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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업체의 물류아웃소싱에 관한 연구 : 한국GM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강수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국제상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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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업체 간 글로벌 경쟁체제가 심화될수록 물류관리 능력이 새로운 경쟁패러다임의 핵심으로 부상되고 있다. 자동차업체는 물류서비스 제고와 경쟁력을 강화하고 물류비를 절감하기 위해 물류아웃소싱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GM의 사례연구를 통해 전체 물류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각 단계별로 도입된 물류아웃소싱에 대해 비교·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물류아웃소싱 과제와 향상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문헌연구를 통해 자동차업체가 직면하고 있는 물류환경변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한 물류아웃소싱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였고, 인터뷰의 구성을 도출하였다. 사례연구를 위해 한국GM의 물류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물류아웃소싱을 통해 물류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 활용 동기, 선정요인, 편익 및 만족도, 과제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한국GM의 사례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물류전략은 생산물류를 제외한 조달물류와 판매물류에 있어 기본적으로 물류아웃소싱 전략을 추구한다.
둘째, 물류아웃소싱 활용 동기는 국내 조달물류의 경우 공동운송, JIT실현, 납입시간 탄력조정을 통한 사내 물류환경 개선을 도모하고자 한다. 반면 내수 판매물류의 경우 물류비절감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pability in logistics management has emerged as a key of new competitive paradigm as the global competition system between the automobile companies is intensified. Thus, the automobile company tries to improve the logistics service, strengthen its competitiveness and utilize the logistics out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수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무역학과 국제상학전공
지도교수 방희석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13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090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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