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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목표지향성 척도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2×2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cale 원문보기


신소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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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타당화된 성취목표지향성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두 척도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이를 통해서 확인되는 성취목표지향성의 고유한 특성들을 살펴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확인하였던 성취목표지향성 두 척도, 박병기와 이종욱(2005)의 척도와 김아영과 이주화(2005)의 척도는 2×2 구조모형을 잘 대표하는 것으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에게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을 측정하는 타당한 도구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두 척도는 하위요인의 상관에서 차이가 나타나는데 이에 본 연구는 두 척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검토하고, 차이점 발생 원인을 알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초6, 중 1, 2, 3학년, 고 1, 2, 3학년을 대상으로 1,140명을 조사하였다. A형, B형으로 양분하여 실시하였으며, A형/90문항, B형/84문항으로 A형은 581명, B형은 559명을 대상하였다. 두 척도의 내적ㆍ외적구조를 분석하였고, 이에 다른 심리특성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unique characteristic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by Comparative Analysis of two representative scales been reasonable in Korea to measure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In this study, had confirmed two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cales, Park Bye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소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심리전공
지도교수 양명희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8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071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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