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학습에 관련된 성취목표지향성의 특성을 분석하고,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 전략 및 학업성취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 유형의 특성 파악, 두 번째 목적은 대학생의 학습전략 활용 수준의 특성 분석, 세 번째 목적은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전략, 학업성취 간에 존재하는 관계에 대한 분석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첫째,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성, 학년, 전공, 성적평가 방식에 따라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중다목표지향성 유형별 집단 분포는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가?둘째, 대학생의 학습전략의 활용은 성, 학년, 전공, 성적평가 방식에 따라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셋째,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전략, 학업성취의 관계는 어떠한가?연구대상은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4년제 대학인 Y대학, K대학, E대학에 재학 중인 2~4학년 학생 469명이며, 연구방법으로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전략, 학업성취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학습에 관련된 성취목표지향성의 특성을 분석하고,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 전략 및 학업성취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 유형의 특성 파악, 두 번째 목적은 대학생의 학습전략 활용 수준의 특성 분석, 세 번째 목적은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전략, 학업성취 간에 존재하는 관계에 대한 분석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첫째,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성, 학년, 전공, 성적평가 방식에 따라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중다목표지향성 유형별 집단 분포는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가?둘째, 대학생의 학습전략의 활용은 성, 학년, 전공, 성적평가 방식에 따라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셋째,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전략, 학업성취의 관계는 어떠한가?연구대상은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4년제 대학인 Y대학, K대학, E대학에 재학 중인 2~4학년 학생 469명이며, 연구방법으로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전략, 학업성취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2.0K를 사용하여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각 변인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다변량분석(MANOVA) 및 사후검정분석,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이러한 절차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가 도출되었다.첫째,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성, 전공계열, 성적평가방식에 따라 차이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목표, 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 각각의 수준에 따라 8가지 유형의 중다목표지향성 집단이 구분되었다. 이러한 중다목표지향성 집단에 따라서도 학업성취, 학습전략, 강의환경지각 수준에서 차이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둘째, 대학생의 학습전략은 성, 전공계열, 성적평가방식에 따라 차이를 가졌으며, 학습전략의 전반적인 활용 수준은 여학생, 사회계열, 절대평가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셋째, 성취목표지향성 중 학습목표와 수행접근목표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으며, 학습전략 중에서는 초인지 전략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목표지향성의 하위변인 역시 학습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학습목표와 수행접근목표는 표층적, 심층적 전략 모두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수행회피목표는 학습전략에 대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처럼 학습목표와 수행접근목표 및 초인지 전략이 모두 학업성취와 유의미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초인지 전략이 학습목표와 학업성취를 매개하는 효과를 갖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인지 전략은 학습목표와 학업성취를 매개하지만 수행접근목표와 학업성취를 매개하는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첫째, 학습목표와 수행접근목표가 모두 높은 수준인 학습자들이 성취 상황에 긍정적으로 대처한다.둘째, 수행접근목표는 학업성취에 대해 직접적인 영향력을 갖는다. 학습목표는 적절한 학습전략을 통해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수행접근목표는 적절한 학습전략이 수반되지 않더라도 대학생들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셋째, 전공 특성, 평가 방식 등의 성취상황 특성에 따라 성취목표와 학습전략이 특색있게 나타난다.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에서 요구되는 점을 논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학습에 관련된 성취목표지향성의 특성을 분석하고,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 전략 및 학업성취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 유형의 특성 파악, 두 번째 목적은 대학생의 학습전략 활용 수준의 특성 분석, 세 번째 목적은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전략, 학업성취 간에 존재하는 관계에 대한 분석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첫째,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성, 학년, 전공, 성적평가 방식에 따라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중다목표지향성 유형별 집단 분포는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가?둘째, 대학생의 학습전략의 활용은 성, 학년, 전공, 성적평가 방식에 따라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셋째,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전략, 학업성취의 관계는 어떠한가?연구대상은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4년제 대학인 Y대학, K대학, E대학에 재학 중인 2~4학년 학생 469명이며, 연구방법으로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전략, 학업성취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2.0K를 사용하여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각 변인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다변량분석(MANOVA) 및 사후검정분석,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이러한 절차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가 도출되었다.첫째,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은 성, 전공계열, 성적평가방식에 따라 차이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목표, 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 각각의 수준에 따라 8가지 유형의 중다목표지향성 집단이 구분되었다. 이러한 중다목표지향성 집단에 따라서도 학업성취, 학습전략, 강의환경지각 수준에서 차이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둘째, 대학생의 학습전략은 성, 전공계열, 성적평가방식에 따라 차이를 가졌으며, 학습전략의 전반적인 활용 수준은 여학생, 사회계열, 절대평가집단에서 높게 나타났다.셋째, 성취목표지향성 중 학습목표와 수행접근목표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으며, 학습전략 중에서는 초인지 전략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목표지향성의 하위변인 역시 학습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학습목표와 수행접근목표는 표층적, 심층적 전략 모두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수행회피목표는 학습전략에 대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처럼 학습목표와 수행접근목표 및 초인지 전략이 모두 학업성취와 유의미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초인지 전략이 학습목표와 학업성취를 매개하는 효과를 갖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인지 전략은 학습목표와 학업성취를 매개하지만 수행접근목표와 학업성취를 매개하는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첫째, 학습목표와 수행접근목표가 모두 높은 수준인 학습자들이 성취 상황에 긍정적으로 대처한다.둘째, 수행접근목표는 학업성취에 대해 직접적인 영향력을 갖는다. 학습목표는 적절한 학습전략을 통해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수행접근목표는 적절한 학습전략이 수반되지 않더라도 대학생들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셋째, 전공 특성, 평가 방식 등의 성취상황 특성에 따라 성취목표와 학습전략이 특색있게 나타난다.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에서 요구되는 점을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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