct a identity of honorific system phenomenon through well-organized teaching a system of honorifics, furthermore, to suggest a new possibility of grammar education. In this project, we research the two ways; 1)the survey of high school students, 2)the examination of year 2009 7th revised textbook, and reach a conclusion that cooperativity, authenticity, and integration are required. With the result, we seek for practical teaching & learning methods to use in the education field. First of all, to analysis of the teaching a system of honorifics on high school, we research the grammar education, the teaching a system of honorifics, and practical use status on high school students who are main party in the education field. As a result, we can find out the students feel the most difficulty on the grammar. They realize the importance of the honorific system, while the lack of knowledge. Secondly, in the examination of the problem on the honorific system section in the high school grammar text book, we critically analyse weak points, supplement points, and good points on the 7th revised ‘grammar’ textbook and 2009 ‘reading and grammar’. We can find out the decreased explaining for the basic concept and the increased various learning activities on the high school grammar text book. The insufficient explanation could make students confuse on the learning content. Additionally, despite the various learning activities, the content has only simple finding answers. Lastly, in the practical teaching & learning methods of the honorific system, we design the efficient activity that reflect the previous researches. We adopt the pbl model, a typical constructivism model, for ‘cooperativity’, seek a connective lesson with literature for ‘integration’, and try to make ‘authenticity’ appear on the example, the motivation learning, and the intensified learning. Finally, we can find the effective teaching & learning methods in real life, and suggest not a boring grammar education base on needing memorizing, but interesting and easy subject linked with real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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